광명뉴타운 공청회, 재래시장 상인들 거센 항의 직면
광명뉴타운 공청회, 재래시장 상인들 거센 항의 직면
  • 강찬호
  • 승인 2009.05.29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래시장 상인 3백여명 집단참여...사업구역 포함 사실 몰라...존치 주장

3백여명의 광명재래시장 상인들은 광명뉴타운 주민공청회에 참석해 사업구역에서 제외해달라며 거세게 항의했다. 대로변 상가건물 소유자들도 제외를 요구했다.

광명지구재정비촉진계획 주민공청회가 28일 오후3시 실내체육관에서 1천여명의 시민들이 모인 가운데 진행됐다. 그동안 진행된 사업추진 경과보고와 촉진계획안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고, 주민공람 의견에 대한 보고와 촉진계획에 대한 토론, 주민대표들의 의견개진 순서로 진행됐다.

토론에서 지정토론자로 나선 전광섭 부천대 교수는 "짧은 시간 속전속결 방식으로 진행되는 뉴타운이 돼서는 안 된다."며 "세심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존 주민들의 재정착률을 높이는 문제, 영세상가 세입자에 대한 대책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해 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교수는 재래시장에 대해서도 "현대화 사업을 위해 70억원을 지원했는데 뉴타운 추진으로 낭비하게 된다."며 "존치구역에 대해 명확하게 하고 객관적 근거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상가세입자에 대해서도 권리금 등 영업권에 대한 보상도 제도적으로 미비하다며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경애 광명시장상점가조합이사장은 주민의견 발표를 통해 "재래시장 상인들의 의견을 묻지 않고 재래시장이 사업구역에 포함된 것에 대해 반대한다."며 존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존치되지 않을 경우 용산참사가 되풀이 될 수 있다며 재래시장상인들 99%가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이사장은 "광명재래시장의 경우 70년대부터 자생적으로 생겨 지금은 광명시뿐만 아니라 인근 시에서도 찾을 만큼 명물이 되어있는 랜드마크인데, 이것을 없애고 50층 규모의 복합건물을 짓는 것은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날 재래시장 상인들은 재래시장을 존치해야 한다는 손팻말과 현수막을 들고 공청회에 참석해 자신들의 입장을 주장했고, 공청회를 통해 거세게 항의했다. 

광명4동에 거주하는 정윤희씨는 대로변 상가건물소유자로 기존 상가건물에 투여된 인테리어비용 등 영업권 보상에 대한 우려를 표시했고, 대로변 상가건물 중 존치건물과 사업구역에 포함된 건물 간에 형평성이 맞지 않다며 사업구역에 포함된 상가건물의 제외를 요구했다. 

재래시장 상인들의 거센 반발에 대해 백운수 총괄계획과는 재래시장에 대해 건물주나 세입자 등의 합의가 되어야 사업이 진행될 수 있다며 상업지역 기존 용적률에 대해 200% 추가 용적률을 제공해 보상하는 방식을 통해 세입자 등의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라고 제시했고, 새로운 형태의 관광화된 재래시장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상인들은 추가 용적률은 자신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며 항의했고 존치를 요구하며 공청회장을 빠져 나갔다.

대로변 상인들의 상가건물에 대해서는 기존 상가보다 2배 이상 큰 규모의 상가로 조성하고 기존 소유자들이 우선 분양권을 받도록 조치를 취하고 ‘사업협의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의견을 받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