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학부모들의 학생 티셔츠와 간식 제공, 불법찬조다.
일부 학부모들의 학생 티셔츠와 간식 제공, 불법찬조다.
  • 강찬호
  • 승인 2007.05.07 14:2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 학부모의 초등학교 체육행사 불법찬조 현장 제보

 
▲ 학부모가 핸드폰 사진으로  찍어 제보한 현장 사진. 학생 단체티셔츠와 간식이 제공됐다.

체육대회, 스승의 날 등 학교 행사가 많은 5월, 일부 학부모들의 불법찬조가 여전히 관행처럼 묵인되고 있어 학부모와 학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게 있다.

한 학부모 제보에 따르면 지난 3일 진행된 철산동 ㄱ초등학교 체육대회 행사에서, 이 학교 체육진흥회 학부모 회원들은 단체복을 맞춰 입었다고 한다. 학교에서 특정단체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공공연하게 알리는 결과가 된 것이다. 이는 학생들 사이에서 해당 학부모들의 자녀를 돋보이게 하는 것으로 신중치 못한 비교육적 행위라는 것이 제보를 한 학부모의 말이다. 또 이 학교는 이날 행사에서 단체 활동을 하는 일부 학부모들에 의해 몇 개 반에 간식이 제공됐다고 한다. 간식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검은 봉투에 싸서 제공됐다고 한다.

또 4일 진행된 하안동 ㄱ초등학교 체육대회 역시 이 학교에서 활동하는 학부모들에 의해 각 반에 반티가 제공되었고, 간식도 제공되었다고 제보자는 말한다.

광명교육연대 차성미 사무국장은 “학교발전기금이 아닌 학교 학부모들에 의해 반티나 간식 등이 제공되는 것은 불법찬조금의 한 형태이고, 이는 학교 측의 묵인 하에 행해지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학교에서 특정 단체 활동을 하는 학부모들이 자신들의 활동을 드러내고 하는 경우나 학교 학생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행위는 비교육적일 뿐만 아니라, 건전하게 활동을 하려는 다른 학부모들의 학교 참여를 부담스럽게 하는 행위”라며, 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서초등학교는 어린이날 기념 학교 체육대회를 맞이하여 4월 27일자로 가정통신문을 발송하고, 개인 물병을 지참하는 것 외에는 일체의 간식 등의 지참물 반입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물론 단체티를 맞춰 입는 것 역시 금지됐다. 이 학교는 행사 당일 학교 급식을 통해서 먹는 문제를 해결한다며 학부모들의 협조를 구했다.

그 동안의 잘못된 낡은 관행을 극복하기 위해 먼저 솔선수범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아직도 관행을 극복하지 못한 채 과거를 답습하는 학교가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07-05-08 14:44:49
사소한 것을 비약해서 확대해석하네요. 교육을 돈으로???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자신을 밝히지 않고 가져다 주시거든요. 진짜 말해야 할것들에는 입을 다물고, 말해도 괜찮을 것들에만 매달리는 모습은 아닌지..씁슬하네요.

희망 2007-05-08 08:29:49
오른손이 한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는 말이 있죠. 한사람이 마음을 내어 하는 것 그것도 아무도 모르게 하는것과 돈을 걷어 하는것 그리고 동네 방네 소문내는 것은 조금 다르죠. 보기 좋은 것을 위해 많은 불합리한 것들이 학교에 존재하는 것이죠, 사소한 것들이 결국에는 아주 중요한 일들에서 구멍이 나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죠. 저도 마음이 통하는 사회가 되었음 좋겠네요. 일부 교육을 돈으로 사고 파는 사회 말구요...

진정으로 원한다면 2007-05-07 16:41:40
운동회날 갈증이 난 아이들을 위한 작은 음료수 하나, 반별로 쉽게 구분하기 위해 준비한 티셔츠는 교육청에서 까지 불법으로 인정한 것으로 압니다. 아이들이 색색으로 입은 티셔츠 참 예쁩니다. 음료수, 티셔츠주고 싶다면 그저 엄마들 자신이 드러나지 않는 마음, 그 진정성이 통하도록 방법을 찾아야지요.

지나가다 2007-05-07 16:04:57
운동회날 갈증이 난 아이들을 위한 작은 음료수 하나, 반별로 쉽게 구분하기 위해 준비한 티셔츠가 불법이라구요? 그것을 불법찬조금으로 분류할수 있을지는 모르겟으나 이런 작고 사소한 것들은 상식선에서 접근해야합니다. 그저 엄마들의 정성이라고 생각하면 안될까요? 왜 큰 불법은 모르고 이런 사소한 것들만 문제 삼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