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기 광명시 민주시민교육운영위원회 위촉식 개최
제2기 광명시 민주시민교육운영위원회 위촉식 개최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3.02.20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17일 광명평생학습원에서 ‘제2기 광명시 민주시민교육운영위원회’ 위원 15명을 위촉했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들은 제2차 광명시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2024~2026년) 수립과 시민정치교육 시범사업 제안 등 광명형 민주시민교육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에 참여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번 운영위는 더욱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새롭게 위촉되어 민주시민교육을 다룰 수 있는 범위가 더 넓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에 미래지향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이 담길 수 있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광명시 민주시민교육운영위원회는 지난 2020년 12월 제1기가 출범하며 시민들에게 낯선 ‘민주시민교육’이라는 분야가 광명시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기여해왔다. 또한 민간협의체인 광명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와 지속적인 교류 활동으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거버넌스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광명시민 정치교육 공론장’을 직접 기획·운영하였으며, 이러한 실천적인 민주시민교육을 배우기 위해 멀리 경남 김해시 등에서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광명시의 민주시민교육은 2015년 시민단체인 ‘광명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광명시 민주시민교육 운영에 관한 조례’ 발의를 위한 모임에서 시작되었다. 시는 민간 주도의 다양한 실천 사업을 위하여 경기도 공모사업을 통해 민주시민교육센터를 운영하며 민간협치를 구현하고 있으며, 향후 시민 주도의 광명형 민주시민교육 문화 조성을 위하여 연대·협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