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명뉴타운, 재래시장 대책 충분하게 협의해야...’
경기도, ‘광명뉴타운, 재래시장 대책 충분하게 협의해야...’
  • 강찬호
  • 승인 2009.06.26 19:2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래시장 상인들, ‘시가 반대의견 묵살...도가 나서야’...도, ‘충분한 협의 거쳐 대책 세워야’...이효선 시장, ‘50% 반대하면 제외하겠다...지하화 대안 있다.’



▲ 26일 경기도의회에서 광명중소상공인 살리기 네트워크 관계자들과 경기도 뉴타운부서 관계자들이 만났다. 

광명지구재정비촉진지구(가칭 광명뉴타운) 사업구역에서 제외시켜달라는 광명재래시장 상인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이들은 시가 자신들의 요구를 묵살하고 있다며 경기도를 찾아 의사를 전달했다. 도 관계자는 충분한 대책을 세워서 추진하지 않을 경우 시의 촉진계획안에 대해 재검토를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효선 시장은 50% 이상 반대한다면 제외시킬 것이고 별도의 대안이 있다고 말했다.

광명시장상점가진흥협동조합, 광명시수퍼마켓협동조합, 광명경실련으로 구성된 ‘지역경제및중소상인살리기광명네트워크’(이하 광명네트워크) 대표자들은 26일 오전 10시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 뉴타운 추진부서 관계자들을 만났다. 백승대 경기도의원과 나상성 광명시의원도 함께 면담에 참여했다.

안경애 광명시장상점가진흥조합장은 이날 광명재래시장을 보호하고 뉴타운 사업구역에서 제외시켜달라는 요구를 담은 의견서와 함께 시민들 3천명의 서명과 건물이나 토지 소유자 등 권리자 70명의 서명을 받아 전달했다. 안 조합장은 앞서 시민들 2천명의 서명을 받아 도에 접수한 바 있다. 

광명네트워크 대표자들은 이날 면담을 통해 재래시장이 뉴타운 사업으로 사라지는 것에 반대하므로 사업구역에서 제외해 존치지구로 해달라는 요구를 시에 전달했음에도 수용되지 않고 묵살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조합장은 광명재래시장이 광명의 ‘랜드마크’이고 시를 찾아오는 외국손님들로 재래시장을 찾는 명소라며 대부분 상인들이 반대하고 지주 등 권리자들 상당수도 뉴타운 사업구역에서 제외해 존치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승대 도의원은 “반대의견에 대해 충분하게 의견이 수렴되어 대책이나 대안이 마련되어야 함에도 반대의견을 묵살하고 찬성의견만 올라와 의결된다면 수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나상성 의원도 “주민사업이므로 주민들의 의견이 중요하다. 주민들이 존치를 원하는데 어느 곳은 사업구역에서 제외하고 어느 곳은 묵살하고 가는 것은 안 된다.”고 말했다. 또 “시가 대안이 있다면 당사자들인 주민들에게 제시하고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남현 수퍼마켓조합장은 “재래시장은 그 자체가 문화라며 이러한 문화를 안고 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재래시장은 밀집되어 있고 결합력이 높아 의견을 묵살하고 갈 경우 용산참사 사건보다도 더 심각한 사태가 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승봉 광명경실련 집행위원장도 “재래시장 상인들과 시와 대화가 안 되는 상황에서 도가 나서서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지금처럼 사업이 진행되면 용산처럼 시행사가 밀고 들어오고 자본논리로 진행되어 세입자는 배제될 수밖에 없다며 행정적 처리에만 머물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문제해결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경기도 이지형 뉴타운사업단장은 사전에 충분하게 협의를 거쳐 제3자가 봐도 공감이 될 수 있는 대책이나 대안이 마련되지 않았을 경우 시가 심의를 요청해도 재검토를 요청해 반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다고 주민들의 합의서를 첨부해 오라는 것은 아니지만 이해당사자간에 충분한 협의를 거쳐 오는 것이 중요하고, 그 결과가 주민들에게 100% 만족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 후 네트워크 관계자들과 다른 행사 참석을 위해 도의회를 방문한 이효선 시장이 우연히 마주쳤다. 그리고 이 문제로 잠시 즉석 대화가 진행됐고, 설전이 오가기도 했다.

이 시장은 주민 50%가 반대하면 사업구역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재래시장을 지하화 하는 방식 등 다른 대안도 있다고 말했고, 시장실로 직접 찾아와서 반대 의사를 전달하지 않는 것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기도 했다.

백승대 경기도의원은 재래시장 상인들의 반대의견에 대해 충분하게 의견을 듣고, 대안이 있다면 대안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이 시장에게 ‘대화의 자리’를 주문했다.

광명재래시장 3백여명의 상인들은 지난 5월 28일 진행된 광명지구재정비촉진계획안 주민공청회에서 참석해 재래시장이 뉴타운 개발로 사라지는 것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이어 재래시장을 찾는 시민들을 상대로 서명을 받고 있는 등 재래시장을 존치하기 위한 활동에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09-09-09 10:08:02
무엇을 위한 개발이고 무엇을 위한 발전인가 기득권의 집값과 배만 불려주는 밀어붙이기식 뉴타운 계획 조금더 친 서민적으로, 소외계층을 배려하며 할 수는 없을까...

뉴타운금지* 2009-07-19 13:33:43
뉴타운 자체를 금지했으면 좋겠다..
가난한 세들어 사는 사람들은 모두 어디를 가란 말인가...

지금 이대로 살고 싶다..!!

시장존치 주장뿐만 아니고 광명 자체를 그대로 두었으면 좋겠다.

지금 이대로 있는게 문화보존 삶의 터 보존이다..이것이 개발보다 중요하다.

개발은 결국 건설회사 배불려주기 일뿐이다..

광명 시민이 속아서는 안된다...!!

제발 뉴타운 금지해야..

toakdmf 2009-06-26 23:58:02
새마을 시장은 어찌 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