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문해석 시의회의장
인터뷰> 문해석 시의회의장
  • 이승봉기자
  • 승인 2004.07.15 15:3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문해석 시의회의장

'열린의회, 공부하는 의회, 생산성있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 과거를 거울삼아 미래지향적인 의회로 만들어가겠다는 문해석 의장

 

제112회 정기회 1차 정례회가 폐회된 후 광명시민단체협의회 시정지킴이 문금래 단장과 함께 문해석의장을 만났다.

의자에 앉자마자 문의장은 "상임위원장 임기 시작일이 7월 18일이기 때문에 아직은 절름발이 상태"라며 말문을 연다.
"내일 새로 뽑힌 상임위원장들과 모임을 갖고 제4대 후반기 시의회 운영에 대해 논의하려고 한다. 과거를 거울삼아 미래지향적인 의회 운영을 하겠다."
문해석의장은 후반기 의회는 '열린의회, 공부하는 의회, 생산성있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힌다.
"일주일에 한번씩이라도 모여 연구 학습을 하자고 몇몇 의원들과 이야기를 했습니다." 시민들에게 생산적인 의회의 모습을 보여주려면 의원들이 공부를 많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회 방청활동을 잘하려면 방청자료를 미리미리 제공해 달라는 문금래 단장의 요청에 문의장은 노력하겠다며 즉석 제안을 내놓는다.
"가을 의원 세미나에는 시민단체와 함께 합시다. 강연도 듣고, 지역현안에 대해 토론도하고, 의원대 비의원사이에 족구도 한판합시다."

전반기 의회에 대한 평가를 해달라는 기자의 요청에 문의장은 잠시 난색을 표한다. 말하기 어려운 문제이긴 하다. 그래도 문의장은 전반기에 의장이 3번 바뀌는 바람에 어려움이 많았다는 말로 대신한다.
문의장은 주민의견을 듣고 시 사업에 반영하는 것이 시의회가 할 일이라며 의원들 개인의견이 아닌 주민 다수의 의견을 가지고 일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지방자치의 본뜻이라는 것이다.

지역현안 중에 성애병원 파업사태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문의장은 7월 14일 성애병원을 방문하여 병원장과 노동조합 위원장을 만났다고 한다. 조미수, 최남석, 이춘기, 박상대의원이 배석했다.
원장과의 만남에서 문의장은 "노조를 인정해 주어야 한다. 같이가야 한다. 35만 도시에 종합병원이 하나밖에 없는데 싸우더라도 광명시민들을 불안하게 해서는 안된다. 조금씩 양보하여 노사가 함께 가도록 원장님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노조를 방문해서도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고 한다.

성애병원사태와 관련하여 시민단체측은 이미 대책협의회를 구성했으니 의회와 시, 지역인사들이 사태해결에 적극나서야 한다는 문금래 단장의 주문이 있었다.
"소하지역 개발을 하면서 병원부지로 6,000평을 내놓았다. 백시장에게 대학병원 유치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건의하였다. 원광대 한방병원이 들어오는 것도 바람직하다" 문의장은 시민의 의료 혜택을 위해 이 사업은 꼭 필요한 것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3선의원인 문해석의장은 본래 사업가로 상공회의소 고문을 맡고 있다. 신광산업을 운영하고 있다. 1~2월 의회가 열리지 않는 기간에는 동남아시아 틈새시장을 노린 사업을 한다. 지금은 주로 태국과 거래를 하고 있다. 태국의 재래시장 도매업체에 한국에서는 유행이 지난 그릇을 판다고 한다. 재고품을 싸게 사 팔지만 태국에서는 인기가 최고라 한다.
문의장은 가능하면 시의회가 지역경제에 도움되는 일도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앞으로의 각오에 대해물었더니 문의장은 "이번 후반기는 생산적이고 노력하는 의회를 만들어 시민들과 시민단체, 언론으로부터 박수를 받은 의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하였다.

 

  

<2004. 7. 15  이승봉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04-07-15 15:32:40
'못급'이 아니라 '모습'이겠지요?

지역경제 2004-07-15 15:32:40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시의회/좋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시와 관련된 여러 사업에서 시의원 본인이나 직계들과 관련된 사업체에서 '합법'을 가장한 사업 따내기를 해왔던 것부터 바뀌주시기 바랍니다. 시의회가 투명해지면 비록 지역경제에 도움이 안 되는 시의회라도 시민들은 감사할 겁니다.

광명시민 2004-07-15 15:32:40
어지간하면 당적부터 확실히 정리하시지요. 불분명한건 소신의 문제와 연결되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