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시의원들 이효선 시장 사퇴요구. 호남향우회 비상집행위원회 꾸리기로
열린우리당 시의원들 이효선 시장 사퇴요구. 호남향우회 비상집행위원회 꾸리기로
  • 이승봉기자
  • 승인 2006.07.24 14:42
  • 댓글 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왼쪽부터 조미수의원, 김동철의원, 문현수의원, 나상성의원

열린우리당 소속 광명시의원 4명(나상성, 김동철, 문현수, 조미수)은 7월 24일 오전 9시 30분 광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효선 광명시장의 사퇴를 촉구하였다. 

이효선 시장은 이날 오전 열린 한나라당 중앙당 윤리위원회에서 1년간의 당권정지의 중징계 처분을 받았다. 수해지역에서 골프를 친 홍문종 전경기도당위원장은 제명처분을 받았다.  한나라당 최고위원회는 이효선 시장에대한 윤리위우너회의 징계가 너무 가볍다는 여론에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탈당권유를 요청하기도 했다.

열린우리당 시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발표된 “이효선 광명시장 망언규탄성명서”를 통해  “아직도 지역대결주의의 망령에 사로잡힌 이가 광명을 대표하는 시장이라는 것에 분노를 참을 수 없다,” “‘전라도 놈들 이래서 욕먹어’ 라는 망언이 광명시장의 세치 혀에서 뱉어진 말이라고 어느 누가 믿을 수 있겠는가!” “시민이 선출한 시의원에게 ‘무식하다’는 비하발언도 해당 시의원이 전라도 출신이라 그런건지 심히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는 등의 표현으로 이 시장의 전라도 비하발언에 분노를 표시하였다.

이날 성명서를 통해 열린우리당 시의원들은 ▲ 이효선 시장은 모든 망발에 책임지고 사퇴하라 ▲ 광명시의회 의장은 이러한 망언을 견재하지 못한 것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광명시의회이름으로 시장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 한나라당도 자질과 인성이 부족한 사람을 공천한 책임을 지고 즉각 출당 조치를 하도록 촉구하는 등 3가지 항을 요구하였다.



이어진 질의, 응답에서 나상성의원은 시의회 의장에게 시의원 비하발언과 전라도 비하발언에 대해 시장에게 책임을 물을 것을 요구하였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기자회견을 하게 된 것이라고 이번 자리를 마련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였다.

김동철의원은 하안2동 동순시를 마치고 가진 식사자리에서 이효선 시장이 고교평준화 이야기를 나누다가 “무식한 사람이 시의원을 하느냐?”고 면박을 준 사실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 시장이 고교평준화에 대해 자신은 하향평준화가 우려되어 반대한다고 말하며 김의원은 왜 평준화를 찬성하느냐고 물어서 성적으로 사람을 차별하는 것이 옳지 않고 성적우수자는 특목고 등을 통해 이탈을 막을 수 있다”고 답변하였다고 한다. 그러자 이 시장이 갑자기 사립학교 이야기를 꺼내며 “사립학교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아느냐고 물어 잘 모르겠다고 대답하자 대략 몇 % 될 것이라고 생각하느냐 고 하여 대략 10%쯤 될 것이라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이 시장이 ‘무식한 사람이 시의원을 한다'고 면박을 주며 대락 50%가 넘는다고 하였다” “집에 돌아와 인터넷을 뒤져보니 초,중,고의 사립학교 비율이 17.8% 밖에 안되었다. 누가 더 무식한 것인가?"라고 반문하였다. 
그럼 왜 당시에 문제 제기를 하지 않았냐는 질문에 시장 주변 인물들이 시장 취임 한 달도 못되었는데 조용히 정리했으면 좋겠다는 요구가 있어 시의회에서 신상발언을 자제한 것이고, 오늘 기자회견은 전라도 비하발언에 대한 사과가 즉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따른 것이라고 해명하였다.

조미수 의원은 시간을 충분히 주었으나 바로 사과해도 모자랄 일을 지금까지 처리 안한 것은 시의 수장으로의 자격이 의심되는 일이며, 한나라의원이 다수를 차지하는 의회지만 견제의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을 주장하였다.

