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기획1>새천년민주당문부촌 서면 인터뷰
총선기획1>새천년민주당문부촌 서면 인터뷰
  • 이승봉기자
  • 승인 2004.02.17 16:3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기획>희망2004년, 광명의 선택 4.15
새천년민주당선 후보자인터뷰: 문부촌(을구 희망)

삶의 정치, 상생(相生)의 정치인 중용(中庸)의 정치의 길을 걸어 갈 것

 

 

 

희망2004년, 광명의 선택 4.15>

본지에서는 정치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4.15 총선에 대한 광명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총선시리즈를 준비한다. 이에 첫 번째 마당으로 각 당별로 진행되고 있는 당내 경선과 관련하여, 출마 예상자들을 소개한다. 소개는 민주노동당, 열린우리당, 민주당, 한나라당의 순서로 진행이 된다. 이어 둘째마당으로 후보자들이 확정이 된 후에는 후보 변별력과 유권자들의 알권리를 위해 후보자 상세 인터뷰를 할 예정이다. 또한 유권자들이 바라는 총선에 대한 기대 등 다양한 총선 뉴스를 다루게 된다.

이번 순서는 새천년민주당 차례다. 공천신청자 4명에 대해 서면으로 질문하고 답변을 받았다.

 

 

 ▲중용의 정치가 구현되면 살기 좋고 편안한 나라가 될 것이라고 말하는 문부촌씨

 

1. 신상자료

 

이름 : 문부촌
          1941년 10월 25일생 (만 62 세)
          
하안3동 260 하안주공고층APT 804-704

학력 및 경력사항

 광명시 초대민선 시의원
 광명시 체육회 이사
 광명시 축구협회장
 광명시 배드민턴협회장
 광명시민 대상 심사위원
 광명소방서명예서장
 광명시 노인복지상조회 대책위원장
 경기도의회 4대, 5대의원
 경기도의회 제4대 건설교통위원장
 경기도의회 4대, 5대 남북교류위원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광명시협의회장(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경기도협의회장(현)
 경기도 재정기획심의위원
 경기도 건축심의위원
 경기도 체육회 이사
 경기교육대학 설립 상임추진위원
 (사)남북통일국민연합 광명시위원장(현)
 조세형 민주당총재 권한대행 보좌역
 (주)유진자동차 회장(현)
 세계 NGO 연합 평화대사
 (사)흥사단 안양지부 단우(현)
 한빛감리교회 집사
 민주당 광명시 지구당 수석부위원장

 

2. 왜 출마하려고 하는가

 

지난 우리정치는 독재와 군사정권, 삼김시대를 보면서 한국의 정치는 혼자 대본보고, 연출하고, 제작비대고, 주인공까지 맡은 1인 제작사 시스템이었다. 그 시대가 끝나고 이제는 제대로 새로운 정당정치와 국민화합 통합의 시대를 바라고 지역구도 극복과 국민에게 비전을 주는 개혁의 정치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은 1년 전 국민의 대 통합과 동북아의 중심국가로 우뚝 서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은 간 데 없고, 민주당을 분리시켜 지역감정은 더욱 심화되었으며, 정부는 국력집결을 위한 집중력을 상실하고, 잦은 말 실수와 본인이 자초한 재신임파동으로 국가중심이 흔들리고 민주당 분당으로 더욱 지역감정이 심화되고 있다. 코드가 맞는 동지가 아니면 “적”이라는 이분법적 발상으로 상대방을 과잉공격으로 통합보다는 국논분열만 일삼고 있는 현정부는, 그리고 그를 추종한 세력들은 자성해야 할 것이다.
죄 없는 기업인들을 불러다 팔목을 비틀어 천문학적인 불법 대선자금을 받아내고, 구속만은 피하려는 한나라당, 전 당대표들을 석방해주는 것은 탈옥을 도와주는 범법행위라는 언론의 질타와 국민의 여론은 무시한 채, 묵시적인 단합을 하고, 추악한 행동을 하는 정치권을 바라보면 맹자님 말씀에 무수오지심은 비인야라 (無羞惡之心 非人也)  부끄럼을 모르면 사람이 아니라 했다.
 국민들은 기성정치권의 부정부패, 무능력한 국회, 당리당략에 염증을 느끼고 있다. 국민들은 깨끗한 정치문화가 꽃피우는 선진국가의 국민이 되고 싶어한다. 그렇다면 국민도 관람객도 변해야할 것이다. 경험과 경륜을 갖춘 전문성 있는 정치신인들을 많이 선출해야 할 것이다.

