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관사’ 사용 논란에 이은 또 하나의 신호탄, 시청 기자실 확장이전!
‘시장 관사’ 사용 논란에 이은 또 하나의 신호탄, 시청 기자실 확장이전!
  • 강찬호 기자
  • 승인 2006.08.24 12:14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브리핑룸이 들어설 예정인 제2별관 전경.

이효선 시장이 또 하나의 선물(?)을 준비했다. 전임 시장의 행보와 묘한 대비를 이뤄 눈길을 끈다. 이효선 시장은 인수위 기간 동안 자활후견기관으로 활용하던 시장 관사를 다시 관사로 사용하겠다고 하여, 곤욕을 치른 바 있다. 전임 시장이 복지기관으로 관사를 사용한 것과는 대비를 이룬 것이다. 그리고 이번엔 전임 시장이 사실상 폐쇄 한 바 있는 기자실을, 브리핑 룸으로 명칭을 바꿔 다시 선물(?)을 하겠다는 것이다. 역시 묘한 행보이다. 전임 시장과의 확실한 차별화(?)를 꾀하는 것으로 보인다.

광명시는 지난 2002년 8월 공무원 노조와 지역 시민단체 등의 반발로, 기자실을 폐쇄한 바 있다. 그리고 2004년 10월경에, 시청사내 공보담당관실 부속으로 7평 규모의 공간에 기자실을 다시 설치했다. 규모를 줄였고, 종전에 별도 공간을 준 것에 비해 공개된 장소에 기자실을 두었다. 여러 문제 소지를 줄인 것이기에, 기자실 재설치에 대해 노조는 백재현 전 시장이 노조와 협의를 거치지 않았지만 묵과를 했다. 당초 백재현 전 시장은 기자실을 폐쇄하면서, 향후 기자실 문제는 노조와 협의를 하기로 한 바 있다.

전임 시장이 폐쇄하고 축소한 기자실을, 다시 확장 복원하는 이 시장의 행보.

그리고 이번에 이효선 시장은 현재 기자실이 협소하다는 이유와 브리핑 룸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어, 시청 별관 1층에 23평 규모로 기존 기자실을 확장 이전 하겠다는 것이다. 또 이 시장이 이와 같이 결정을 한 것은 주재기자들의 요청에 의한 것이기 보다는, 이 시장이 직접 기자실을 방문하여 이러한 내용을 발표했다고 한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이 시장이 즉흥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것의 또 한번의 ‘전형’이라고 꼬집기도 한다. 또 주재기자들 역시 기자실 이전에 대해 그 다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도 아니라고 모 주재 기자는 기자실 분위기를 전하기도 한다. 결국 이번 결정은 취임 전후 과정을 겪으면서, 여러 차례 곤욕을 치르고 있는 이 시장이 언론과의 관계 개선을 시도하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한편 기자실 확장 이전에 대해, 공무원 노조 역시 강하게 반발하는 분위기다. 또 전임 시장이 기자실을 폐쇄하고, 노조와 기자실 문제를 협의하기로 하는 등 전향적인 모습을 보인 것에 비해, 이번의 결정은 즉흥적이고 협의 과정이 없는 상태에서 진행이 됨으로 인해 노조 역시 더욱 당혹하고 있는 분위기다. 공무원 노조는 이 문제에 대해, 지역 노조 연대회의와 시민단체들과 공동으로 대응할 계획을 가지고, 바삐 움직이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 “브리핑 필요하면, 시청 다른 공간 활용하면 될 일.”…경기도 다른 시군 기자실 규모 10평 내외, 9곳은 폐쇄.

광명경실련 김선미 부장은 시청에 브리핑 룸이 필요한 것인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 그는 “시청에서 현안에 대해 브리핑이 필요하거나, 지역 단체 등의 기자회견이 필요하면 시청 중회의실이나 재난상황실을 활용하면 된다. 굳이 별도의 공간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며, 기존 공간을 활용하면 된다고 말한다.

한편 경기도 내 30개 시군의 현황을 보면, 브리핑 룸으로 설치를 한 곳이 16곳, 기자실을 운영하는 곳이 6곳, 그리고 기자실을 폐쇄한 곳이 9곳이다. 기자실을 폐쇄한 곳은 최소한의 기사 송고 장소만 제공하고 있다. 브리핑 룸이나 기자실의 공간 역시 용인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10평 내외 규모이다. 기자실을 폐쇄한 곳은 수원시, 평택시, 파주시, 이천시, 화성시, 김포시, 광주시, 오산시, 양평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퇴진 2006-08-29 13:26:34
누구의 편이나 당을 지지해서가 아닙니다.

전라도놈 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인격, 원활한 성생활을 위하여라는 건배제의를 하는 등 이사람의 행동을 시민들이 안다면 단 한사람도 시장의 자리에 있으라 할 사람 없습니다.

잘못된 점은 바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진정한 민주주의라 생각해요. 서명운동들 하신다는 말 들었는데 어찌되어가는지 전 시민들이 서명운동에 앞장 서줄겁니다.

분명 잘못이 있는데 가만 둘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
쇳불도 단김에 빼야 합니다. 가만두면 잘못을 절대로 몰라요
잘못된 점은 바로 세워나가야 바른 사회가 될 것이며,
다시 잘못이 생기지 않기 때문 입니다.

퇴진반대 2006-08-29 01:44:16
퇴진 운운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발언이 50%넘게 지지한 광명시민들을 무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있나요?
시장이 무슨 호남향우회장이니까? 물러나란다고 물러나게.
억지쓰지 말고 이제 조용하세요.
그리고 누구좋으라고 퇴진합니까?
당신이 지지하는 열우당이나 민주당에서 시장이 나오면 백재현 이상으로 편파 인사할 게 뻔한데 절대로 안되지요.

퇴진 2006-08-28 20:38:51
광명을 확 바꿔놓는다고 소리지르던 개소리 다 집어치우고
집에 가서 원활한 성생활 하고, 맘껏 입 놀리라고 빨리 퇴진 시키시요. 잘 못이 있으면 책임을 져야 하는것 아닙니까?

뭐 월급 다 환수시키세요. 자격없는것들은 죄값을 줘야 그 죄를 깨닫는 법이요. 아무리 말해도 소용없습니다. 행동으로 보여줘야 해요 소귀에 경읽기 다 들 아시지 않습니까?

퇴진 시켜야만 잘못을 알것이요. 그러지 않고는 절대로 잘못을 모를 대표 쓰레기예요. 얼굴을 보면 알아요. 이런 인간 공천 준 그 자들 다 같이 책임지고 퇴진 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다시는 무책임한 행동 하지 않습니다.

광명시민 2006-08-27 00:18:16
도대체 왜? 시민들의 피같은 세금으로 기분에 따라 낭비하는지 모르겠군요. 아마도 기자들에게 아부하느라 혈세를 낭비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건 왜일까요. 모든 일을 처리하실때 심사숙고 여론과 의견을 거쳐 우리 시 살림을 맡아주셨으면 좋겠어요.
계속 이런식으로 행정을 보다가 조만간에 .....

2006-08-25 17:18:26
기자양반들, 양아치소리 듣지않도록 잘 좀하자구요
밥,술,돈좀공짜로 얻어먹지말구, 거지도아니구 노숙자도아니구하면 그러면안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