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안종합사회복지관, 중장년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이웃상점 40호점’ 개발
하안종합사회복지관, 중장년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이웃상점 40호점’ 개발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3.08.24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안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재란)은 사회적고립 중장년 1인가구 발굴 및 모니터링에 함께 힘쓰는 이웃상점을 40호점까지 개발하였다.

하안종합사회복지관은 2020년부터 중장년 1인가구 사회적 고립예방을 위한 ‘뉴라이프공작소 쎄(Save)-쎄(Safe)-쎄(Secure)’사업을 통해 지역 내 고립중장년을 발굴 및 지원하고 있다. 그중 중장년 1인가구가 많이 방문하거나 지역 상권 내 고립가구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점들을 이웃상점으로 선정하고, 복지관과 함께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중장년 1인가구 발굴 및 모니터링으로 힘쓰고 있다.

이웃상점은 2020년부터 매년 10곳씩 발굴하여 2023년 현재 하안동 15곳, 소하동 8곳, 철산동 7곳, 광명동 10곳, 총 40곳으로 광명시 전역에 위치 하게 되었다. 슈퍼마켓 9곳, 반찬가게 8곳, 카페 6곳, 부동산 5곳, 음식점 5곳, 미용실 2곳, 열쇠가게 2곳, 약국 2곳, 문방구 1곳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업종의 이웃상점이 지역사회 네트워크로 형성되어 광명시 지역 내 중장년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지역 내 고독사 예방을 위해 함께하고 있는 이웃상점은 하안동에는 대길마트(대표: 강동우), 하안약국(대표:박미량), 장독대(대표:김송희), 열구열쇠(대표:박재홍), 해태마트(대표:이정화), 대박부동산(대표:김정희), 인정국수(대표:한성금), 본죽(대표:이서빈), 전라도반찬(대표:김주아), 좋은부동산(대표:전인순), 코리아마트3호(대표:안종수), 우미헤어(대표:김영란), 미소약국(대표:윤옥희), 평화부동산(대표:백명숙), 병풀마켓(대표:박호영)

소하동에는 열쇠가게(대표:이원희), 걍식당(대표:권효정), 자매반찬(대표:김부자), 민주헤어샵(대표:오금주), 행복한만물백화점(대표:양회운), 에이스슈퍼(대표:강원욱), 오스커피(대표:김다경), 마마쿡(대표:전미경)

철산동은 스페이스이웃(대표:이상희), 윤희부동산(대표:민윤희), GS자이공인중개사(대표:김숙환), LG슈퍼나들가게(대표:김영균), 찬스토리(대표:박경희), 국시랑(대표:이순재), 신광마트(대표:김민정)

광명동은 황금반찬(대표:조복례), 하연이네반찬(대표:이미경), 우정e마트(대표:박순덕), 로뎀카페(대표:김은진), 동방반점(대표:이인기), 영문구(대표:임복희), 루루브리즈(대표:정재웅), 카페160(대표:이지혜), 뚝배기반찬(대표:김현숙), SK마트(대표:정은희)이다.

이번 이웃상점 현판식에 참여한 이웃상점 38호 루루브리즈카페 정재웅 대표는 “뉴라이프공작소:쎄쎄쎄 사업을 통해 우리 동네의 소외된 이웃에 대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고립 중장년 1인가구를 발굴 및 모니터링은 물론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돕겠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하안종합사회복지관 김재란 관장은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이웃상점 대표님들 덕분에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고립 중장년 1인가구를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중장년 1인가구의 사회적고립 예방을 위한 이웃상점 대표님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하안종합사회복지관도 40곳의 이웃상점들과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광명시 중장년 1인가구의 사회적 고립예방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하안종합사회복지관의 뉴라이프공작소 쎄쎄쎄 사업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으로 2024년 1월까지 지속 진행되며 광명시 거주하며 사회적 고립 정도가 높은 중장년 1인 가구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마을세움팀 김예지 대리 ☎02-894-07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