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준화 도입 유보, 교과부 앞 항의집회
평준화 도입 유보, 교과부 앞 항의집회
  • 강찬호 기자
  • 승인 2011.01.1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등 3개 지역 학부모, 한파에 아랑곳하지 않고 집회 강행

날씨가 추웠다. 최고의 한파다. 학부모들은 거리로 나섰다. 그리고 평준화 도입을 촉구했다. 교과부장관을 규탄했다.

교과부의 평준화 도입 유보 움직임에 해당 지역 학부모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광명지역의 경우는 14일 기자회견에 이어 주말에 시내 곳곳에 평준화 도입을 촉구하는 거리 펼침막(현수막)이 일제히 부착됐다. 이어 17일 항의집회와 20일 교과부 장관 면담으로 힘이 집중되고 있다.

2011년 1월 17일(월) 오전 11시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올 겨울 최고 한파의 기세가 이어지고 있는 날씨 속에 2012년 고교입시 평준화 제도 도입을 요구하는 광명시와 안산시, 의정부시 학부모들의 요구는 계속됐다. 평준화에 대한 간절한 바람은 한파의 기세에 조금도 누그러지지 않았다.

학부모들은 교과부에 대해 즉각 교과부령 개정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기도교육청이 평준화 도입을 위한 타당성 조사 절차를 거쳤고, 지역 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해서 교과부에 평준화 도입을 위한 규칙 개정(교과부령)을 요구한 것이므로 교과부가 이를 거부할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지금까지 교과부령 개정을 거부한 전례가 없는 상황에서 교과부장관이 이를 거부하는 것은 정치적 판단이고, 결국 그로 인한 정치적 파장과 책임을 교과부장관이 져야 할 것이라고 학부모들은 경고했다.

이승봉 광명교육복지시민모임 상임대표는 “교과부장관이 평준화를 유보할 경우 앞으로 광명시, 안산시, 의정부시에서는 향후 100년 동안 한나라당 국회의원이 나오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관 개인의 소신이나 철학으로 교육정책이 좌지우지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고, 그 책임은 장관 스스로 져야 할 것이라는 준엄한 학부모들의 경고였다.

학부모들은 외쳤다. 교과부를 향해. 들어라, 학부모들의 외침을. 민심을.
김성현 경기고교평준화공동대표는 “낙관하다 뒤통수 맞은 격이다. 경기도교육청이 교육자치 차원에서 학부모들의 요구와 지역의 요구를 수렴해서 평준화 도입을 결정한 것이고, 그동안 그런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학부모들은 평준화 도입을 당연하게 여겨온 것이었다.”며, “다시 학부모들이 교과부에 대해 항의하고 읍소하고 촉구하게 되는 상황이 온 것에 대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금의 상황에 대해 “상식도 없지만 책임감마저 없는 것이다.”라며, 교과부를 비판했다.

안산지역 한 학부모는 “이 추위에 교과부까지 오도록 한 것이 누구 책임이냐. 올해 중학교 3학년이 되는 3개 지역 중학교 학생들만 몰려와도 수만명일 것”이라며, “당장 교과부령을 개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