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직장운동 경기부, 왜 테니스인가? 선정 과정 두고 ‘의혹’ 일어.
시 직장운동 경기부, 왜 테니스인가? 선정 과정 두고 ‘의혹’ 일어.
  • 강찬호 기자
  • 승인 2006.09.01 11:3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가 시립으로 운영하는 이른바 실업 운동팀이 있다. 광명시에는 검도부가 있다. ‘직장운동 경기부’라고 부르기도 한다. 광명시가 최근 직장운동 경기부를 증설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문제는 종목이다. 시는 현재 테니스 종목을 설치하는 것으로 내부 검토를 하고 있다. 이를 두고 그 적절성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시는 광명시직장운동경기부설치운영조례를 개정하여, 테니스 종목을 추가하기 위한 공람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 조례는 이번 9월 광명시의회 정례회의에 상정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련 조례 공람절차 진행…경기도 대회 테니스 우승 기회 살려야.

시가 이번에 테니스 종목을 직장운동 경기부로 설치하겠다고 하는 논리는 두 가지다. 체육진흥 정책상, 광명시 재정 규모면 직장운동 경기부를 1개만 운영하는 것은 고려를 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공감대는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나름대로 공감대가 있다는 것이다. 관련 부서 담당자의 말이다.

또 하나의 논리는 지난 5월 경기도민체육대회에서 광명시 테니스 선수단이 우승을 차지해서, 대외적으로 광명시를 선전한 ‘호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기왕에 운동부를 만들려고 하면, 대외적으로 우승 경쟁력이 있는 팀을 만들어 효과를 얻자는 것이다.

한편 예산 문제와 관련해서 시는 당초 경륜장이 시에 들어선 만큼, 싸이클팀을 창단하고자 했으나, 경륜본부에 팀이 있는 상황에서 시에서 별도로 추진할 필요는 없다고 나중에 판단을 했다. 그리고 이 팀을 창단하기 위해 경기도에서 확보한 창단 예산 8천만원이 있기에, 이 예산을 놓쳐서는 안 된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의 추진에 대해 반대 목소리도 나온다. 시 내부 공무원들 사이에서도 테니스 부 창단은 시기가 이르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시가 우선 창단 예산으로 예상하는 것이 4억이다. 이 소식을 들은 시민단체 관계자는 “그 예산을 초등학교 무상급식에 사용해도 모자라다.”고 말한다. 예산의 시급성과 우선순위 문제를 지적하는 것이다. 물론 체육행정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도 역시 아니라고 보여 진다. 공감대의 문제라는 것이다.

관련 예산 4억 예상…시민들, 그 예산 복지로 돌려라.

또 시가 주장하듯, 1개 종목만 유지하는 것이 그렇게 문제가 되는지도 살펴 볼 일이다. 경기도 직장운동 경기부 현황 자료를 보면, 운동부를 운영하는 시군은 도를 제외하면 28곳이다. 이중 1개 운동부를 운영하는 지자체가 13곳, 2개에서 5개를 운영하는 지자체가 10곳, 6개 이상을 운영하는 지자체가 5곳이다. 6개 이상 운영하는 지자체 중 10개 이상을 운영하는 지자체는 3곳으로 수원시와 용인시, 성남시다. 아직까지는 절반 정도 지자체가 1개 운동부만 운영하고 있다.

한편 경기도 대회에서 우승한 것이 창단의 계기라고 하면, 추후 우승 여부에 따라 우후죽순처럼 운동부가 생겨야 한다고 관련 종목의 당사자들이 주장을 하면, 이 역시 시로서는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창단의 필요성과 종목의 선정 과정에서, 지역 체육인들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의 문제가 남아있다는 것이다.

전 테니스 협회 회장 출신 시의원과의 연계 여부 의혹 … 관련 조례, 심의 절차 부재.

또 관련 조례상에는 창단에 대해 사전에 심의를 하는 위원회 장치가 없다. 결국 행정 내부에서 적당한 절차를 거쳐, 추진을 하면 되는 식이다. 생활체육 활성화와 직장인 경기부의 활성화가 시의 체육 정책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라는 입장도 있을 수 있으나, 한편 지역사회 다양한 체육인들의 의견 수렴과 합의를 모으는 절차 역시 필요하다는 것이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시민사회 의견이다.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고, 시급하게 서두르기에는 시의 논리가 빈약하다는 것이다.

또 이번 지방선거에서 전 광명시테니스협회 회장 출신 모 시의원이 의회에 진출하면서, 특정 종목을 강하게 밀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혹 역시 일고 있다. 종목이 왜 테니스 여야만 하는지가, 우승 논리만 가지고 수용하기에는 미심쩍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스키팀 2006-09-08 09:17:04
내 친구 아들이 스키 XXX대표인데 전국체전에서 1등 해도 실업팀을 안만들어 준다는데 어짜피 광명 살고 있으니 광명대표로 나가라고 해야겠습니다.
우승하면 실업팀 만들어 주세요. 경기도 1등도 만들어 주는데 전국1등 하면 무조건 만들어 줄거죠. 광명시는 정말 너무 행복한 도시입니다.

거수기 2006-09-07 12:43:35
이미 선수단 구성 다되었다며
의회는 시나리오대로 조례 통과만 시키면 된다며
시의원이 무슨 필터 역활이 되겠냐 하면서 밀어부친다며
조례 막으려해도 다음번 선거때 보자하면 꼼짝 못한다며
그 나물에 그 밥들

라켓 2006-09-05 00:58:29
아하 심 중식 시의원님 (전 테니스협회장)참으로 용감하심니다.
당선됀지 며칠이나 됐다고 벌써 밀어 부치나요
아직까지 테니스을 사랑하는 동호회 회원들은 대부분이 아주 거만한 사람이 많아요.
차라리 직장운동 경기부을 만들려면 서민이면 누구나 할수있는
종목을 선택해서 시민과 함께하는 운동을 했으면 합니다.
테니스 코트에 한번 가보신분은 두번다시 가기가 실어요
특히 광명7동 시립 또 철산3동 복개천 일반인은 사용하기 무서워요

한심한 2006-09-07 11:58:27
매년 4억씩 쏟아부을만큼 광명시 돈이 넘치나요.
그 돈이면 결식아동 급식을 얼마나 많이 해결할수 있는데.
도대체 생각들이 있는건지....
지켜볼랍니다.
계속 추진할지를

김** 2006-09-01 14:27:21
2005년 경기체천에서 우승한번했을뿐인데.....
전국체전도 아니구
이건 아니잖아 이건 아니잖아
거제시에서 활동(?)하는 선수인데 광명시에서 공익요원으로
있다는군요

이런 논리라면 그럼 다른 우승종목도 만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