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탄소중립 선도할 지역 리더 양성한다
광명시, 탄소중립 선도할 지역 리더 양성한다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3.09.04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1일 광명극장에서 통장과 단체원을 대상으로 하는 2023년 ‘우리 동네 탄소중립 실천 교육’ 개강식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7월 ‘2050 광명시 탄소중립도시 선포식’ 이후 시의 다양한 탄소중립 정책을 마을 단위에서 구현하기 위해 광명평생학습원에서 탄소중립을 선도할 지역 리더로서 통장과 단체원들의 역량을 키우고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지역 주민들에게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개강식은 미래세대의 의견을 담은 퍼포먼스와 탄소중립 제안문을 낭독해 앞으로 진행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는 자리가 되었다.

서혜승 학생 등 관내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여덟 명으로 구성된 광명청소년예술단이 펼친 퍼포먼스는 환경파괴에 대한 자연의 경고를 담았다. 또한 환경보호 동아리 활동을 활발히 하는 강소윤 학생 등 충현중학교생 네 명이 ‘아름다운 지구 살리기’라는 제목의 탄소중립 청소년 제안문을 낭독하고 이날 개강식에 참석한 박승원 시장에게 전달했다.

박승원 시장은 “시의 모든 정책에 대하여 시민체감도가 높아지려면 주민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통장과 주민자치회, 새마을운동협의회, 바르게살기위원회 등 단체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아울러 단체원들의 의제별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민과 함께하면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며 “2050 탄소중립도시 광명을 위하여 마음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교육은 개강식을 시작으로 통장과 단체원 310명을 13개 그룹으로 나누어 세 달간 14명의 탄소중립 전문 강사와 3명의 퍼실리테이트가 이끌어 간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그룹별 주요 실천 주제를 바탕으로 ▲맹소영 기후칼럼니스트와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소장의 기후변화와 국내외 탄소중립 정책 안내(1강) ▲합리적 소비를 통한 쓰레기 저감과 자원순환(2강) ▲도시숲 보전을 통한 탄소흡수와 친환경이동(3강) ▲친환경 먹거리와 탄소중립 정책 추진 시 소외될 수 있는 사회적약자에 대한 대안(4강) ▲탄소중립 마을 사례를 통한 동네별 특성에 맞는 실천지도 만들기(5강) ▲그룹별 학습 결과 공유 및 동별 실천 대안 계획(6강) 등으로 구성되었다.

한편 최근 탄소중립 역량이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최상위 과제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광명시는 2050 탄소중립도시를 위해 2018년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기후에너지 전담 부서를 신설하였다. 또한 지역 리더를 양성하는 광명자치대학에 기후에너지학과를 개설해 탄소중립 실천 리더를 키우는 등 시 전 부서가 협력하여 선도적으로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