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노동 안전 위한 산재예방 지도점검‥컨설팅 위주로 현장 만족도 높아
도, 노동 안전 위한 산재예방 지도점검‥컨설팅 위주로 현장 만족도 높아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1.11.09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산재 사망사고 증가, 연이은 물류센터 대형화재 발생으로 사회적 우려가 높은 점 등을 고려해 노동자 생명안전을 위한 「산업재해 예방 컨설팅 지도점검」을 실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산업재해 예방 컨설팅 지도점검」은 도내 산업현장의 안전문화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에 도와 31개 시군이 추진하는 노동안전지킴이 운영 사업과는 별도로 진행됐다.

점검은 지난달 11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도 및 시군 산재예방 관련 공무원, 노동안전지킴이로 구성된 점검반이 화성, 용인, 포천, 남양주, 이천 5개 지역의 고위험 업종(건설업, 제조업, 운수창고업) 총 118개 현장을 방문해 안전점검 및 계도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점검반은 추락, 끼임, 충돌, 화재·폭발 등 4대 재해원인에 대한 집중 지도점검을 벌인 결과, 총 298건의 위험요인을 확인했고, 이중 250건에 대해 시정을 요청했다.

위험요인 중 추락이 108건(36%), 충돌이 95건(32%)으로 전체의 68%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건설업은 추락(89건), 제조업은 끼임·충돌(각 28건), 운수창고업은 충돌(67건)이 가증 큰 위험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규모 건설사업 현장은 안전모를 미착용한 경우가 많았고, 추락 사고를 야기할 수 있는 안전난간 미흡이나 출입발판 불안정, 비계 위 자재물 적재 등의 보완사항이 다수 발견됐다.

이 같은 점검활동 외에도 현장관리자와 작업자 대상 안전관리 교육 등을 실시하고, 안전조치 미흡 현장은 컨설팅 지도로 자율개선을 유도했다.

이번 점검은 일방향적인 점검 방식에서 벗어나, 사업주의 동참과 자율적 개선을 유도하는 현장 맞춤식의 ‘컨설팅’ 중심이라 실질적 도움이 되었다는 현장 의견이 많았고, 주기적 현장지도 방문에도 우호적인 반응이었다.

도는 오는 2022년에도 도내 31개 시군에서 노동안전지킴이 사업을 지속 운영함과 동시에, 고위험 업종·지역에 산재예방 컨설팅 지도점검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김종구 노동국장은 “경기도는 일어나지 않아도 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한 노동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설 것”이며 “행정은 ‘공정’이 경쟁력이고, 산업현장은 ‘안전’이 경쟁력인 만큼, 도내 산업현장에서의 노동자 생명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근로감독권한 중앙정부-지방정부 공유 추진, 찾아가는 산업재해 예방 교육, 노동안전보건 우수기업 인증, 노동안전지킴이 운영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올해 노동안전지킴이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도내 11,272개 사업장을 16,391회 점검하고, 8,373건의 개선조치를 완료했다(9월 30일 기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