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C만장'그리고 '명박 정부, 효선 시장'을 제외한 국민장
'PVC만장'그리고 '명박 정부, 효선 시장'을 제외한 국민장
  • 김익찬
  • 승인 2009.06.01 15:2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김익찬(하안1단지주공아파트입주자대표회 회장)

상여를 앞에서 끈다고하여  만장(輓章)이다라고한다. 끈다는 뜻의 만(輓)에 사(詞), 가(歌), 시(詩) 등을 모두 아우르는 장(章)이 결합한 것이다. 생전 친하게 지낸 벗이나 제자들이 돌아가신 이의 덕과 학식 등을 기리기 위해 마지막으로 바치는 헌사다. 삼베를 기다란 대나무에 매단 공포(功布)와 망자의 관직이나 성 씨와 관향을 적은 붉은 천인 명정(銘旌)과 함께 만장은 장례 행렬을 선도하며 상여뒤를 따른다. 먼발치에서나마 보는 이를 숙연하게 한다.

노무현 前 대통령 영결식과 노제에 쓰일 만장이  대나무가 아닌  PVC 파이프에 내걸리게 됐다. 
만장은 당초 전남 담양에서 공수한 대나무 2000여 개로 제작됐지만, 행정안전부 등이 안전상 이유로 PVC 파이프로 교체할 것을 암묵적으로  요청했기 때문이란다.

뿐만 아니라 만장을 영결식이 열리는 경복궁이 아닌  서울광장에 고정시킬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정부의 요청은 만장에 쓰인 대나무가 시위용품으로 사용될 것을 우려한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 대나무가 아닌 2천개의 PVC  만장

우려한 배경은 있다. 대나무는 얼마전 고 박종태씨의 장례식에 참가했던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만장을 이용해 시위를 했다는 '전과'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이번에 만장으로 사용될 예정이였던 대나무가  '용의자'가 되버린 것이다. 지금 대나무들은 조중동에 의해 '죽창'으로 지명 되었고, 좀더 순화되어 표현해도 '죽봉'이란 혐의를 받고 있다.

국민들, 그것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례에 자발적으로 참석하려는  국민들을 '용의자'로 취급하는 정부와 검찰,경찰의 태도를 견지하고 그렇게 몰아간다면, 그때야 대나무가 죽봉이 된다. 지금 교체해야 할 것은 만장대의 재질이 아니라 이명박 정부와 검찰, 경찰의 의식이 아닐까.

저를 포함한 만장 2천개를 든 사람은  인터넷에 자발적으로 지원한 일반 시민이였다. 일부는 현장에서 지원한 사람도 있었다. 비록 PVC봉에 매단, 격식에서 어긋난 만장이었지만 만장을 든 사람들은 엄숙하면서도 비통한 표정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회한을 얘기하신 분들이 많았다.

특히 철산역에 설치된 분향소에서 분향하러 오신 시민들과 시청앞에서 만장을 든 수 많은 시민들이 한결같이 하시는 말씀이 "지켜주지 못해서 미안합니다,죄송합니다"라는 말씀을 많이하였고, 이명박 정부는 뭐가 무서워서 자발적을 참여하는 시민들을 통제하냐고 성토를 하였다.

이명박정부는 영결식이끝나자마자 22시간만에 광장을 폐쇄하고, 집회 원천봉쇄, 대한문앞 시민 분향소도 군화발로 짓이겨 폐쇄해버렸다.

뿐만아니라, 영결식때 추도사를 낭독할 예정이였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추도사는 정부측의 반대로 무산되었다. 무산된 이유가 영결식때 참석하는 다른 대통령과의 형평성 문제때문이란다.

형평선에 문제가 있다면 전두환, 김영삼 전대통령과 함께 추도사를 낭독하도록 하면 되지 않을까? 전두환과 김영삼 전 대통령이 추도사를 하였다면, 어땠을까?

또한 수십만명이 모인 서울시청광장에  경찰은 질서유지가 아닌 국민장을 방해하는 듯한 인상을보였다. 만장을 든 시민들의 만장을 빼았거나, 질서유지는 전혀 하지 않은 듯 보였다. 2002년 월드컵때 서울시청 광장에 시민들이 모이기 시작하기 2시간전부터 경찰들이 질서 유지를 위해서 취했던 행동들과는 사뭇달랐다.

또한 국민장을 일정부분 준비해야 할 정부가 운구차량하나 제대로 관리못하는 것을  보면서 한숨이 아닌 한탄이 나왔다. 대통령 영구차와 함께 운행되었던(덕수궁-시청) 캐딜락 차량이  배터리가 방전되어(엔진꺼짐) 수만명의 인파가있는 서울시청앞 광장에서  오도가도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노 전대통령을 실은 영구차가  배터리 방전이 안 된 것이 천만 다행이였다고 생각한다.

영구차가 배터리 방전되어 움직이지 않았다면, 국가적인 창피함이 아니였겠는가?  살아생전 전 노무현대통령을 지지했던, 지지하지 않았던  우리들의 대통령이였던 고인의 가시는 길만큼은 고인에 대한 예의를 지키는 것이 국민의 도리가 아니겠는가?

앞장서서 예의를 다 해야 할 정부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시민들과는 달리, 위의 내용처럼 이명박정부와 이효선 시장은 국민장을 방해하고있으니 정말 한심했다.