문현수 의원은 “호남향우회가 나서는 것이 자칫 역 지역감정을 유발시킬 수 있어 자제해야 한다. 하지만 이효선 시장의 발언이 우연한 것이라고는 보지 않는다. 여러 곳에서 여러 차례 백재현 전시장의 인사문제를 놓고 전라도 정실인사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아마 마음속 깊이 내재된 생각이 계기가 있을 때마다 표출되는 것 같다” 고 말하였다. 

나상성 의원은 “지금 이 시장이 사과문을 발표하는 것도 한나라당 안에서 징계논의가 있기 때문에 취하는 행동으로 보인다. 일이 커지니 이제 와서 사과한다는 건데 진정 사과하고 뉘우친다면 사퇴하는 것이 책임 있는 행동이다”라고 못을 박았다.



▲ 이효선 광명시장

한편 이효선 시장은 이날 예정시간보다 30분 늦은 10시 30분에 시청 중회의 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과문을 발표하였다. 징계문제로 중앙당을 다녀 온 이 시장은 말 한마디가 중요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고 서두를 땐 뒤 준비된 사과문을 읽고 “더 이상 드릴 말씀이 없다”는 인사와 함께 기자회견장을 빠져 나갔다.

이 시장은 사과문에서 “먼저 32만 시민 여러분께 광명시장으로서 적절치 못한 언사에 대해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하안 2동 일부 단체장들과 오찬장에서 대화과정 중 평소 절친했던 인사들과 의견을 교환하다 호남지역을 거론한 것은 사실이나 본래 의도한 것과 달리 특정지역 사람들을 욕하고 비하했다고 와전되어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아무튼 이번 일로 인터넷 싸이트와 신문에 보도되는 빌미를 제공하여 본의 아니게 물의를 야기시킨 점에 대해 광명시장으로서 언사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추후 이런 일이 절대 발생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 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 시장은 금주 중 발표 예정인 인사발령부터 지역편중 인사를 절대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사과문에 대해 정말 사과할 의도가 있어 발표한 사과문인지 의문을 제시하는 사람이 많다. 전라도 비하발언이란 것이 와전되어 일부 언론에 보도 된 것이고 자신은 다만 그 빌미를 제공했다는 점에서만 사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기자회견을 자청하고도 질문도 받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과문을 읽은 다음 자리를 뜬 것에 대해서도 진정으로 사과하는 자세가 아니며 일방적인 통고 일뿐이라는 기자들 사이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번 사태에 대해 김선식 광명시의회 의장은 김동철 의원이 신상발언을 요청해 올 경우 수락하겠다고 말해 본회의에서 이 문제를 다룰 용의가 있음을 밝혔다.

호남향우회 측은 한나라당이 이 시장을 사퇴시키지 않을 경우 25일 대책회의를 열고 비상집행위원회를 꾸려 장기적인 대책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비상집행위원회는 각동 호남향우회 회장, 각지역 호남향우회 회장, 호남향우회 자문위원들로 구성된다. 비상집행위원회는 향후 인권침해소지 및 명예훼손 혐의 등의 법적검토와 이효선 시장 퇴진운동, 내년 7월 1일자로 시행될 주민소환제 준비 등의 다각적인 활동을 펼칠 것으로 알려졌다. 

광명시 홈페이지에도 지난 21일부터 400여개의 글이 올라와 이 시장의 전라도 비하발언을 성토하고 있다.

또한 포탈사이트 미디어 다음의 아고라 네티즌 청원 코너에서는 이효선시장 사퇴를 위한 네티즌 서명이 1만 명을 목표로 7월 21일부터 진행되고 있다.

한편 노식래 열린우리당 대변인은 23일 논평을 통해 "한나라당 소속 경기도 이효선 광명시장이 취임후 공적인 자리에서 '전라도 놈들은 이래서 욕먹어'라는 지역차별 망언을 했다"며 "35만 시민을 대표하는 시장이 공개 장소에서 지역 차별 망언을 한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한나라당도 이효선 시장에 대해 중징계를 해야 한다"며 "광명시민과 호남인, 국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마음의 상처를 준 지역차별 발언은 반드시 응징돼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동아누리 2006-08-07 23:19:32
또~~全羅人들에게 !~~ 글쓴이 약산 (imhadong)

번호 202645 날짜 2006-07-25 06:02:38 조회수 351 추천 25

[이효선 광명 시장]이 어느지방 출신인지는 내.잘모르겠다만.

