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를 선택하는 연습 '회복적 서클 워크숍' 열린다
평화를 선택하는 연습 '회복적 서클 워크숍' 열린다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1.07.1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교육연대는 23, 24일 양일에 걸처 “회복적 서클 워크숍 입문과정”을 진행한다. 

회복적 서클 훈련과정을 수료하면 갈등 조정 진행자로 지역 주민에게 갈등조정 진행 활동을 할 수 있다. 회복적 서클은 집단에서 발생하는 갈등・손상・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모델로 갈등을 개인의 성장과 치유, 공동체 회복으로 전환시킨다.

워크숍은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7월 23, 24일 양일간 경기도민 20명을 대상으로 이론과 실습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은 회복적 서클의 이해, 갈등 현장 사례 및 실습 회복적 질문 실습 등으로 이루어진다. 

회복적 서클 활동가들은 갈등조정을 통한 갈등해결 경험을 지역 주민과 나누며 지역에 영향을 끼친다. 또한, 회복적 서클에 참여한 주민들은 경찰의 개입과 법적으로 해결하던 지역 갈등을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해결하게 된다. 

지난해 회복적 서클 워크숍에 참석한 마을활동가 이평화 씨는 “진행자가 매뉴얼을 따라 회복적 질문을 하다보니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풀렸다”면서 “갈등 당사자와 상대방이 충분히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화해 제안이 나오면서 쉽게 문제가 풀리는 것을 보았다”며 회복적 서클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 했다.

광명교육연대 관계자는 “회복적 서클 워크숍을 수료한 활동가들이 광명지역에서 발생한 갈등을 회복적 대화모임에 기여하고 갈등이 평화로 전환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회복적 서클 워크숍에 참여할 시민은 광명교육연대(02-899-1774, 010-2301-7953)에 문의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