 저는 오랫동안 광명의 역사를 몸으로 같이 쓰고 행동으로 지켜왔습니다. 광명이 발전하여 하는 모습을 같이 고민하고, 참여하여 보다 성숙된 민주사회와 경쟁력있는 도시 발전에 기여하여 왔습니다. 80년대에는 시민화합과 정서함양을 위해 스포츠를 통한 건전한 새마을 운동을 앞장서서 활동해 왔으며 구체적으로는 광명시 조기축구연합회장을 맞아 아침운동을 통해 내집앞 거리쓸기, 길거리 눈치우기, 안양천 청소하기 등 축구를 통해야 80년대의 건전 새마을 운동에 적극 앞장섰습니다.
또한 광명시 배드민턴 협의회회장으로 재직시에는 배드민턴 회원들과 같이 도덕산 쓰레기줍기, 산책로 정비, 환경미화운동과 하안동 철망산 등산로 정비, 거북이 약수터, 실내체육관 약수터 청소하기 등 각종 체육단체 회원들과 적극적으로 시민화합과 단합에 기여하여 왔습니다.
90년대에는 최초로 실시한 지방의원 선거에 당선되어 시민들의 혈세로 납부한 제정운영과 임명직 시장아래서 몸이 단련된 공무원들의 체질개선과 행정상의 많은 독소, 조항들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 세월이 4년간 무보수 명예적으로 오직 시민들을 위해 봉사한다는 정신 하나만으로 앞만보고 몸으로 부딪혀 노력하였습니다.
 95년도에는 제4대 경기도의원, 98년도에는 제 5대 도의원에 재선되어 일천만 경기도시민의 삶의 질적 향상과 양질의 행정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제 4월1일이면 꿈의 육상교통이라고 불리는 경부고속철도가 우리의 광명에서 출발하면 하루에 20만명 내외가 왕래할 것이며, 새로운 역세권개발로 세계의 이목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광명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곳곳에 재개발, 재건축사업을 친환경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광명6동 새마을시장, 철산1동등 재래시장이 갖고 있는 문제점에 집중투자하여 기존의 도시와 신도시의 균형을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도덕산과 구름산에 공중다리를 만들어 하나의 산책로로 연결시켜 등산로를 만들어 시민의 사랑받는 알프스산맥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도덕산 꼭대기에 있는 연못도 개발하여 시민들의 여가휴식공간으로 개발하여야합니다.
 안양천에서 메기와 쏘가리를 잡고 그물을 던져 투망질했던 옛날시절로 정화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프랑스의 세느 강 못지 않게 개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팔당상수원에서 의왕에 있는 백운저수지까지 관로를 매설하고 백운호수에서 담수하여 방류하면 안양시와 광명, 금천, 구로, 양천구 일대에 아름다운 하천공원이 만들어져 메기와 쏘가리는 잡는 그런 깨끗한 안양천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17대 국회에 진출하게 되면 꼭 이문제 만큼은 국익차원에서 해결하고 싶습니다. 지난 한해 많은 일들이 특히나 부안의 핵 방패장 문제로 인해 혼란과 갈등으로 얼룩진 한해였습니다.
 많은 부안 군민들이 피해를 당하고, 부상을 입고 구속이 되고, 촛불시위를 하고, 농성을 하는 동안 대통령과 청와대는 두손들고 바라만 보고 있었습니다. 경찰병력을 투입시켜 과잉진압과 공권력의 힘을 과시하며, 마음껏 권력행사를 하며 부안 군민들을 개헌령하의 점령군 행세를하며 위세를 떨쳤습니다. 그러나 14일날 주민투표에 의해 92%이상 반대로 민심의 심판은 판정이 났습니다.
  에너지산업과 생명공학, 환경산업은 21세기 가장 주요한 산업입니다.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는 원자력 발전을 통해 에너지를 확보하고 이외에 석탄, LNG 등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해외에서 많은 투자를 해서 유전개발에 참여하여 에너지 확보가 시급한 문제일 것입니다.
  문제는 원전에서 나오는 폐기물인데 사용후 핵연료의 저장, 재처리에 의한 용량축소 등을 추진하는 중장기 계획이 정부차원에서 세워야 할 것입니다.
정부 당국자나 청와대 대통령 모두가 위기 대처능력이 전혀 없어보인다. 원자력 발전소를 중심으로 한 한국전력 각종 발전소 등을 해외 선진기업등에 민영화가 이루어져 투명한 기업만이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전국적으로 폐기장 신청을 받아 그들에게 모든 국민의 혜택을 보장해주자. 각종 정부또는 정부 투자기관, 지방자치단체에서 운행하는 시설, 전화, 전기, 우표 모든 것을 무료로 혜택을 주고, 그들 주민들에게는 모든 교육의 특혜도 주고, 무상으로 고등학교, 대학을 마음대로 진학하도록 하자. 임신수당에서부터 출산수당, 육아수당, 교육수당 모든 혜택을 그들에게 주자. 그들이 돌아가시면 국립묘지에 안장해주고 또 그들이 이사를 원하면 관련 원자력, 한전에 종사하는 직원들은 그곳에 예산을 투입해 이주시켜주자 각종 세금에서부터 기업을 하는 모든 그들에게 감면해주고 그곳에 사는사람은 표시를 하게하고 모든국민이 그들에게 만나면 허리굽혀 감사의 인사를 표합시다. 왜 못합니까?

