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 ‘KTX영등포역 정차 반대’...과천벌 달군다.
광명시민, ‘KTX영등포역 정차 반대’...과천벌 달군다.
  • 강찬호 기자
  • 승인 2010.10.28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역범대위, 과천 국토부 앞에서 항의집회 개최

KTX 광명역정상화범시민대책위(이하 범대위)는 28일 오후 2시 과천 정부종합청사 국토해양부 앞에서 ‘광명역 정상화와 역세권 활성화를 위한 국토해양부 규탄집회’를 개최했다.

범대위는 이날 규탄 성명서를 통해 “지난 6일 국토해양부가 경부고속철도 2단계 공사 구간 완공을 앞두고 발표한 ‘영등포역과 수원역 KTX 열차 정차 계획’은 정부 정책의 생명인 신뢰와 일관성을 송두리째 내다버리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범대위는 국토부의 발표로 “서울로 집중되는 고속철 이용수요를 분산하고 도심권 교통 혼잡을 완화하여 국가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국비 4,068억원을 투입하여 국제적인 규모로 건설된 KTX광명역의 활성화와 정상화는 요원한 일이 돼 버렸다.”고 개탄했다.

범대위는 정부의 이번 결정은 “국가의 중추적인 교통수단의 하나인 철도정책을 백년의 앞을 내다보고 치밀한 정책적인 분석과 판단을 통해 결정한 것이 아니라 지역 이기주의적인 민원을 받아들인 정치적인 고려가 작용했음을 여러 정황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지난 6월 KTX영등포역 추진위원회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출한‘KTX 영등포역 정차’ 요구 민원에 대하여 ‘영등포역에 1-2회 서는 문제가 아니라 정차와 관련하여 36억원이 돈이 소요되고 저속철의 우려가 있다’며, 철도공사가 영등포역 정차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국토해양부는 그동안 광명역 활성화를 위한 연계교통망 확충, 역세권의 조속한 개발 등 어떠한 대책과 노력도 보여주지 못했다.”며, 광명역 활성화에 역행하는 이번 결정에 대해 광명시민들에게 당장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국토해양부는 사과와 더불어 KTX 영등포역 정차 계획을 당장 취소하고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조기착공 및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등을 비롯한 연계 교통망의 조속한 구축 ▷ 복합환승 센터를 비롯한 KTX역세권의 개발 사업의 조속한 추진 ▷ 광명역 시발열차의 획기적인 증대 등을 비롯한 광명역 활성화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