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단체들, 도시공사 조례 의결과정 ‘공개해야’ 촉구
광명시민단체들, 도시공사 조례 의결과정 ‘공개해야’ 촉구
  • 강찬호 기자
  • 승인 2012.09.06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5일 논평 발표...도시공사 신중한 접근 필요...원점에서 재논의해야...
9개 광명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광명시민단체협의회(이하 광명시민협)은 5일 논평을 내고 “광명도시공사 조례안 의결과정은 공개되어야 하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져야한다.”고 요구했다.

시의회에 계류 중인 도시공사 설치 조례는 6일 광명시의회 본회의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도시공사 조례는 지난 7월 24일 177회 본회의에서도 표결방식을 두고 의견이 대립돼 보류됐다.

광명시민협은 지난 2011년12월15일과 2012년3월21일 2차례 성명을 통해 광명도시공사 설립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또한 광명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약칭 ‘광명경실련’)에서도 2012년7월31일 별도로 논평을 통해 도시공사 설치에 대해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

광명경실련은 논평에서 광명도시공사는 단순 여론조사방법이 아닌 설립목적의 타당성과 사업성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사안임을, 또 광명역세권 활성화가 도시공사를 통해서만 이뤄질 수 있는 사안은 아님을 강조했다. 이어 광명도시공사는 광명시가 지속적으로 공기업을 운영할 수 있을 때 논의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광명시민협은 “광명도시공사 설립이 광명역세권 활성화 논리에서 벗어나 설립에 대한 순수한 목적부터 다시 논의되어야 한다고 판단한다.”며, “그 논의는 도시공사가 광명시 지역개발환경 및 시대정신에 부합되고 주민복리 증진에 크게 기여된다고 판단될 때 시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광명시민협은 또 “이번 제178회 본회의에서 5년 동안 끌어온 도시공사 설립에 대한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며, “제6대 광명시의회는 도시공사 조례안 의결과정을 공개하여 투명한 과정을 거쳐야 하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민선5기 양기대시장과 함께 짊어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광명시민단체협의회에는 광명경실련, 광명교육연대, 광명불교환경연대, 광명여성의전화, 광명텃밭보급소, 광명NCC, 광명YMCA, 만남의집, 새누리장애인부모연대광명시지부가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