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한성운수 부지 자리, 대형마트 유치 2월중 재추진!!
구 한성운수 부지 자리, 대형마트 유치 2월중 재추진!!
  • 강찬호
  • 승인 2008.01.18 10:34
  • 댓글 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효선 시장, 하안2동 시민설명회 자리서 밝혀.

시가 하안동 구 한성운수 부지에 대형마트를 본격적으로 유치하겠다는 입장을 다시 밝혔다. 17일 오전 하안2동 시민들과의 대화 자리에서 이효선 시장은 이러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거론했다. 오는 2월에 이 부지에 대형마트를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지난 해 시는 구 한성운수 부지에 대형마트를 유치하는 내용을 담은 민간제안 사업에 대해 타당성 용역비를 세워 시의회 심의를 요청했나, 시의회에서 두 번에 걸쳐 부결된 바 있다. 재래시장 상인들과 지역 슈퍼마켓 등 지역 중소상공인들의 상권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와 도심권에 대형마트를 도입하는 것은 시대적 흐름이 아니라는 문제점이 제기됐다. 또 이 사업이 민간제안 사업으로 제안되는 과정에서 특정업체 관련설 등이 제기되며 여러 의혹이 제기됐고, 의회에서 해당 용역비는 삭감됐다.

이에 이 시장은 용역이 불가능하다면 불가능한 대로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직접 추진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설명회에서 이 시장은 구 한성운수 부지 지하에 주차장과 대형마트를 도입하고 지상은 공원으로 조성하겠다며 이 사업 추진에 600억 규모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민간제안 사업으로 추진되며 민간사업자가 조성하고서 시에 기부채납하고 운영권을 일정기간 가지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32만 시민들이 사는 도시에서 대형마트가 없는 곳은 광명시뿐이라며 하안권 외에도 다른 광명동이나 소하동에도 대형마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대형마트 유치는 지역 아파트 가격 인상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재래시장 피해 우려에 대해서는 일정 정도 피해가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다며 과거 5일장 재래시절로 돌아 갈 수는 없다고 말했다.

연초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주요 시책을 밝히고 있는 과정에서 지난 해 논란이 됐던 구 한성운수 부지에 대형마트 도입하는 문제가 다시 거론되면서 본격적으로 논란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BJo7 2009-12-14 09:32:15
벌써 입점이 결정됐다니까 말인데,`광명시가지` 진짜 이 수십평방킬로미터의 넓디넓고,은근 수도권적 요지인 이 도시가 수십만시민들에게 제대로 광명일려면 더도말고 딱 하나의 대형마트는 필요하다본다, 더할수없는 편리하고,자유로운 -쇼핑/대금결제/원칙에입각군소리없는 교환및환불/넓은 공용주차장- 시설들!! 귀찮은 강건너때문에 차 갈아탈 필요없이, 뭔가 한,둘의 거대한 명소들만 입성해 와도, 동네에 10년동안 확장없이 우직한 Bus노선들 새로 신설될수있는 등, 정말 대외로의 다양한 유통로가 넓혀질 것이라 봅니다! 제가 도합10년이상 살아온 우리 광명시에 생길 대형마트가 2곳이라던데 난 e마트외에는 잘모르겠는데 테크노타워 말이신가들? 아무튼, 적어도 광명시에는 최소한 우리동네 소하동에는, 차타고 10분만가면 서울꺼라고 걸린 마트가 줄섰는데, 하나 들어와 매우 기쁨, e마트면 구 구로공단까지 가야하는데 겁나 번거로웠음(우리 아버지는 e마트를 유독신뢰하심. 종합적으로 매우 기쁨, 이로써 광명시는 아무튼 좀더 도시경쟁력을 갖춘셈으로 보이며, 두개는 몰라도 하나는 꼭 필요함(절대 두개초과는 반대임!우리 도시지붕아래 한가족 상인들 지켜야함!!, 이미 입점결정된 24시간 불밝은 마트서 행복스러운 쇼핑시설이 고대됨^_^a...

마이티 2008-02-21 23:31:51
맞습니다. 광명시에 대형 마트 하나 없다는것은 정말 말도안됩니다.
자리도 적당하고 딱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찬성찬성 대찬성이요~~~~!!!!!

조미영 2008-02-20 08:58:52
광명시 32만인구에 대형마트가 하나도 없다는것은 누구에게 이야기 하기도 정말 창피한일 입니다.일부 악덕저질 의원은 반성해야 하며,광명시장의 결단력있는 일 추진을 진심으로 기원해 봅니다.광명시에 대형마트는 반듯이 필요하며,구 26번종점자리는 재래시장과도 2킬로미터이상이 떨어져 있기에 그곳의 피해역시 최소화할수가 있습니다.

시민 2008-02-15 15:15:14
1. 10년후 광명의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2. 아마 미래감각을 지닌 지도자는 한 발 앞서서 미리가서 누가 그 미래에 빨리 오나 기다립니다.
3. 또한 오기만을 기다리지 않고 미래의 미래를 그립니다.
4. 이런 지도자를 우리는 기다립니다.
5. 강남이나 목동을 가보세요. 그렇게 바뀌어 있을 것입니다.

마루탱이 2008-01-30 21:06:53
저도 찬성이요..하안동 주민이 된지 꽤 되었는데,,시장님이 그중에서 제일 잘하신일 같습니다..최근 경전철 건도 그렇고,,앞으로 말로만
하지 마시고 꼭 실천하시길 바랍니다.혹시 선거용 멘트라면 우리 하안동 주민들은 절대 사절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