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공익활동지원센터, ‘공익활동의 가치와 사회적 인정’ 주제로 정기포럼 개최
광명시공익활동지원센터, ‘공익활동의 가치와 사회적 인정’ 주제로 정기포럼 개최
  • 권수미
  • 승인 2023.12.2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공익활동지원센터는 지난 20일 오후 ‘공익활동의 가치와 사회적 인정’을 주제로 지역의 공익활동가와 시민이 함께하는 정기포럼을 개최했다.

‘광명, 더 나은 공익활동을 위한 시작’을 담은 1부 결과공유회에서는 광명시 공익활동 자원 현황과 활동가들의 이야기를 담은 키워드를 발표했다.

조철민 교수(성공회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는 시민사회 영역의 다양화를 이야기하며 ‘더 다양해졌지만, 더 연결돼야 할’이라는 제언으로 시민사회 생태계 성장을 위해 각 부문과 요소들의 유기적인 연결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민의 참여와 시민사회의 역할을 요구하는 정책이 늘어나는 반면, 자원은 한정적인 부분을 짚으며 이를 채워주는 정책의 필요성을 얘기했다.

조 교수는 “좋은 일에도 자원과 역량이 필요하다”며 “적정한 자원의 투입과 함께 사회적 지지가 폭넓게 확보될 수 있도록 함께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제언하며 발표를 마쳤다.

2부에서는 박영선 교수(한양대학교 제3섹터연구소 연구교수)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박 교수는 자원봉사 분야, 마을공동체 분야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공익활동 주체 및 환경 변화에 따른 문제의식과 공익활동의 사회적 인정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냈다. 실례로 미국의 지역사회 봉사단 ‘아메리콥스’의 예시를 통해 연령대별로 다양한 인정 방안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영선 교수는 “공익활동의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해 전시관, 아카이브 등 사회적 유산 축적의 강화가 꼭 필요하다”며 “공익활동의 정의는 개개인마다 다르기에 명확하게 내릴 수는 없지만 정의가 명확하지 않다고 제도적 지원과 정책 마련이 불가하다고 할 수는 없다. 공익활동의 가치와 사회적인 인정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계속해서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모두의 토크콘서트’에서는 허정호 좌장(광명경실련 사무처장)의 진행으로 ‘본인 활동의 인정 여부’와 ‘어떤 방식으로 인정받고 싶은지?’ 등에 관한 현장의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했다. 한 활동가는 “본인 혹은 단체의 활동으로 인해 사람의 변화가 올 때 힘들지만 활동의 보람을 많이 느낀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 다른 활동가는 “인정의 방식으로는 사회적 인정과 경제적 인정 모두 필요하다”고 말했다.

포럼에 참석한 일직동 주민은 “일직동으로 이사 온 후 오고 가는 길에 공익활동지원센터를 보고 궁금해서 포럼에 참석했다”며 “지역에서 다양하게 활동하시는 분들에게 사회적 인정이 정말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광명시공익활동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포럼은 지역 활동가와 시민들에게 ‘공익활동의 가치와 사회적 인정’에 대한 화두를 던진 것에 의의가 있다”며 “2024년에도 관련 주제로 인식 조사 및 2차 포럼을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