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시의회 의장은 사퇴하고 해당 과장은 공개사과하라” 요구
시민단체들, “시의회 의장은 사퇴하고 해당 과장은 공개사과하라” 요구
  • 강찬호
  • 승인 2007.11.14 10:23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이효선 광명시장과 구본신 광명시의회 부의장 면담 진행. 

 

▲ 13일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이효선 시장이 면담을 진행했다.

광명시민단체협의회(이하 시민협) 관계자들은 13일 이효선 광명시장과 구본신 광명시의회 부의장을 만나 지난달 23일 박은정 시의원의 시의회 신상발언으로 드러난 문제에 대해 대시민 사과를 촉구했다. 또 의정비 인상 문제에 대해서도 적정선에 맞춰 인하하라고 요구했다.

시민협은 이날 오후 2시, 3시에 시의회 부의장 집무실과 시장 집무실을 각각 방문하고 이 문제들에 대해 시민단체 입장을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시장과 만난 자리에서 박은정 의원의 발언으로 드러난 문제는 결국 공무원들이 민간단체들을 하대하고 무시하는 관행이 드러난 것이라며 재발방지를 약속하고 해당 과장이 대시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 시민단체들 "징계하고 대시민 사과 요구해라"...시장, "징계하기 어렵다."

이러한 시민단체들의 요구에 대해 이효선 시장은 박은정 의원의 발언은 의회에서 마이크가 꺼진 상태에서 발언한 것으로 비공식적인 것이라며 해당 과장에 대해 징계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했다. 또 대시민 사과 문제에 대해서는 해당 과장과 직접 만나 해결하라며 직접 대면하는 자리를 만들어 주고 자리를 피했다.

이효선 시장은 양측 입장을 들어 본 다면 어느 한 쪽의 잘못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문제이고, 시의원과 공무원의 관계에서 오히려 공무원들이 약자 입장이라며 해당 과장의 입장을 두둔했다. 또 시장 입장에서 공개할 수 없는 부분의 내용도 있고 개인적인 부탁의 내용을 공개적으로 거론하는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오히려 박 의원의 행보에 대해 문제점이 있다고 반박했다. 



▲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구본신 부의장의 면담 

한편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이효선 시장을 만나기에 앞서 시의회를 방문했다. 구본신 부의장을 만난 자리에서는 박은정 의원 발언으로 드러난 문제에 대해 의회가 스스로 실추시킨 권위를 회복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승봉 광명경실련 정책자문위원장은 집행부 견제와 감시가 시의회의 1차적 기능임에도 시의회 의장이 시설관리공단에 대해 찬성 입장을 요구하는 행보를 취한 것은 결국 시의회가 이러한 기능을 포기하고 시장의 부속기구로 전락할 수 있는 우려의 발언에 해당된다며 의장의 공개사과와 함께 스스로 의장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이런 자발적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의회 차원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의장을 징계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문제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공개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사사로운 문제에 대해 꼬투리를 잡는 것이 아니라며 ‘드러난 문제’의 심각성을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회가 권위를 실추시키고서도 스스로 회복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어 시민단체가 나서는 것이라며 떳떳한 의회상을 정립해달라고 요구했다.



▲ 시민단체, 시의회 스스로 실추시킨 권위를 회복하는 조치를 취해달라. 

또 시민단체들은 의정비 인상에 대해 의원들의 겸직이 이뤄지고 있고, 시민 여론 수렴이 불충분하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의정비 산출 방식도 이해하기 어렵고 산출근거 역시 공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의정비 무조건 인상에 동의할 수 없다며 예산 심의 과정에서 의회가 스스로 합리적인 수준으로 인하하는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의정활동비 사용 내역에 대해 시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면 추후 합리적인 의정비 책정의 근거도 될 수 있다며 검토를 요청하기도 했다. 

시민단체의 요구에 대해 구본신 부의장은 의원들과 간담회를 통해 충분하게 의사를 전달하도록 하고, 결과에 대해서 알리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시장의 주선으로 시민단체들과 시장 집무실에서 만난 문화체육과 과장은 대시민 공개사과 요구에 대해 자신이 오히려 피해자라며 해당 경위를 상세하게 설명했다. 자신은 박 의원을 돕고자 했던 것이고, 그 내용이 공개됨으로써 오히려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공개사과를 하면 박 의원의 주장을 다 인정하게 되는 것이라며 현재 상태에서는 공개사과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했다. 시민단체의 대시민 사과 요구에 대해서는 추후 물의를 일으키지 않도록 한다는 구두 약속으로 자리는 마무리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하 2007-11-16 11:31:19
측근정치에 눈먼 이들의 어이없는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상황이구나

2007-11-15 14:13:37
그시장에 그과장에 시의장에 무식한것들은 다모였군

한숨만 2007-11-14 22:11:52
시장, 부의장, 공무원과의 대화 내용을 보니 광명시 오늘과 내일이 암담하도다. 이사가야겠다.

궁금이 2007-11-14 13:02:06
공무원은 왜 공(公)무원인가? 공적인 일을 하라고 있기 때문이다.
물의를 일으킨 과장은 공적인 자리와 사적인 입장을 가리지 못한 처신을 했기때문에 문제가 된것인데 아직도 자신의 잘못을 모르다니
무슨 능력으로 그 자리에 앉자 시민 혈세를 얻어먹고 있는지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