어떻든 ..전임 시장의 퇴임 직전.특정지역 [편애 인사]를 놓고.



[전라도 놈들은 이래서 안된다]



공직자로서 [놈]자 까지 동원 한것은 좀 정제 되지 못한 처신이지만.

아마 사실을 사실대로 이야기 한것 또한 사실일 것이다.



때문에 공식 사과는 물론...당원 자격 정치 1년 처분을 받았다고 한다.

그 정도면...응분의 댓가를 치루고도 남았다.



사퇴 하라!~~뭘 사퇴해?~~

어디 [광명시] 몽땅이 당신네들 소유물이고

[광명시민] 전체가 당신네들 슬하에 있는 사람들이냐?~~

의례대로 ...

형님 동생 자네들로 구성 되어 있는 [광명시 호남 향우회]는 그렇다고 치자.



난데 없이 [전라북도] 형님 동생 자네들로 구성 되어있는

무슨 사회단체란것들 까지 들고 일어나서

[광명시장]사퇴하라!는... 뭐여?~~

[경기도 광명시]가 니넘들 영향권내에 있냐?~~



그넘의 단체..단체..연대..연대..넌덜이 난다.

진짜로 끼리끼리 이익 집단이 아닌

전체 합리적 공익과 권익 같은것을 도모해가는 반듯한 단체.. 연대..조직 같은거 몇있노?~~



꺼꾸로 비슷한 사항을 놓고.

[경상도 놈들은 혹은 충청도 놈들은 이래서 안된다]했다고 하자.

[그자슥 지.랄 하네 정도로 넘어 가고말 일이지] ....

무슨 야단시리...

챙피스러운 생각도 안드냐?~~



[병.신] 보고 [병.신] 했다가는 그 [병.신]이가..물론 [병.신 육.갑]을 떨겠지만.

멀쩡한 사람을 보고 [병.신]이라고해본들!~~



그리고 세상이 다알고 있는 [쌍놈]을 보고 [쌍놈]같으니라구!...했다가는

그 [쌍놈]으로 부터 무슨 봉변을 당할지 모르지만.

세상이 다 알고 있는 [양반]출신을 보고 [쌍놈]이라고 백날 떠들어 봤댔자...

그냥 허허!~~ 하고 지나가버릴 뿐일거다.



챙피한줄 알아라 !~~

[놈들]소리 들을만한 뭐인가 [캥기는게]있다는 것을 ...

만천하에 재확인 시켜 주겠다는 짓거리 밖에 더 되냐?~



제발좀...얄궂은 [정치 장사꾼]...[정치 건달꾼]들을 주성분으로한

98 %...97 %.짜리 악성 [괴물 봇다리]나....정치철만 되면 ..만들어 가지고 ...

나라꼴을 반신불수 만들어 버리는 짓거리들 그만하고...

상식과 사리에 맞는 상호 교류와 더불어 ..

우리..다같이 .. 전래되어 오고있는 고유의 인심 인정 나누어 가는 가운데.

지역 갈등 같은거 줄여 가는 방향으로 같이 노력 하면서 동행해 갔으면 좋으련만....



다시 말해서..방법은

선거철이 되거덜랑 당신들의 그[괴물 봇다리]에서 ...20-30 %.정도는 쭉 짤라서 ...

다른 지역에 근거를 두고있는 정당 같은데 좀 따갈러 주면 된다....

그러고 나면 ...당신들에 대한 울어나는 대접이 확 달라지게 될뿐만 아니라

[놈]자 대신에 [님]자가 자연히 굴러들어가게 될거다.



이번 사건을 놓고서도 그렇다.

정도 넘치게 똘똘 뭉쳐서 당신네들 끼리 굿판을 떠벌리고 있는 꼴을 보니..



