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 시민과의 대화 마무리...344건 건의 받아
박승원 광명시장 시민과의 대화 마무리...344건 건의 받아
  • 신성은 기자
  • 승인 2024.02.0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명시민들, 지속가능한 도시발전과 민생 안정, 시민 안전 분야 요청 많아
- 박승원 시장 “모든 시민이 혜택받는 실핏줄 같은 정책 많이 만들겠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월 15일부터 25일까지 2주간 진행된 올해 시민과의 대화에서 시민들로부터 344건에 달하는 숙제를 받았다.

오전과 오후 1개 동씩 방문해 올해 시정 방향을 설명하고 참석한 주민들로부터 적게는 9건에서 많게는 26건의 건의 사항을 경청하고 일일이 해법을 제안했다.

시민들이 시장을 만나 가장 하고 싶었던 말은 광명시가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편리한 교통, 시민 안전, 민생 회복 분야에 집중됐다.

총 344건의 건의 사항 중 시민 생활과 밀접한 도로․하수․청소․환경 분야가 81건으로 가장 많았고, 교통 분야가 72건으로 뒤를 이었다.

도시의 절반 이상이 개발되는 만큼 도시개발 분야 건의 사항이 47건을 기록했고, 어려운 민생 여건을 반영하듯 경제․일자리․복지․보건 분야에서 34건의 건의 사항이 나왔다.

시민들은 시민과의 대화 내내 박 시장이 보여준 현장 행정가로서의 면모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공원 운동기구 설치, 인도 보행 환경 개선 등 생활 정책부터 정원도시 추진,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등 광명시 미래 비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시민들의 질문에 광명살이 27년 차 시장답게 지역 현안을 속속들이 이해하고 주민 입장에서 즉문즉답으로 시민 궁금증을 해소했다는 평가다.

박 시장은 보행환경 개선, 어린이보호구역 도색, 공사 구간 안전 대책 마련 요청 등 시가 즉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해 “현장을 바로 확인하고 바로 조치하겠다”고 말해 주민들의 환영을 받았다.

광명4동에 거주하는 시민 김 모 씨는 “시민과의 대화에 7차례 참여해 시장에게 건의한 내용의 85%가 지켜졌다”며 박 시장과의 현장 소통을 통한 지역 민원 해소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하안4동 시민과의 대화에 참석한 곽 모 씨도 “지난해 시민과의 대화에서 건의한 상가 진입로가 설치돼 상가 방문객과 상인들이 편리해졌다”며 감사를 표했다.

실제 시는 지난해 시민과의 대화에서 시민들의 건의한 360건 가운데 해결 불가능한 33건을 제외한 327건에 대한 조치를 마쳤거나 대책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

 

박 시장은 취약계층 임대주택 관리비 인하, 도로 신호체계 개선, 청소년 동아리 활동 공간 확충 등 다른 기관과의 협업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서는 관계 기관인 LH, 경찰서, 교육청 등과 적극 협력해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재개발, 재건축, 3기 신도시, 교통망 확보 등 광명시 미래를 위해 중장기 검토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도 “관련 부처에 시민의 뜻을 강력하게 전달하고 시민의 입장에서 최선의 방안이 마련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박 시장은 특히 재개발, 재건축 민원이 많았던 광명동, 철산동 권역 시민과의 대화를 마치고 재개발‧재건축 주민 전담 지원센터를 구축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재개발, 재건축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해당 지역주민에게 신속하고 공정하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개발 방식에 대한 이견으로 발생하는 주민 갈등을 완화해 주민이 원하는 도시개발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평소 시장을 만날 기회가 부족하다는 시민 의견에는 “시민소통관을 통해 더 자주 현장에서 소통할 것이며, 별도의 간담회를 마련해 추가로 소통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시민과의 대화를 마친 박 시장은 “모든 시민이 혜택받는 실핏줄 같은 정책 많이 만들겠다”며 “앞으로도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상생의 바탕을 다지고, 균형 있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회를 계속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앞으로 시민과의 대화에서 제기된 민원과 관련한 현장을 이른 시일 내에 점검하고, 시장 현장 점검, 간담회 개최 등 시민 의견을 반영한 해법을 신속하게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