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와 숭실대, 음악밸리 ‘쌍두마차’…숭실대 제2캠퍼스 조성 ‘기본협약’ 체결
광명시와 숭실대, 음악밸리 ‘쌍두마차’…숭실대 제2캠퍼스 조성 ‘기본협약’ 체결
  • 강찬호 기자
  • 승인 2006.07.21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약 내용은 비공개(!)…‘밀월’인가? ‘협력’인가?



숭실대 제2캠퍼스를 광명에 유치하는 것이 보다 가시화되고 있다. 양해각서 체결(MOU) 단계에서 ‘기본협약’을 체결하는 과정으로 발전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협약의 내용은 양측이 공개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어떤 내용적 협약이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는 드러나지 않고 있다. 시가 역세권 부지 7만5천평을 음악밸리로 지정하고, 이 사업과 연계해서 숭실대 캠퍼스 유치 활동을 벌린 만큼, 음악밸리 조성 사업의 진전 여부와 관련하여 협약의 ‘수위’등이 결정되었을 것으로 추측이 된다.

이효선 광명시장과 숭실대 이호계 총장은 20일 오전 10시 30분 숭실대에서, 이 학교 제2캠퍼스를 광명시에 조성하는 내용을 담은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르면 숭실대 제2캠퍼스는 역세권 음악밸리 부지 중 약 2만5천여평의 부지에 건축연면적 약 10만여평 규모로 조성이 된다. 세부적인 조성계획으로는 ‘음악·공연예술대학원’, ‘IT정보과학대학원’, ‘벤처중소기업센터’, ‘산·학·연 협력센터’, ‘가족회사 지원센터’, ‘음악산업 및 IT 글로벌 연구센터’, ‘평생교육센터’ 등의 관련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숭실대는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2012년까지 4,200억원을 투자를 할 계획이다. 

제2캠퍼스 규모, 약2만5천평 부지에 건축연면적 10만여평 규모 조성.

한편 협약내용과 관련해서 양해각서 체결 단계에서 알려진 내용은 시가 7만 5천평의 음악밸리 부지를 주공으로부터 조성원가로 매입을 한 후, 숭실대에 같은 조건으로 제2캠퍼스 부지를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음악대학원과 평생교육센터 등의 시설이 도입이 된다는 정도였다. 이번 협약 과정에서는 제2캠퍼스 조성 시설이 보다 구체화되었고, 숭실대의 투자 계획이 제시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협약의 구체적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 것은 양측의 ‘합의’에 따른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세부적인 내용이 공개가 될 경우, 양측의 협약에 대해 다른 지자체 등에서 ‘역제안’등이 제시될 수 있어 협약 이행에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다는 우려로 인해,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시측의 입장을 설명하기도 한다. 공개 단계가 아니라는 것이다.

조미수 의원, ‘협약 내용은 공개하라.’

그러나 다른 지자체의 역제안이 문제가 될 정도로 시가 숭실대와 유리한 상황에서 협약을 체결했다는 것은 쉽게 납득이 가능 내용은 아니다. 숭실대 역시 협약을 통해 불리한 조건에서 체결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하는 지자체가 있다면 그 쪽과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타당하기 때문이다. 결국 상호 필요성에 의해 협약이 체결이 되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한데, 구체적 내용이 공개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 부분과 관련하여 이날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조미수 의원은 시측에게 협약의 구체적 내용을 밝히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그리고 공방 끝에 조 의원만 개인적으로 열람하는 선에서만 공개(!)되기도 했다. 철저한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겠다는 것이다.

숭실대 제2캠퍼스 사업 추진의 전제는?

숭실대 제2캠퍼스 유치는 역세권 개발과 연계된 ‘음악밸리’ 조성사업을 전제로 추진이 된 사업이다. 따라서 음악밸리 사업이 가시적으로 결정이 나지 않은 조건에서 제2캠퍼스 조성은 아직 변수가 따를 수밖에 없어 보인다. 즉 제2캠퍼스 조성 협약이 음악밸리 조성 사업의 진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제2캠퍼스 조성 사업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광명시 역시 음악밸리 조성 사업을 위해, 문화관광부의 지원을 받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숭실대와 이번 협약이 체결됨으로 인해 유리한 조건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문화관광부를 설득함에 있어 음악 관련 시설의 기반이 없어 지원을 끌어내는 것에 어려움이 따랐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악밸리 부지 지정에 이어, 숭실대 유치를 통해 보다 ‘어필’을 할 수 있는 조건이 확보가 되었기 때문이다.

음악밸리 ‘부지 지정’에 이어 제2캠퍼스 유치, 음악밸리 조성 사업 탄력 기대!

그러나 만약 이러한 협약에도 불구하고, 음악밸리 조성사업이 정부지원 등 가시화된 진전이 없을 경우는 협약 이행에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제2캠퍼스 유치와 음악밸리 사업은 쌍두마차처럼 갈 수 밖에 없고, 광명시와 숭실대는 이 연장선에 상호협력을 할 것으로 보인다. 협약 내용 역시 부지매입 비용을 포함하여, 음악밸리 사업의 진전 여부에 따른 변수를 담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아울러 음악밸리 외에도 IT관련 사업부분을 상당부분 포함함으로서 역세권 개발사업과의 연계 그리고 음악밸리 사업만으로 추진될 경우의 리스크를 분산하기 위한 조치 역시 담은 것으로 보인다. 시는 기본협약에 이어 5억의 예산을 들여 음악밸리 조성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담은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용역은 숭실대 제2캠퍼스 조성 계획을 포함하여 음악밸리의 구체적인 상을 다시 담는 것이라고 시 관계자는 말한다.

음악도시 선언에 이에, 음악도시의 구체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과정이 한 단계씩 진전이 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고비는 많이 남아 있어 보인다. 이효선 시장이 전임 시장이 구상해 놓은 음악도시 비전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갈 것인지 역시 향후 과제다. 협약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은 추진 방식 역시 논란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음악도시'라고 하는 시의 정체성을 만들어 가는 일이 어떻게 시민들의 동의를 얻을 것인지 역시 계속 남아 있는 과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