 이 땅에 아직도 희망은 있다고 봅니다. 왜나면 양심있는 의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말 강창순교수 등 63인은 방패장 건설을 서울대학 지하에 유치하자는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우리들에게 양심에 큰 충격 주었습니다. 부안사태의 공포. 우리사회가 던질 돌팔매를 모를 리 없었을 것이었습니다. 용기있는 양심들이 모이고 쌓일 때 그것은 무서운 에너지가 되어 이 나라의 역사를 바꿀 것입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있는 의인들을 우러러 봅시다!

 나의 정치적인 소신은 중용(中庸)의 정치의 길을 걸어 갈 것입니다. 중용의 정치란, 삶의 정치, 상생(相生)의 정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중용의 정치가 구현되면 살기 좋고 편안한 나라, 기업하기 좋은 나라, 외국자본이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는 국가가 건설될 것입니다.

 

3. 정책에 대하여

 

o 광명시 고교평준화에 대하여

 

교육제도의 변경으로 인한 패해는 상당기간이 경과후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심각하게 결정하여야할 중요한 사항이다.
교육의 질적수준이 유지될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고교평준화는 시행되어야 하며, 다만 교육의 질을 유지할 수 있고 시행에 따른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교육당국과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는 필요할것으로 본다.

 

o 급식조례에 대한입장

 

미래의 일꾼인 우리의 아이들에게 우리땅에서 생산된 것을 먹인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며 이를 시행하는데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우리세대의 임무라 생각하며 지자체에서 급식예산을 지원해야 한다는데 찬성한다.

 

o 경륜장건설에 대한 입장

 

세수증대를 통한 광명시의 발전을 기대하는 경륜장 건설은 차질없이 추진되어야 할것이며 다만 경륜장 건설로 인한 교통유발 패해를 최소화하는데 지혜를 모야야 하며 경륜장 운영에 대한 시민들의 피해의식을 최소화하는데 적극적인 홍보대책이 이루어져 모든 시민의 환영속에 경륜장이 건설될수 있어야 한다고본다.

 

o 구름산, 도덕산 관통 터널 공사에 대한 입장

 

살기좋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후손에게 물려 주어야할 의무를 갖고있는 우리세대가 교통혼잡이라는 생활불편을 이유로 돌이킬 수 없는 환경훼손을 해야한다는 것은 도저히 있어서는 안될것입니다.  다만 최소한의 환경파손으로 획기적인 교통난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적인 해결방안이 있다면 관계기관, 시민단체등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재고해볼수 있다고봅니다.

 

o 정치권에서 추진중인 정치개혁법에 대한입장

 

정치자금의 수지상황을 투명하게 하여 부정한 돈의 접근을 막아 부패정치를 청산하겠다는 의미의 정치자금법을 전적으로 찬성하며 돈안쓰는 선거로써 부패정치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는 좋다 하겠으나 실제적으로 돈안쓰는 선거를 달성 하는데는 법과 제도적 장치의 마련만으로는 어려울것으로 보며 정치적 성숙과 유권자의 의식 수준향상이 병행되어야 가능할것으로 본다.

 

o 비례대표의 정수에 대한의견

 

각계각층의 의견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목소리를 모두 수용할수 있을정도로 국회의원의 정수는 유지되어야 할것으로 본다.
각계각층의 의견에 대하여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비례대표제는 바람직한 방안으로서 복잡다양한 목소리와 전문성을 요하는 의견이 점증하고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비례대표의 숫자는 그에 상응할만큼 늘어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본다.

 

o 친일인명 사전에 대하여

 

조국을 위하여 목숨을 바치고 자기를 희생한 분들이 추앙을 받고 조국과 민족을 배반한 행위들이 단죄받지 않는다면 먼훗날 오늘의 역사적 평가도 왜곡될 수밖에 없다는생각에서 반드시 발간되어야할 사안이라고 본다.  이러한 역사적 평가는 지난 역사의 청산차원에서나 앞으로 다가올 역사의 정립차원에서 어떠한 비호세력도 있을수가 없을것이며 만약 실체적으로 존재한다면 그러한 사실까지도 역사의 청산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할 사안으로 본다.

 

 

  

<2004. 2. 17  정리: 이승봉기자 kmtimes@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철산2동 2004-02-17 16:30:45
원론적인 답변을 통해 입장에 대한 확인 잘 하고 갑니다.

5단지주부 2004-02-17 16:30:45
생각이실천으로옴겨지길바랍니다

... 2004-02-17 16:30:45
시의원으로서 하신 일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