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영등포역 정차는 ‘짝퉁 KTX 노선’...시, 반발
KTX영등포역 정차는 ‘짝퉁 KTX 노선’...시, 반발
  • 강찬호 기자
  • 승인 2010.10.07 16:0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7일 긴급 기자회견 갖고 정부 발표 규탄...광명역 활성화 대책 우선돼야 요구

국토해양부가 영등포역에서 1일 2차례 KTX를 정차시키겠다는 계획을 지난 6일 발표하자, 광명시가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이번 결정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미 정부발표가 나온 터여서 한 발 늦은 ‘늦장 대응’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워 보인다. 안병모 건설교통국장은 ‘더 이상의 확대를 막는 것이 급하다.’며, 시의 입장발표 배경을 설명했다. 국토부가 사전에 시와 이 문제에 대해 협의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 2005년 10월. 광명시민들을 포함 인근 7개시 시민들이 철도공사를 방문해 영등포역 정차 문제가 거론되자 궐기대회를 갖고 항의했다.
▲ 2005년 10월 영등포 구민들도 KTX 정차역을 요구하며 항의집회를 열었다.

광명시는 7일 오후 2시30분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KTX가 영등포역에서 1일 2회, 수원역에서 1일 4회 정차를 하는 것은 ‘짝퉁 KTX 노선’으로 향후 영등포역 정차를 확대하려는 사전 포석이라고 비판했다.

시는 그동안 정부가 영등포역 정차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해왔음에도 이를 헌신짝처럼 내던지는 것은 수익성만 쫓는 철도공사와 정부의 일관성 없는 정책의 결과라며 신뢰를 보내기 어렵다고 밝혔고, 약속을 어긴 경위를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시는 국비 4,068억원을 들여 지난 2004년 4월1일 시발역으로 개통했지만 광명역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게을리 한 채, 영등포역 정차를 들고 나오는 것은 광명시민들의 분노를 살 것이라며, 당초 시발역으로 계획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시는 KTX광명역사 주차장 확충, 복합환승센터 설치, 신안산선 및 월곶-판교선 조기착공, 연계교통수단 확보 등 광명역 활성화 대책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시는 이날 입장발표를 통해 시가 요구한 해명과 광명역 활성화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세워지지 않는다면, 광명역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를 중심으로 광명시민들과 함께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시는 지난 2004년 10월부터 인근 7개시 시민들과 함께 ‘고속철영등포역정차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항의해왔다. 또한 광명역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광명역 범대위)를 구성하고 조례로 근거를 마련했다.

한편 광명역 범대위 활동은 민선3기에 활발하게 활동하다 지난 민선4기에 관련 조례 존폐 문제가 거론되기도 하면서, 소극적 활동에 머물렀다.

따라서 그동안 시가 이 문제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대응해 왔던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한 기자는 광명시가 뒤통수를 맞은 격이며, 광명시 행정이 부재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영등포 지역에서 이미 정차 문제가 지속적으로 거론돼 왔고 그런 움직임이 있었음에도 이에 대처하지 못한 것이며, 정치 파워게임에서 밀린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이미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지난 6월 이 문제에 대해 국토부, 철도공사, 광명시와 영등포시 관계자들을 불러 이 문제에 대해 의견을 듣는 과정도 있었다며, 시가 이 문제가 불거질 것에 대비하고 있어야 했다고 말했다.

국토해양부는 오는 28일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동대구~부산) 고속철도 개통식을 갖고 오는 11월1일부터 운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시간이 22분 단축되고, 그에 따라 발생하는 운행 수요를 영등포역 정차와 수원역 정차 등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영등포‧수원역은 서울~금천구청간 선로용량을 감안하여 경부선 방면 열차만 영등포역 1일 2회, 수원역 1일 4회 정차하게 된다.

국토해양부는 향후, 2014년 호남 및 수도권고속철도 완공 시 선로용량, 수송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영등포‧수원역 추가 정차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부선 주말 운행횟수 확대 및 광명역 활성화를 위해 금‧토‧일요일에 한해 광명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를 1일 4회 운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심해 2010-10-16 00:14:42
한번정한것을 바꾸려면 상당한이유가있어야되고 적어도몇십년은운영해봐야되는데 국토해양부의업무결정은 참으로한심합니다 손바닥뒤집기같이/ 국민이낸세금으로 막대한돈을드려광명시에고속전철역을왜세웠읍니까? 본래목적이잘못되었읍니까?능력없으면더이상국민혈세낭비하지말고물러들나세요/ 5년전에도영등포 고속전철정차한다고햇다가 백지화된거예요/

활성화는... 2010-10-11 10:10:54
국토해양부는~어떤 기관인지요? 시민들과 약속을 했으면 지켜야 되는것이 공공기관의 책임일텐데 상황에 따라서 손바닥처럼 뒤집는다면 어떻게 나라의 약속을 믿을수가 있을까요.

한심하다.. 2010-10-08 20:30:03
광명시가..발표했다...비판했다...촉구했다.....아..... 정말로 미치겠다......저 놈의 언론 플레이.....

영등포 2010-10-07 18:34:46
이 기쁨과 영광을 오롯이 우리 영등포구민여러분께

바칩니다.

여러분이 계시기에 성원해주셨기에

저 전여옥을 뽑아주시고 등떠밀어주셨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깊이, 깊이

감사드립니다.



2010년 10월 6일

전여옥올림


건교위 국회의원 양반! 이 글 보고 어떤 생각이 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