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모두를 위한 교육의 시작, 비형식 교육 : 앎·함·삶] 평생학습 포럼 개최
광명시, [모두를 위한 교육의 시작, 비형식 교육 : 앎·함·삶] 평생학습 포럼 개최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3.09.11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오는 22일 오후 광명시평생학습원 강당에서 ‘2023 광명시 평생학습 3차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모두를 위한 교육의 시작, 비형식교육 : 앎·함·삶’ 을 주제로 교육형식의 확장 차원에서의 비형식 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방식을 탐색하고자 기획되었다. 아울러 제20회 광명시 평생학습 마을축제와 연계하여 지역 내 실천적 평생학습에 대한 시민 공감의 장으로서 마련된다.

포럼은 지역 내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지역 활동 사례와 함께 미래 교육의 구조적 전환의 필요성을 다시 생각해보기 위한 전문가 및 지역 활동가들의 발표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이날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이희수 교수의 기조 강연 ‘비형식교육 : 모두를 위한 교육을 위하여’를 시작으로 시민 패널 4인이 참여하는 ‘삶의 정원에서 배움을 꽃피우다 : 개인의 배움에서 공동체 회복까지’ 등 토크콘서트를 통해 지역 내 활동 사례도 발표할 예정이다.

포럼은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포스터 내 QR 코드를 통해 오는 20일까지 사전 신청을 받는다. 행사 당일 현장 접수로도 참여가 가능하다.

한편, 광명시는 사회적 이슈 및 평생학습 정책과 연관된 주제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평생학습 포럼을 추진해오고 있다.

올해는 디지털 전환과 기후 위기, 인구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해 미래 교육의 구조적 전환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새로운 교육적 문제의식과 핵심의제를 제언하고 평생학습 현장에서의 깊이 있는 담론을 위해 포럼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미래의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있는 현재 광명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갈 수 있도록 평생학습 논의의 장을 계속해서 열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