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산복지관, 중독·정신질환 민관사례관리자 전문교육 진행
철산복지관, 중독·정신질환 민관사례관리자 전문교육 진행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3.11.29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영선)의 무한돌봄철산네트워크팀에서는 금일 광명시 11개 기관 사례관리 실무자 18명을 대상으로 ‘중독(알콜릭) 및 정신질환’ 주제의 ‘3차 민관사례관리자 전문교육’을 진행했다. 클럽하우스 늘푸름 김미경 소장이 강사로 함께하여 중독 및 정신질환을 가진 당사자와 만나는 사례관리자의 상담역량 개발교육을 진행했다.

무한돌봄철산네트워크팀은 연 3회 사례관리자들이 필요로 하는 주제로 '민관사례관리자 슈퍼비전 및 교육'을 계획하여 개입 시 어려운 부분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사례관리자 대상의 사전 조사를 통해 마련된 올해 교육 주제는 ‘중독(알콜릭) 및 정신질환’이다. 해당 주제로 지난 4월에 의료적 관점, 8월에는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슈퍼비전을 2회진행하였고, 금일 같은 주제로 상담 역량개발 전문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전문교육에 참석한 사례관리자는 “금일 교육을 통해 당사자를 깊이 이해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상담 기법, 소진 예방방법 등 다양하게 학습할 수 있어 앞으로 사례관리 개입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참석 소감을 전했다.

김영선 관장은 “사례관리자들이 중독 및 정신질환을 가진 당사자와 상담 시 어려움을 느낄 때가 많고 그 과정에서 소진을 겪기도 한다. 이번 교육을 통해 정신질환을 가진 당사자 상담기법, 소진 예방방법을 알아가며 사례관리자로서 한층 더 성장하는 자리가 되었길 바란다.”고 전했다.

올해 중독 및 정신질환을 주제로 3회기 진행되었던 민관사례관리자 슈퍼비전 및 교육에 관내 66명의 사례관리자들이 함께했다. 관내 사례관리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해결에 어려움을 느끼는 주제로 기획했던 만큼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2024년에 진행되는 민관사례관리자 슈퍼비전 및 교육도 사례관리자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해결이 필요한 주제로 선정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참여를 희망하거나 관심있는 광명시 내 사례관리자는 철산복지관 무한돌봄철산네트워크팀 (02-2617-0413)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