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다문화축제 온·오프라인에서 큰 호응
광명시 다문화축제 온·오프라인에서 큰 호응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1.10.1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프라인 축제인 ‘면대면! 세계 면 요리대회’
-출신 국 사람이 자신의 문화를 소개하는 온라인 축제 ‘차이나는 다문화 클래쓰’

광명시가 주최하고 광명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1 광명시다문화축제가 10월 1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됐다.

이번 축제는 ‘다양한 문화로 아름다운 미래를 향하는 광명’이란 주제로,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다양한 참여 방법을 활용하여 시민과 함께 했다.

본격 축제에 앞서 홍보 및 분위기 조성을 위해 사전 행사로 진행했던 ‘다문화 영상 챌린지’는 처음 시도에도 불구하고 가족, 친구, 동료 등 다양하게 구성된 팀들이 참여했다.

오프라인 축제인 ‘면대면! 세계 면요리대회’는 ‘화합’을 주제로 인도, 베트남 등 9개 팀이 참가하여 높은 완성도의 음식을 선보였으며 무엇보다 다문화에 대한 애정이 담긴 창작 요리 작품으로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지역에서 다문화이해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결혼이민자여성이 직접 출신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차이나는 다문화 클래쓰’는 중국, 몽골, 러시아편으로 각 제작되어 명절, 특산물 등 흥미로운 세계 문화 소식을 전하여 유익한 콘텐츠로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밖에도 실시간 온라인 참여로 퀴즈를 풀며 다문화 감수성을 키우는 ▲다문화 가족 골든벨 ▲세계 전통 놀이 등을 통해 가족이 함께 다문화의 세계로 빠져 세계 시민으로서 인식 수준을 높이는 시간을 보냈다.

온라인 다문화축제의 시작은 앞으로 국경 없이 더 넓은 눈으로 다문화를 직접 경험하며 이해하는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대면 축제로 시민분들을 만나지 못해 아쉽지만 이번 온라인축제 또한 하나의 교류의 장이었다고 생각한다”라며, “이번 축제로 우리 광명시민이 다문화에 대한 시민의식을 높이고 나아가 다양한 가정이 함께 어울리는 소통과 화합의 기회를 가졌을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남은정 광명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은 “새로운 방향의 축제를 콘텐츠라는 방법을 통해 제시한 첫 다문화축제 시도였기 때문에 의미 있었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축제는 유튜브 ‘광명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채널에서 더 많은 영상을 언제든 다시 즐길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