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여름철 바닷가 방문 시 ‘비브리오패혈증’ 주의 당부
광명시, 여름철 바닷가 방문 시 ‘비브리오패혈증’ 주의 당부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3.08.07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여름철 해산물 생식, 바닷물 노출을 통한 비브리오패혈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해수 온도가 높은 시기, 오염된 어패류를 날로 먹거나 균에 오염된 해수나 갯벌에 피부 상처가 노출되는 경우 감염되는 세균성 질환이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소화기 감염 시 복통, 급성발열,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며, 피부 감염 시 상처 부위의 부종, 홍반, 수포성 괴사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어패류 생식, 바닷물 노출 이후 비브리오패혈증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에 내원해 의료진의 판단에 따른 항생제 치료와 적극적 상처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성간질환, 당뇨환자 등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의 경우 치명률이 50% 수준으로 매우 높아 특별히 더 주의가 요구된다.

비브리오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름철 어패류 생식을 삼가고 바닷물에 들어가는 것을 피해야 한다. 또, 5℃ 이하에서 어패류를 보관하고, 섭취 시에는 흐르는 물에 씻어 80℃ 이상에서 완전히 익혀 먹어야 한다. 해안가에서는 낚시나 어패류 손질을 피해 상처의 바닷물 노출 가능성을 낮추고, 바닷물 접촉 후 비누로 노출 부위를 씻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다.

광명시 관계자는 “여름철에는 병원성 미생물이 활발히 증식할 수 있고 해수 접촉의 기회도 늘어나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특히 만성 간염, 간경화, 간암 등 간 질환자와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 알코올 중독자, 면역저하자 등은 일반인보다 병독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예방수칙을 더욱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