저번에도 이야기 한적이 있지만..

[여수] 그리고 [향일암]....[남원] 그리고 [광한루][...[변산반도] 그리고 [바지락 죽]...등등으로 인심좋던 당신네들 고장에 대한 그 애틋한 향념들 ?...싹 가신다 !~~



어디 그뿐인가?~~

10년 이상 단골로 다니던 ..전라도 사람들이 주인인....[이발소]..[담배가계]..[추어탕 집]...[다방]..등등등과...인연을 딱 끊어 버리고 싶은 생각 또 지나간다.



너무 야단시리 제발좀 그러지들 마소 !~~

우리 다같은 서민들과...후손들을 위해서라도 !!!~~~~









남동호(hidon21) 2006-07-25 07:59:56
참 걱정입니다.


오녀산(jin2208) 2006-07-25 08:17:29
약산님의 논리 정연한 글 마음에 와 닫습니다.


아침에(gkakdlq) 2006-07-25 10:54:01
광명시장이 화날만도 하네요.


배성관(newfrontier) 2006-07-25 11:45:03
끼리끼리 잘도 해 먹는다.


또래(5starkim) 2006-07-25 12:17:00
정말 지긋한 지긋한 인간들!


백천(cyy4599) 2006-07-25 21:16:46
특별히 모함이나 욕설이 아니라도 우리나라분들은 놈字를 즐겨씁니다. 양놈 왜놈 뙤놈 쏘련놈 어디놈 하면서... 그런데 계속 이해되지 않는것이 경상도사람 보고 문디
새끼 라고해도 화를 내지않는데 유독 전라도분들만 전라도사람 이라고만 해도 시비
걸려고 해요! 두고 두고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입니다. 오늘글 참 좋았습니다.



약산(imhadong) 2006-07-25 21:21:56
[전라도 사람],,?~~카면..그자체가 이미 [욕]으로 대접 받는다?~~그거뭐..말되는것 같기도 하고?~~

사과 2006-07-25 18:06:00
참으로 어이없고 통탄쓰럽습니다
광명시장 이효선 당신을 욕쟁이로 임명 합니다
임명장
이름 이효선
이사람은 선거유세중에서 참을수없는 욕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구설수에 오르더니 지역감정으로 씻을수 없는 분쟁의 빌미를 남겨두고 시장직을 사수하기 위하여 자문하는 사람조차 지역깡패로 모는 언사는 그누구도 따라갈수없는 단세포적인 혀치를 가지고 있음을 알고 이 욕 욕 욕 쟁이 상을 주며 포상으로
입안이 헐게 기도 하겠습니다

광명정육점 2006-07-25 12:04:07
이효선 독선과 아집으로 똘돌뭉쳐친 주둥아리로 사고를 쳤군요.
이기적이며 자기주장이 너무 완강하여 현대자동차 에서도 지지자가 없었는데..어찌 공천은 받았을꼬?이자슥 사기에놀아난, 발 학규가 언재흰가가 땅을치고 통곡할끼다 .사고뭉치 광명시장 땜시!
뭐든지 지가하면 로맨스고 남이하면 불륜이라 생각하는 사고뭉치?
남에말에 귀기울이지 않고혼자 떠드는 빨아도 걸레 현대직원들은다안다,불쌍한 광명시민 들이여 우째 한나라당 이라고 무 조건걸레를 시장 만들어서 그럽니까?어서위대한 광명을 위하여 퇴진운둥합시다.
뭐라? 민주화 운동하다가 늧께 장가갔어?소가 지나가다 재채기하며 웃것다 자슥아,선거법위반인줄모르나 늬?출마의변에 민주화운동 했다고?이런사기꾼 어서 정신 차리거라 자슥아 어서 자리에서 내려오거라.그래야 너그자슥들이라도 바르게자랄것이다.

조방 2006-07-25 10:53:36
글쎄 시장질보다는 집에서 애보는 편(아니 아니도 못맏겨) *박고 *져야지

오이사 2006-07-25 09:03:52
i~이효선 너또거짓말 ~너에 양심에 손을대고 표현하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