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6동 재건축 가옥주들, “억지냐? 억울함이냐?”
광명6동 재건축 가옥주들, “억지냐? 억울함이냐?”
  • 강찬호
  • 승인 2008.01.17 0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실 입구 농성 3일째. 



▲ 시청 본관 2층 시장실과 인접한 중회의실 입구에서 시위를 하고 있는 광명6동 재건축 가옥주 주민들.

광명6동 재건축조합원들 중 보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가옥주 35세대가 16일 현재 시장실 입구에서 3일째 농성을 하고 있다. 억지 주장일 뿐이라는 시장의 판단과 억울함이라는 주민들의 외침이 대치하고 있다.

이효선 시장은 떼법이나 억지법을 쓰는 이들에 대해서는 시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동을 순회하며 시민들과 대화를 하는 자리에서 이러한 원칙을 거듭 확인하고 있다. 이 시장은 광명6동 재건축과 관련해 조합이 제시한 조건을 수용하지 못하고 아직까지 남아있는 가옥주나 세입자, 무주택자들에 대해 시를 찾아와 항의하거나 시장을 찾아와 해결책을 요구하는 것은 억지를 부리는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조합과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시가 할 수 있는 것은 없다는 기존 문제의식의 재확인이다.

반면 남아있는 재건축 주민들은 지난 해 내내 시청 앞 집회를 진행하고, 심지어 시장이 거주하는 아파트 입구에서 시장 출근길에 시위를 하며 문제해결을 촉구해왔다. 그러나 재건축 주민들과 시장과의 접점은 없어 보인다. 급기야 시장실 입구에서 무기한 항의 농성을 하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 

16일 오후 시장실 입구에는 농성을 하고 있는 광명6동 재건축 주민들을 만났다. 그리고 그들의 요구를 들었다. 용역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상당 부분 철거가 진행된 현장에 일부 가옥주들이 남아있는 것은 주민들은 주민들대로 억울한 사정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당초 재건축이 추진될 당시 이들은 본인들이 살고 있는 연립에서 24평형대 아파트 입주권을 받는 것으로 총회에서 결정됐고, 그런 결정을 믿고 지금까지 온 것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중도에 조합장이 바뀌었고 자신들이 받기로 약속됐던 해당 평형대의 입주권을 받는 것은 조건들이 이뤄지지 않아 어려워졌다. 용적률 적용문제가 당초 계획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이들의 입주조건도 달라진 것이다.

따라서 추가부담으로 입주할 형편도 안 되고, 감정가로 보상을 받고 나가기에도 어려운 형편에 처해졌다는 것이 이곳 주민들의 주장이다. 이미 입주권이 아닌 감정가 보상을 받고 나가기에는 뉴타운 추진 등으로 주변 시세가 보상가의 2배 이상으로 오른 상황이어서, 현실적인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서 나간다면 이들은 전세로 사는 것도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다. 입주권을 기다리다 결국 조합장에 속아서 시기를 놓쳤고, 놓친 시기에 맞춰 나가려고 하니 주변 시세는 감정가 당시와는 사정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인데, 조합에서는 명도소송을 하고 강제철거를 하는 상황이어서 억울하고, 억울함을 호소할 곳이 없어 시를 찾았지만 대화의 접점은 없는 상황이다. 철거로 갈 곳이 없게 된 상황에서 시청 농성장은 “천장이라도 가려주고 당장의 추위는 피할 수 있어 머물만하다”고 한목소리다.

단 한 번도 이들을 만나주지 않는 조합장이나 시가 나서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시장의 태도에 느는 것은 억울함이고 하소연이다. “자신들의 당하는 고통 겪지 않는 사람들은 모른다.” “아무도 우릴 처다 봐 주지 않는다.” “82년부터 살았는데 우리 쫒아내고 돈 많은 사람들 들어와서 살게 해놓고 잘사는 광명 만들자는 것이다.” “우리는 방해자가 아니고, 피해자다.” “보상 없어도 좋으니 우리 살던 그대로 수평 이동을 시켜 달라.”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 법은 이들을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대다수 조합원들이 보상을 받고 나간 상황에서 이들의 늦은 요구가 온당하게 수용될 수 있을지 역시 쉽지 않은 문제다. 이들을 회피하는 조합장에 대해 시장을 찾아와 끊임없이 정치적 해결을 요구하는 것이 주민들이 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리고 이들의 정치적 해결 요구에 대해 법과 원칙을 중시한다는 시장은 법을 넘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며 모르쇠다. 주민들의 억울함은 억울함대로 법은 법대로 정치적 해결은 모르쇠로 남아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