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의 학습운동, 동아리 활동사례집 발간
생활 속의 학습운동, 동아리 활동사례집 발간
  • 강찬호
  • 승인 2003.01.22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속의 학습운동, 2002년도
광명시 주요 학습 동아리 활동사례집 발간

         

 

@ 느낌표 박병권박사와 함께 느티나무의 생태를 관찰하고 있다.

 

광명시평생학습원(원장: 고병헌)에서 ‘2002년도 광명시 학습동아리 활동사례 보고서’를 냈다. 평생학습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광명시에서 학습공동체 운동의 한 단면을 볼 수 있는 학습 동아리 활동사례는 의미가 크다.

이 보고서는 지역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추진한지원사업의 결과물로 발간되었다. 공모를 통해 여러 기관이나 단체에 속한 18개의 학습동아리들이 지원을 받아 활동을 했다.
보고서에 소개된 학습동아리들은 좋은 동화를 읽고 보급하는 ‘광명동화읽는어른모임’, 품앗이 육아모임 ‘무지개’, 인간관계 탐구와 훈련, 심리를 공부하는 평생학습원 강좌 후속모임 ‘심미안’, 순수문학을 지향하는 동인 모임 ‘반작’, 지역사회활동가 학습모임 ‘민들레’, 여성회관 수강생들의 후속모임으로 영어를 공부하는 ‘허니 허니’, 여성회관 미용공부를 마치고 봉사활동을 하는 ‘뽀꾸뽀꾸’, 제빵을 공부하고 함께 그 후속모임을 갖고 있는 ‘빵사모’, 내 가족의 옷을 직접 만들어 보고자 하는 양재반 출신들의 ‘우리옷방’, 성교육강사 교육을 마치고 그 후속모임을 하고 있는 광명여성의전화의 ‘성교육강사모임’, 상담학교 교육을 마치고 자원활동을 하고 있는 ‘상담원모임’과 ‘5기 상담원 후속 모임’, 지역환경과 생태를 학습하고 자원활동을 하는 광명경실련 ‘구름산두꺼비’, 아파트공동체 운동을 전개하는 ‘살기좋은아파트모임’, 일본어를 공부하는 주부모임 ‘지구촌 문화교류회’, 광명문화의집의 ‘서예동아리’, ‘주부풍물동아리’, 주부들이 영상을 제작하고 학습하는 광명문화원 ‘주부영상단 해오름’등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각 동아리들의 구성과정, 활동내용, 운영방법 및 운영체계, 운영상의 문제점 등 비교적 상세하게 소개가 되어있다. 아울러 학습동아리에 대한 소개 글과 학습동아리 안내 핸드북이 첨부되어 있다.

한편 광명시평생학습원측은 2003년도 주요 사업으로 평생학습활성활를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인데, 그 중에 하나로 '1인 1동아리 갖기 운동'을 통해 학습동아리 활성화 사업을 진행할 계획을 밝히고 있다.

문의 광명시평생학습원 02-2619-6148

 

 <광명시민신문 강찬호기자 (tellmech@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