또한 주기적으로 광명시를 전국적으로 유명한(?) 도시로 만들고있는 이효선 시장은 이명박정부와  닮은 꼴이다. 그는 이명박 정부보다 더 한걸음 나가서 분향소 설치를 방해하고 분향소를 설치한 시민단체위원장에게 사기꾼이라고 막말을하며, 반말하는 시민들에게 “시민들도 나에게 반말을 하는데 시장이라고 반말을 하면 안되느냐”등등 시장으로서의 자질을 의심하게하는 행동들을 보여주였다.

영결식 당일에도 이효선 시장은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1박2일 강원도  자원봉사센터 워크숍을 강행하였고 그곳에서 특강을 통해 "동생이 자살했다고 형님을 풀어 준 나라는 대한민국 밖에 없다" 등의 계속된 노무현대통령 서거관련 발언을 했다고 한다.

이런 사람을 언제까지 광명시장으로 지켜만 봐야할지 한탄스러울뿐이다. 국민장을 바라 본  우리나라 국민들과 광명시민들은 이명박 정부와  이효선 시장을 어떻게 생각할까?

마지막 가시는 고인에 대한 예의도 지켜지 못하는 공직자가 국민(시민)들을 위해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자라나는 자녀들에게 어떤 도덕적인 예의(절)에 대해서 얘기할 수 있겠는가?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광명시민의 한 사람으로써, 이들(이명박 정부, 이효선 광명시장)이 너무나 수치스러운 1주일이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의에 타협하지 않고도 성공할 수 있다는 하나의 증거가 되고 싶었다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너무나도 자랑스러운 1주일이였다.

/ 김익찬
광명시아파트연합회 추진위 간사
하안1단지주공아파트입주자대표자회의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눈이하나안보이나? 2009-06-02 20:06:29
자신이 지지하지 않는 시장이라고 함부로 대하는 건 묵과하고 룰을 지키라는 시장의 말이 수치스럽다? 전국민들에게 물어보라. 이번에 참배한 10%는 당신들 편이겠지만 나머지는 아니다. 법을 준수해야할 경실련이 뇌물 받은 전대통령 가족과 같이 법을 어기고 무대포로 분향소를 설치하고 시장에게 막말한건 왜 말을 하지 않나? 경실련은 함부로 해도 되고 시장은 누가 욕을 하던 참아야 한다? 법을 어기고 뇌물받은 것에 대한 자책감으로 자살한 전 대통령이나 법을 어기고 분향소를 자의로 설치하는 경실련.. 문제가 뭔지 알겠나? 법을 무시하고 자신에게 불리하면 인정을 하지 않는 것이 문제다.

확인 2009-06-02 09:34:42
문현수의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글입니다.
자원봉사센터 정말 심란하네요.
워크숍에서 그게 뭡니까
시장은 거기까지 따라와서 고작 한다는 얘기가
정치적인 얘기에다 시장한번 더하고 싶다질 않나 ,자살한 노무현대통령 추모가
웬말이냐는 식으로 비아냥 거리고..
전 국민은 애도의 물결로 눈물바다가 된 그 저녁시간
술마시고노래하고춤추고...

도대체 소장은 생각이나 제대로 박혔나 싶습니다.
임원워크숍이면 워크숍답게 제대로 된 특강을 하든지 해야지
무슨 선거 유세장입니까
누가 그런 시장 말 듣고 싶어 거기까지 간줄 아십니까

소장님, 정신차리십시오.
듣기 좋은 소리만 듣고 싶어 팬관리만 하고
어울리는지 모르겠지만 다들 뒤에서 시장 꼬봉이라고 비웃고
손가락질하는거,광명바닥에 파다합니다.

도대체 할줄아는게 뭡니까

유리린 2009-06-02 03:19:38
이젠 별사람이 다 나대는 구만. 보아하니 노빠에다 민주당, 거기다 전라도이신가요? 한가지만 물읍시다. 노무현 자살과 광명시청 직원연수가 무슨 관계가 있나요? 왜 연기해야하는지 명백한 이유가 없어요. 여론? 시청공무원 연수를 여론에 따라 합니까? . 국민장도 뇌물받은 파렴치한 유가족들의 요청이라더군요. 더 웃기는 건 봉하에서 죽고 봉하에 묻히는데 시체를 끌고 서울까지 왔다갔다 하는 것 -경복궁에서 영결식하는 것-도 뇌물받은 유가족의 요청이었다지요? 외국에서 우리나라 얼마나 우습게 보는지 아세요? 전직대통령 검찰 조사 중 자살..얼마나 쪽팔리는지 일입니가? 외국 한번 가봐요. 아니면 외국 신문 한번 보던지..
본연의 이레 열중하세요. 나대지 마시고.. 아니면 다음 선거에 나올 생각이신가? 그런데 어쩌죠? 이번에 노사모와 민주당이 하도 나대서 다음 선거에도 민주당은 안찍는다는 분들이 많은데...
하안동 2단지 주민이었던 사람.

똑바로보기 2009-06-02 02:09:50
작은이씨 아자씨(이효선시장)가 잘못을 하신건 맞네요~ 폐막식을 강행하신건 또 뭐에요?? 어찌됬건 사실은 사실이고.... 이씨 아자씨의 도에 넘치는 막말 퍼레이드는 잘 아시지요?? 참님과 너바보님은 김익찬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글의 중심요점을 좀 파악 하셨으면 합니다. 일을 잘못했다는건 분명 아니니까요.... 아셨어요??

정말 2009-06-01 16:45:34
자원봉사센터 관계자이신가요? 댓글다신분!
창피한줄 아셔야죠.
이미 그곳에서 시장이 무슨 ㄴ발언을 했는지 다 알려져 있는데
전혀 부끄러움이 없었다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