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열차가 ‘KTX 간판’ 달고 일반선로를 달린다고?
고속열차가 ‘KTX 간판’ 달고 일반선로를 달린다고?
  • 강찬호 기자
  • 승인 2010.10.11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역 범대위, 활동 본격 재가동...영등포역 정차 중단 및 광명역 활성화 대책 요구

KTX광명역 범대위가 3년여 ‘휴면’에서 깨어났다. ‘뒤통수’를 한 대 맞은 상태지만,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 있는 상태이다. 정부에서 KTX의 영등포역 정차를 결정한 것이 화근이 됐다.

범대위는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영등포역 정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하겠다고 발표했다. 광명역 활성화와 보금자리 지구계획이 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 광명역범대위가 3년여 활동을 중단했다가, 정부에서 영등포역 정차를 발표하지 긴급하게 활동 재개에 돌입했다.(사진 위) 광명시의회도 영등포역 정차에 반대한다는 현수막을 부착했다.(아래)
광명역정상화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광명역 범대위, 상임대표 백남춘)는 이날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정부에서 영등포역과 수원역 정차를 결정한 것은 지난 2005년의 악몽을 떠올리게 된다. 광명역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정부가 광명역을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는 시도를 하는 것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범대위는 “지난 5년 전 건교부 장관이 영등포역 정차를 안 하겠다는 약속을 했음에도 다시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리는 것은 철도공사가 허구적인 수익성만을 쫓는 것이며, 정부의 일관성 없는 정책의 결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항의했다.

이에 범대위는 “영등포역과 수원역 정차를 즉각 철회하고, 광명역의 시발역 기능 회복을 위한 종합대책 마련과 주차장 확충, 복합환승센터 설치, 신안산선 및 월곶-판교선 조기착공, 연계교통수단 확보 등 광명역 활성화 대책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이러한 요구들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광명시민들과 함께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싸울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백남춘 범대위 상임대표는 “광명발전은 광명역 주변을 중심으로 발전돼야 하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향후 범대위 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 대표는 또 정부가 새마을 편수를 줄여 일반선로로 KTX 고속열차를 달리게 하는 것에 대해 “그것은 새마을열차 선로지 고속열차 선로가 아니다. 고속열차가 일반선로로 들어가면서 KTX 간판 달고 들어가면 되겠나. KTX 간판 떼고 새마을열차를 업그레이드 했다고 하면 동의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정부 정책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백 대표는 또 “정부가 영등포역 정차 후 내놓은 광명역 활성화 대책에 대해서도 결국 예산 문제인데 그 때 가봐야 아는 것 아니냐.”며 불신을 드러냈다.

한편 백 대표는 “그동안 범대위 활동이 휴면에 들어간 것에 대해 아직 조례가 살아 있음에도 활동을 중단한 것은 ‘중대한 과실’임을 인정한다. 아무 일이 없을 것이라고 여겼고, 다른 논의들도 철도사업 개선을 위한 논의인 줄 알았다.”며, 시민들의 이해를 구했다.

이승봉 임시 집행위원장은 “현재 광명역의 문제는 ‘정상화’가 아닌 ‘활성화’의 문제이다. 정부가 신안산선 조기착공을 서두르는 것은 (광명역 활성화가 아닌) 인천 아시안게임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광명역의 문제는 광명역 활성화가 핵심이 되어야 한다.”며, 적극적인 범대위 활동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위원장은 그동안 범대위 활동에 정치권의 개입으로 문제가 많았다는 지적에 대해 “범대위는 자발적인 조직으로 역세권 개발이나 보금자리 개발 등의 문제에서 시민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새로운 모델로서 가야 하는 것으로 정치목적으로 이용 돼서는 안 되고 그렇게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광명역 범대위는 지난 6일 영등포역 정차 문제가 언론에 보도되면서 지난 8일 오후 4시에 범대위 관계자 회의를 긴급하게 소집해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범대위는 이날 성명서 발표, 인근 지자체 참여 협조, 관련 조례 등 제도 정비 및 활동 재가동을 위한 실무적인 준비에 대해 논의했다. 또 집행위원회 재구성 등 지역차원의 조직정비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범대위 활동이 재개되면서 광명지역은 영등포역 정차 반대와 광명역 활성화로 국면이 급속하게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금자리 지구계획 확정을 앞두고 있어, 광명시의 미래를 결정하는 거대한 두 개의 바퀴가 굴러가고 있는 형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