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다문화가정의 장점을 사회봉사로 환원할 수 있어야
기고>다문화가정의 장점을 사회봉사로 환원할 수 있어야
  • 김경태
  • 승인 2010.02.19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태 광명다문화가정센터장
▲ 김경태 광명다문화가정센터장
광명다문화가정센터는 다문화가정들이 자발적 참여로 출발하게 된 단체입니다. 사회로부터 염려와 도움을 받는 다문화가정이 아닌 사회의 주인 된 다문화가정으로서로 돕고 나누며 사회에 봉사하고 공헌할 수 있는 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써 우리의 역할과 정체성을 재정립하고자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사회는 다문화에 대한 편견의 변화에 대한 노력이 더욱 절실합니다. 소외계층, 수혜자의 입장의 다문화가정을 바라보는 시각에서 다문화가정이 지역 내 자발적인 참여로 교육, 봉사, 복지 프로그램을 펼쳐나간다면 우리 자녀들에게도 당당하게 글로벌 리더로 양성하는데 밑거름이 되리라 여겨집니다.

다문화가정이 스스로의 권익을 성장시키기 위해 다문화가정만의 장점을 살려 새로운 사회봉사로 환원하는 길은 우리의 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문화가정 여성의 자아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성찰의 기회와 권익을 위해 상담교육을 실시하여 자신을 변화시키고, 자신의 문제를 긍정적으로 극복할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정 여성들의 상담을 자국어로 해 줌으로써 상담 전문가 양성이 필요합니다.

또, 부부(부모) 코칭을 통해 상대방의 문화를 이해하여 의사소통이나 대화법, 갈등해결을 위한 방법 등을 통한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자신감 향상과 꿈(목표)을 심어주고, 사회에 긍정적 사고를 심어 주어 글로벌 리더자로 양성하기 위한 학습지원이 필요합니다.

광명다문화가정센터에서는 올해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다문화가정들이 지역 내에 가교의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사회의 따뜻한 사랑과 관심으로 격려의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