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지구 제척 시, 그린벨트 자동 환원 가능성 낮아
보금자리지구 제척 시, 그린벨트 자동 환원 가능성 낮아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3.12.08 23: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위 법안소위, 이언주 의원 등의 요구안 담아 의결.
개발제한구역에 지정된 보금자리주택지구가 해제되더라도, 다시 개발제한구역으로 환원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지난 6일(금) 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고 강석호의원이 대표 발의한 보금자리특별법 개정안 중 이른바 ‘자동 환원 조항’을 반영하지 않는 것으로 심의 의결하였다.

이날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는 “보금자리주택건설 등에 관한 특별법”의 명칭을 “공공주택건설 등에 관한 특별법”으로 바꾸는 등 관련 입법을 의결하였다. 이언주 의원 등이 대표 발의한 ‘보금자리주택 특별법 개정안’ 등은 타 의원들이 대표 발의한 ‘보금자리주택 특별법 개정안’과 함께 추후 심사될 전망이다.

이언주의원과 광명시청은 지난 4일(수) 이 의원이 주최한 ‘광명보금자리사업 국토교통위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에서 국토교통위원회 의원들에게 보금자리주택지구 중 일부 지역을 제척할 시 그린벨트가 자동 환원되도록 규정한 ‘보금자리특별법 개정안(강석호 의원대표발의)’의 관련 조항을 삭제하여 의결하도록 요청한 바 있다.

부동산 경기 하락 등으로 보금자리주택사업의 규모를 일부 축소하는 것이 불가피할 수 있으나, 종전에 그린벨트였던 토지가 원래대로 환원될 경우 주민들의 재산권 피해가 지나치게 클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간담회에 참석한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장인 박기춘의원 등은 “이 같은 요청사항을 수용하여 법안을 심의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고, 6일 법안소위 회의에서 그런 의지가 반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뭘알아 2013-12-09 06:10:53
그린벨트 환원보더 더~무서운 ..것은 시가화 예정용지...

행위제한이 그린벨트 보다 똑같고..

솔직히말해서.. 그린벨트는 축사혹은 운동시설기타등 가능하지..

그린벨트 해제 취락지구 제외시키고.. 전.답들을 그린벨트 환원 시키지않으면,,,

당연히.. 시거화에정지구 지정은 한것이고..

부동산 공법은... 그렇케단순하지않아서...골치아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