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소방서, 긴급을 손으로 알리는 119신고 수화 영상 제작
광명소방서, 긴급을 손으로 알리는 119신고 수화 영상 제작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8.02.26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소방서는 청각장애인(농아인)에게 고른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고 119신고 등 유사 시 위기대응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119신고방법을 수화로 영상 제작하여 보급한다고 23일 밝혔다.

긴급상황 발생 시 음성신고 외에도 문자, 앱, 영상통화를 활용한 119다매체 신고 서비스 앱이 있으나 활용을 잘 못하는 경우가 많고 긴급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앱 설치부터 긴급메세지를 활용한 신고방법 등  관련 내용을 수화로 설명하였다.

앱 신고 시 GPS 위치정보가 119상황실로 즉시 전송되므로 신고자의 위치 확인이 가능해 음성으로 설명이 어려울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긴급메세지를 핸드폰에 저장시킨 후 첨부파일로 붙여 신고할 경우 신고를 접수하는 119상황대원이 수화를 하지 못하더라도 긴급메세지를 확인하여 신고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수화 영상 제작에 참여한 김분순 의용소방대원은“사회적 약자에게 질 좋은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매우 뜻깊고 보람있게 생각한다”고 말하였다.

관련영상은 3월 경 광명소방서 홈페이지의 팝업창,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관련내용은 광명소방서 재난예방과에서 안내하고 있다.(02)2610-331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