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10구역, 추진위 철회 요구...막판까지 줄다리기.
뉴타운 10구역, 추진위 철회 요구...막판까지 줄다리기.
  • 강찬호 기자
  • 승인 2012.07.26 10:3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주민들, 추진위 철회 요구 내용증명 발송....추진위측, 수취 거부에 분통.

▲ 광명뉴타운10구역이 26일 총회를 앞두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추진위 탈퇴를 요구하며, 뉴타운 반대에 나섰다.

광명뉴타운 10구역이 26일(목) 저녁 6시 조합설립을 위한 주민총회를 앞두고 있다. 조합총회를 하루 앞둔 25일 몇 명의 주민들이 급하게 움직였다. 총회 전에 추진위 탈퇴를 하고자 원하는 주민들이었다. 추가분담금 추정치를 알고서, 감당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들의 손에는 추진위원 9명의 추진위 동의를 철회하는 내용증명(이하 내용증명)이었다. 내용증명은 24일자로 시와 추진위 앞으로 접수돼 25일 배달됐다. 시 측으로는 문제없이 배달됐지만, 추진위로 보내진 것은 거절됐다. 9명 중 1명은 개봉이 확인됐지만, 나머지 8명은 수취인거부로 반송됐다. 추진위에서 의도적으로 거부한 것으로 봐야 하는 상황이다.

내용증명을 발송한 주민들은 추진위에서 수취인 거부를 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25일 시에 방문해 항의했다. 시측에 내용증명을 즉시 추진위에 보내달라고 요구했다.

내용증명의 효력은 시와 추진위에 동시에 전달이 된 시점에 효력이 발생한다. 또 수취 거부시 시에서 받은 내용증명을 추진위 측에 공문으로 보내 확인된 시점에서 발생한다.

내용증명을 보낸 주민들은 당초 추진위와 조합 설립에 동의해왔지만 추가분담금 예상치가 공개되면서, 자신들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추진위 철회 의사를 갖고 있는 이들이었다.

이들은 24평의 경우 1억 정도, 32평의 경우 2억 정도를 추가분담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자신들이 속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추가분담금 추정치를 몰랐을 때는 지분제에서 평가제로 전환돼, 24평의 경우 무난하게 들어가는 것으로 들었고, 또 남으면 환불 받을 수 있다고 들어서 그동안 동의를 해 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칼만 안 들었지, 도둑’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시측 관계자는 총회 하루 앞둔 상황에서 철회 동의서를 처리해달라고 요구해오는 것은 난감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그래도 추진위에서 철회동의서 수취를 거부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즉시 공문을 통해 철회동의서 확인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시 관계자는 이날 13명의 철회동의서 요구가 있었고, 이 중 10건에 대해 철회동의 절차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조합설립동의 한 명이 아쉬운 상황에서 추진위 측에서도 총회 직전까지 동의서 확보를 위해 밤늦게까지 움직일 것이 예상됐다. 주민 모씨는 자칫 그 과정에서 물의가 빚어질까 우려가 된다며, 기자에게 ‘취재대기’를 주문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광명시 2012-07-27 00:59:43
양기대! 기대이하의 사람을 광명시장으로 만들었으니 그에대한 광명시민의 피눈물이 되어돌아온다!

삼다수 2012-07-26 16:48:35
뭐하나??
이미자 노래나 듣고 기대 콘서트나 하고..광명 갑에서 일어나는 이런일에는 나 몰라라..
하루 빨리 이효선 전 시장으로 교체하자!!

10구역 2012-07-26 13:06:06
지금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 내 재산을 가지고 동의 철회하는데 그걸 수취거부를 하는겁니까? 미친거죠. 오늘 총회 한다는데 분명 그걸 받으면 총회 동의률 75%가 안되니 거부한걸 겁니다 이사실을 오늘 총회에 알리고 총회에서 동의률 정확하게 알려야 합니다 두명 속여서 주민 한번 엿먹였음 됬지 두번 엿먹을순 없지요

뉴타운은 비리 집합소 2012-07-26 13:02:15
조합도 설립안되었는데,벌써 속임수를 쓰고.....얼마나 많은 돈을 쳐잡수시려고.....
속모르는 주민들 피눈물 흘리면서 길거리로 쫓겨나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