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궁’에 빠지는 광명뉴타운 ‘제6R 구역’
‘미궁’에 빠지는 광명뉴타운 ‘제6R 구역’
  • 강찬호
  • 승인 2010.08.04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가칭 추진위 중도하차...추진위 2곳으로 나눠 각 개 약진하며, 공방

광명재정비촉진지구 제6R구역이 (가칭)추진위 구성을 두고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당초 위원장 김모씨가 부인으로부터 토지 1평을 증여 받아 권리자 자격을 획득하는 등 추진 위원장 자격이 논란이 됐던 지역이다. 결국 김모씨는 해당 토지를 부인에게 돌려주고 현재는 권리자 자격을 잃은 상태이다.

김씨는 본인이 위원장으로 있던 (가칭)제6R구역재개발추진위(이하 기존 추진위)에서 함께 일했던 임원들 6명과 나왔다. 김씨는 뒤로 빠졌고, 나머지 임원들은 새로 (가칭)제6R구역재개발추진위(이하 B 추진위)를 구성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추진위가 둘로 나눠지고, 김모 위원장이 권리자 자격을 상실하면서 기존 추진위가 받은 추진위 122명의 동의서는 무효가 됐다. 다시 원점이 된 것이다. 각개 약진하며 경쟁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서로에 대한 공방이 이어지고, 주민들은 혼란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 제6R구역 주민들이 한 추진위에서 개최한 설명회에 참석해 사업 추진 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추진위 난립으로 주민들은 혼란스럽다.

기존 추진위는 임원들이 빠져 나간 상태에서 나머지 추진위원들을 중심으로 다시 추진위(이하 A추진위) 구성 절차에 착수하고 있다. A추진위는 기존 추진위 사무실에서 그대로 업무를 보고 있고, B추진위는 새로운 곳에 사무실을 얻었다. 추진위가 한 개에서 둘로 나뉘었다. 서로에 대한 공방과 유언비어가 쌍방 간에 오고가는 상황이다.

그 중 A추진위 관계자는 B추진위가 A추진위와 무관한 ‘10억설’을 유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존 추진위를 지원하던 M정비업체가 김모 위원장과 추진위 구성 시 10억을 지불해야 하고, 또 정비업체 선정 시 입찰보증금으로 10억을 걸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이면계약을 체결했다는 것.

그러나 A추진위 관계자는 기존 추진위 위원장인 김모씨와 정비업체 간에 민사상 계약 내용으로 기존 추진위가 해체되었고 현재 A추진위와는 무관한 사항임에도 이를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기존 추진위에서 7명 임원이 빠져 나가면서, 기존 사무실을 ‘폐쇄’하고 새로운 사무실을 마련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는 기존 추진위원들의 전체 동의를 거쳐야 하는 추진위 운영규정을 무시한 것으로 부당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반면 B추진위 관계자는 김모 위원장이 양심선언을 한 것이고, 주민부담이 너무 커지는 것이어서 새로운 추진위를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또 기존 추진위와 관계된 정비업체가 해당 구역 권리자들을 너무 우습게 봤고, 업무를 미숙하게 처리한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B추진위는 기존 추진위 연장에서 A추진위를 ‘의심’함으로서 정당성을 얻고자 하고 있고, A추진위는 기존 추진위와 무관함에도 B추진위가 이와 연결 짓는 ‘불순한’ 의도를 공격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시에는 이런 상황이 전달되어 있지 않다. 김모 위원장이 기존 추진위 위원장으로 존재하고, 연번동의서를 받아 진행 중인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미 추진위는 나뉘어져 각 자 추진위 설립 절차에 착수한 상태이다.

A추진위는 지난 7월22일 135명의 권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설명회와 통합공청회를 진행했고, 그 이전인 6월 18일에 임원단 구성 등을 위해 임시의장을 선출했다. 일방적으로 나간 김모위원장을 포함 7명 임원들도 사퇴시켰다. B추진위도 지난 7월 19일 추진위원단 발대식을 갖고 준비위원장을 선출했다.

양 추진위는 그동안 암암리에 관여돼왔던 정비업체나 컨실팅업체와 관련 없이 오로지 주민들의 입장에서 주민의 힘으로 새롭게 추진위를 구성해가는 것을 표방하고 있다. A추진위 관계자는 추진위가 새롭게 출발하는 만큼 추진위가 하나로 통합되어 출발하는것이 중요하다며 통합을 강조하고 있고, 그렇게 주민들을 설득하고 있다. B 추진위 관계자도 기존 추진위의 불화와 갈등이 다시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며, 주민들의 투자로 추진위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면은 다르다. 정비업체나 컨설팅 업체 그리고 그들을 돕는 시공사의 지원을 받고 있다는 ‘의혹’을 서로에게 보내고 있다. 그리고 공공연하게 그러한 사실들이 지역에서 돌고 있다.

단일 조직으로 시작했으나, 중도 하차하고, 다시 둘로 나눠지는 과정을 겪으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의 불신도 깊어졌다. 정비업체의 관여가 불법인 만큼 나중에 문제가 되는 것보다 지금이 늦더라도 빠른 것이라는 시각도 있고, 내부에 거주하는 권리자들이 많은 만큼 분리가 아닌 통합을 통해 추진위가 가야 함에도 그렇지 않은 상황은 오히려 사업을 지연시키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재개발사업에 공공관리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가진 한 부동산업체 관계자는 “앞으로 이런 상황은 더욱 비일비재할 것이라며, 결국 50% 주민동의를 누가 먼저 받느냐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추진위 구성 전에 정비업체나 시공사가 관련 되는 것은 불법임에도 그러한 공방이 계속 제기될 것”이라며, 그래서 공공관리제도 도입이 주민들에게 신뢰를 높이는 방안이라고 말했다.

광명뉴타운 제6R구역은 해당 구역 면적이 112,123.5㎡로, 토지 등 소유자가 1,360명이며, 용적율 249.5%로 개발 계획이 수립되어 추진위 설립 절차가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