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경기도당, 윤석열 정부 대형마트 의무 휴무제 폐기 규탄
진보당 경기도당, 윤석열 정부 대형마트 의무 휴무제 폐기 규탄
  • 신성은 기자
  • 승인 2024.01.2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 경기도당(위원장 김익영)이 26일 논평을 통해 정부의 대형마트 의무 휴무제 폐지 결정을 강하게 규탄했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지난 22일 대형마트 의무 휴무제 폐지가 확정됐다. 윤석열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앞세워 작년 8월부터 추진했다”며 “성격을 정확히 하자면 ‘마트노동자 일요일 휴무 강탈’이 맞는 표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마트 노동자들의 주말 휴식권은 정부가 주고 뺏고 할 선심이 아니라 엄연한 기본 권리다. 사실 월 2회 일요일 휴무로도 일상생활이 쉽지 않다”며 “그나마 의무휴업이라도 있기에 한숨 돌린 것인데 이를 ‘무조건적 규제’로 몰아 폐지하다니, 대통령이 입만 열면 내뱉는 민생의 뜻을 알고나 있는지 의문”이라고 성토했다.

또한 “‘유통산업발전’이라는 취지도 궤변에 불과하다. 경기도상인연합회 소속 120개 전통시장 상인회는 의무휴업 폐지에 줄곧 반대해왔다”며 “연합회 회장이 ‘일요일 휴업 유지가 매출 증대에 효과 있다고 분석되는 지역도 많다’고 직접 언급한 바 있다. 현재 경기도에서 의무휴업일을 적용받는 대형 마트 수는 무려 140개”라고 지적했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지난해 12월 윤석열 대통령이 대기업 총수들과 함께 부산 국제시장과 부평깡통시장을 방문했던 일정도 언급했다.

경기도당은 “연말에 윤 대통령이 재벌 총수들 거느리고 조직폭력배처럼 전통시장을 활보하던 장면이 눈에 선하다”며 “겨우 달포 지나 그가 떡볶이 우물거리며 상인들에게 쏟아냈던 약속이 다 공갈이었음이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국무조정실장으로 마트 휴무 폐지에 앞장섰던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은 지금 여당 총선 후보로 출마해 수원 전통시장을 훑는 중이다. 안하무인도 정도가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정부는 마트 노동자들의 일요일 휴무권을 돌려달라. 그리고 소상인들의 생존권과 상생의 유통경제를 보장하라”며 “그것만이 지금의 '반민생, 배신의 정치' 국정 기조를 약간이나마 전환할 길”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윤석열 정부는 지난 22일 서울 동대문구 ‘홍릉 콘텐츠 인재캠퍼스’에서 진행한 다섯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대형 마트 의무 휴업일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원칙을 없앤다고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