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근속 승진인사 연기, ‘의혹설’ 술술
장기근속 승진인사 연기, ‘의혹설’ 술술
  • 강찬호 기자
  • 승인 2011.04.25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가 지난 15일 인사위원회를 열었으나 징계에 관한 안건만 다루고 승진 대상자 심의 안건을 보류한 배경을 두고 외부 개입설에 대한 추측과 의혹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시 담당부서 관계자는 내부 행정 착오에 의한 것일 뿐이라며, 외부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시는 지난 15일 열린 인사위원회에서 12년 이상 7급 장기근속자 중 6급 승진대상자에 대해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장기근속에 따른 자동승진 대상자에 대한 직렬별 대상자에 대한 심의였다. 그런데 인사위원회는 승진 심의 안건에 대해서는 이날 심의를 하지 않았다.

왜 였을까? 시 담당부서 관계자는 일반 행정직의 경우 근속연수만 따지면 됐지만 사회복지직의 경우 별정직을 가산해야 함에도 이를 포함하지 않아 누락됐고, 인사 계획 공고가 나간 후 ‘이의제기’가 들어와 수용하게 됐다고 말했다. 즉 승진대상자 리스트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대상자가 잘못 포함됐다는 것으로 내부 행정적 실수로 인해 인사위를 연기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내부 착오에 대해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는 시선도 있다. 광명시의회 모 의원은 이미 인사계획에 대해 이의신청 기간을 통해 문제가 수용된 것임에도 인사위원회를 연기한 것은 행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모 정치인이 이번 승진 인사 대상자 중 시설직 인사에 개입한 의혹이 있다며, 우려를 제기했다.

공무원노조 이병철 지부장은 인사에 대해 늘 외부 개입이 있어왔다며, 이번 장기근속 승진의 경우는 ‘장기 근속자’ 즉 근무 연수가 앞 선 직원을 우선적으로 배려하고자 한 것이므로 그 취지를 살리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상자를 고를 경우 외부 개입 우려도 있고, 또 대상자들에 대해 줄 세우기를 할 우려가 있다며 직원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는 5월1일이 임용일이기에 주중에 인사위를 열어 승진대상자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