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서초, '청소년이 행복한 정책' 청소년 100분 토론회 실시
광명서초, '청소년이 행복한 정책' 청소년 100분 토론회 실시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3.07.1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서초등학교(교장 서준희)는 지역사회와 함께 협력하여 청소년 100분 토론회를 실시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5학년 교사와 ‘해냄청소년활동센터’, ‘사단법인 민주시민교육 곁’ 관계자들이 여러 차례 협의를 통해 과정형 청소년 대토론회를 디자인했다.

광명서초는 원활한 토론을 위해 토론에 대한 교육과 토론 활동 두단계로 기획하여 실시 하였다. 먼저 토론활동가들은 3일 학급별로 참여하여, 5개 반을 대상으로 2시간씩 토론의 개념과 과정 등에 대해 이해하고 배우며 토론 실행에 대한 호기심을 높였다. 학생들은 마을교육과정을 자율과정으로 운영해 왔기에 토론 주제를 쉽게 찾아냈다.

토론활동은 12일 체육관에서 5학년 전체(114명)가 모여 원탁토론회로 진행되었다. 총괄촉진자, 진행, 테이블촉진자 등으로 외부 전문가를 구성하여 ▲청소년 지역 참여로 변화 사례 소개 ▲우리 동네 마을 자원 탐색하기 ▲청소년 정책 제안(내가 시장이라면) 하기 등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 토론 분위기는 무르익었으며 학생들의 열기가 점점 뜨거워졌다. 100분 토론 시간이 짧을 정도였다.

토론 결과 모둠별 발표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투표를 통해 청소년이 행복해지기 위해 제안된 의견을 선택하였다. 학생들은 제안된 의견이 광명시 청소년 정책으로 선택되어 실행될 수도 있다는 사회자의 말에 환호를 보냈다.

오아민 학생은 “처음에는 조금 어려웠지만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면서 토론하니까 더 재미 있었다”고 말했고, 강현주 5학년 부장교사 는 “코로나로 인해 거리두기를 할 수밖에 없었던 아이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우리 마을의 문제를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의미 있었다”고 밝혔다.

학부모회 김보라 회장과 서연주 부회장은 이구동성으로 "학교 수업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 무엇을 함께 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인데 5학년 전체가 한자리에 모여 토론이라는 문화를 학교 수업을 통해 경험 할 수 있었다는게 너무 좋았고 아직 어린 줄로만 알았던 우리 아이들이 청소년회의를 통해 또 한번 성장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애써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라고 하였다.

이번 100분 토론을 계기로 더 행복해질 수 있는 광명시 청소년 정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학교에서도 한 층 더 역량 높은 학생 자치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고 보았다. 아울러 학교와 지역이 토론역량을 키우고 발휘하도록 함께 노력할 때 우리 지역의 시민성도 건강하고 성숙해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