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중장년과 청년 가장에 일상돌봄 서비스 제공
광명시, 중장년과 청년 가장에 일상돌봄 서비스 제공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3.08.17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중장년층과 부모나 형제, 자매 등 가족을 돌보는 청년을 지원한다.

시는 보건복지부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 수행지역’ 선정에 따라 9월부터 이들을 대상으로 일상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질병·부상·고립 등으로 혼자 일상생활이 곤란하거나 가족·친지로부터 돌봄을 받기 어려운 중장년(만 40세~64세)과 부모·조부모·형제자매·친척 등을 돌보는 청년(만13세~34세)이다.

지원 내용은 기본서비스와 특화서비스로 나뉜다. 기본서비스는 이용자 가정을 방문해 돌봄과 가사를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특화서비스는 병원 동행, 청년 독립생활 지원, 식사‧영양 관리, 재활 지원, 심리 지원, 세탁 지원 등이다. 이용자들은 기본서비스와 함께 특화서비스를 최대 2가지까지 선택해 지원받을 수 있다.

대상자 모집기간은 오는 22일까지이며,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지원 대상자는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돌봄이 필요한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할 방침이다.

서비스는 이용자 소득에 따라 본인부담금이 다르게 부과되며,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기본서비스가 무료이고 특화 서비스는 5% 본인 부담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기본서비스 가격은 1일 이용 시간에 따라 다르며 월 12~72시간 이용할 수 있다. 특화 서비스는 서비스 종류에 따라 월 12만~25만 원 수준이다.

일상돌봄 서비스 제공 기간은 9월부터 내년 2월까지 6개월이다.

시 관계자는 “일상돌봄 서비스를 통해 질병, 부상, 고립 등으로 혼자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중장년과 가족돌봄 청년의 일상 부담이 경감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