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과 함께 동네 문제 해결하는 시민실천가 양성’ 광명자치대학 신입생 모집
‘이웃과 함께 동네 문제 해결하는 시민실천가 양성’ 광명자치대학 신입생 모집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3.06.12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시민 실천가 양성과정인 ‘광명자치대학’ 4기 신입생 125명을 오는 6월 20일까지 모집한다.

2020년도부터 시작된 광명자치대학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이웃과 연대해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전문가(자치 리더)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전문성 높은 평생학습을 통해 지역 활동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모집 학과는 ▲도시브랜딩학과 ▲공동체예술학과 ▲생태정원학과 ▲사회적경제학과 ▲기후에너지학과 등 5개이다.

도시브랜딩학과는 침상도시 이미지를 혁신하고 광명시 고유의 정체성을 담아 도시브랜드를 개발하는 리더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동체예술학과는 문화예술 활동으로 지역 의제를 해결하는 시민실천가를, 생태정원학과는 지속가능한 생태환경도시 조성에 앞장서는 리더를 양성하는 게 목표이다. 사회적경제학과는 사회적경제를 알아보고, 사회적경제 활성화 도시를 만들어가는 내용을 학습하며, 기후에너지학과는 에너지 전환 활동 기획 등을 배운다.

광명자치대학은 6월 29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11월 21일 졸업식까지 총 20주, 60시간 동안 진행된다. 매 수업은 이론-토론-과제 중심으로 진행되며 지역 활동 실습과 벤치마킹 등 현장 기반으로 운영한다.

광명시민이나 광명시 소재 직장 근무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학습비는 총 10만 원이다. 평생학습원 누리집(lll.gm.go.kr)에서 지원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bibamus@korea.kr) 또는 방문 제출하면 된다.

대상자는 면접전형을 축소하고 서류전형으로 간소화하여 선발할 예정이다. 이미 광명자치대학 과정을 졸업한 사람은 기존 수료학과를 제외한 타 학과에 재입학할 수 있다.

올해 광명자치대학은 예비학습자들이 내게 맞는 학과를 선택하고, 광명자치대학 취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영상자료를 준비했다. 광명 이야기, 광명자치대학 제4기 학과 소개, 졸업생 브이로그(Vlog) 등을 담은 영상은 광명시 평생학습원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한편, 광명자치대학은 지난 3년 동안 191명의 시민실천가를 배출했다. 졸업생들은 광명자치대학 자치회를 조직하고, 통합연수를 통한 네트워킹과 실천 역량 강화, 자발적 심화학습 및 연구, 분야별 위원회·활동가 등으로 연계해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