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가, 학교 내부에서 실시한다.
학교평가, 학교 내부에서 실시한다.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3.05.02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교육청, 외부평가 방식 지양...자체 평가 통해 자체 개선 활동 지원
학교자체평가로 학교 스스로 교육활동을 개선한다. 단위학교 교육활동을 개선할 수 있어 현장의 인식도 긍정적이다.

경기도교육연구원(원장 최응재)은 <2013 학교평가 세부계획>을 발표했다. 학교평가는 지난해 평가 결과에 따른 시상제를 폐지하고, 단위학교 구성원 참여에 의한 학교자체평가로 전환하여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 학교 개선노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교자체평가의 정착기인 올해는 2012년도 학교평가 기본방향을 유지하며, 외부평가단이 일괄적으로 평가하여 서열화하는 상대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단위학교가 평가의 주체이자 대상이 되어 스스로 교육활동을 성찰하는 학교자체평가로 시행한다.

공통지표와 자율지표로 구성된다. 교육연구원은 혁신교육에 근거한 공통지표를 제시하고 학교는 당면과제 및 목표에 입각하여 자율지표를 선정한다.

예전과 달라진 부분은, 2012년 공통지표가 모호하고 불명확하여 현장 적용성이 떨어진다는 현장의 불만을 수용하여 현장적합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대폭 개선하였다.

공통 평가지표 의미와 취지, 평가 자료 및 방법, 평가 척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학교에서는 명확하게 제시된 평가 지표로 쉽게 평가할 수 있다.

모든 학교가 매년 학교평가를 실시하며 교원, 학부모, 학생, 지역인사 등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자체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학교 당면과제에 근거하여 평가지표 등을 선정하여 학교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결과 컨설팅이 필요한 학교는 지역교육지원청에 컨설팅을 요청하면 된다. 보다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진단과 개선이 필요한 학교에 대해서는 교육연구원에서 특별 컨설팅을 지원한다.

평가 결과에 근거한 학교서열화는 하지 않는다. 학교 자체평가로 학교 민주성, 학교 자치 실현을 위해서다. 다만 지역교육청과의 유기적인 협력․지원체제 구축하고 학교 스스로 개선 노력을 할 수 있도록 피드백 기능 지원을 강화한다.

경기도교육연구원 교육정책연구부 윤일경 부장은 “2012년 학교자체평가로 단위학교의 업무 부담이 대폭 경감되었으며, 학교평가가 종전과 달리 단위학교 교육활동을 개선할 수 있다는 현장의 인식이 높아졌다.“며, “학교 교육의 주체인 교사, 학부모, 학생들의 의견이 민주적으로 수렴되는 구조를 갖춰 단위학교의 민주성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고 밝혔다.

교육연구원은 오는 6일부터 학교자체평가 역량을 강화하도록 2013 학교자체평가 매뉴얼을 보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