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난’ 가리대주민들, ‘애국가’로 시작해 ‘나의 살던 고향’으로 마무리.
‘뿔난’ 가리대주민들, ‘애국가’로 시작해 ‘나의 살던 고향’으로 마무리.
  • 강찬호
  • 승인 2009.03.19 19:49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리대주민들, ‘선(先) 개발 청사진, 후(後) 공사’&시장, 몰라줘 ‘섭섭하다’



▲ 시장과 주민들의 대립이 격해지자 심중식 의장과 정보과 형사가 이 시장을 만류하고 있다.

2009년 3월19일 오전 11시. 가리대 주민들 200여명이 시청 앞으로 몰려들었다. 외견상 가리대 주민들은 뿔이 많이 난 모습이다. 가리대 주민들은 시청 앞에서 애국가를 부르며 집회를 가졌다. 그리고 요구했다. “우리가 언제 부동산에 땅 팔아 달라고 했나. 터널 뚫어 달라고 했나. 왜 가만히 있는데 건드리나.” “우리 힘으로 재산 지키자. 도로확장, 터널공사 반대한다.” “공청회 없는 밀실행정 원천 무효다.”

이날 주민들의 시청 앞 집회는 시장과의 면담일정과 함께 잡혀있었다. 그러나 면담 방식은 통상적인 방식, 즉 집회 도중에 주민대표들이 시장실에 들어가서 시장과 면담을 하고 나오는 것과 달랐다. 이효선 시장이 직접 주민들이 있는 시청 앞으로 나왔다. 그리고 ‘추운데 안에서 이야기하자’며 참석 주민 전원을 시청 대회의실로 불러 들였다. 



▲ 가리대 주민들은 분노했다. 개발제한구역 해제에도 불구하고 이러저런 생활의 불편을 겪고 있다.

이어 시장과 대화가 진행됐다. 주민들은 가리대 마을 개발계획에 대한 청사진을 먼저 제시한 후에 도로와 터널 공사를 해야 한다며 터널공사 중단을 요구했다. 그동안 취락지구 해제이후에도 건축물에 대한 증개축이 허용되지 않아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며 대책을 요구했다. 가리대 마을을 관통하는 도로가 마을을 두 동강이 낸다며 우회로를 확보하라고 요구했다. 도로확장이나 터널 공사 그리고 가리대마을 개발계획에 대한 공청회도 없었다며 시 행정 절차를 문제 삼기도 했다. 

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시장은 섭섭함을 드러냈다. 이미 2004년도부터 가리대 중앙에 도로가 났고, 지금은 도로 폭을 5미터 확장만 하는 것인데 마을을 두 동강이 낸다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이 시장은 환지방식의 저밀도 개발을 하는 것이 개인적 소신이지만, 주민들이 원하지 않아 아파트를 짓도록 관련 규정을 바꿔가면서 노력하고 있음에도 주민들이 알아주지 않고 있다며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 이효선 시장은 이례적으로 주민들을 청사 안으로 불러들였다. 당초 어떤 상황을 기대하고 있었던 것일까.

이 시장은 도로를 내고 터널을 뚫는 것은 가리대 주민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므로 시장에게 욕을 하건 내년 선거에서 찍지 않던 그것은 알아서 하라고 말했다. 주민들이 취락지구해제이후 스스로 권리를 찾기 위해 집단행동을 하지 않고 있었던 문제나, 선출직 정치인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서도 ‘한 수’ 언급하기도 했다.  

여기까지는 그런대로 좋았다. 집단민원인들을 시 청사로 불러들여 대화의 자리를 마련한 것도 이례적인 상황이었다. 주민들이 건의하고 시장이 답변하면서 적정선에서 자리가 마무리되었다면 이 자리는 더욱 빛날 수 있었다.

그러나 상황은 급반전되었다. 주민들의 요구에 대한 시장의 답변이 끝날 즈음 주민들 사이에서 산발적인 언성이 나오기도 하고, 술렁거리면서 결국 다시 집단적 언쟁으로 번졌다. 상황이 꼬여들면서 시장은 대회의실을 빠져 나갔고, 주민들은 시장을 에워싸기도 하고 쫓으면서 시청사 건물 중앙문 앞에서 실랑이가 벌어졌다. 상황은 극한 갈등상태로 확산됐다. 반말이 오고가기도 하고 고성이 오고가기도 했다. 주민들 중에 한 명은 공무원들을 향해 신발을 벗어 던졌고, 그 신발은 시 모국장의 얼굴에 맞기도 했다. 이런 상황이 한 동안 지속되었다. 주민들은 1시간여 대치를 한 후 ‘나의 살던 고향’을 부르며 해산했다. 이날 집회는 애국가로 시작해 ‘나의 살던 고향’으로 끝났다. 



▲ 실랑이가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주민 한 명과 시장이 대치하며 말을 주고 받는다.

주민들의 요구는 중첩되어 있다. 인근 택지개발에 따라 가리대 마을을 관통하는 6차선 도로와 구름산터널이 뚫린다. 이에 따라 도로부지 보상 문제가 등장한다. 적정가를 두고 주민들 사이에 의견이 나뉜다. 도로 확장에 따른 소음대책으로 방음벽 문제가 등장한다. 주민들은 방음벽이 마을을 나누고 교도소처럼 차폐하게 된다며 반대한다. 터널구간으로 이어지는 도로의 경사로 설치구간을 두고도 일부 주민들은 반론을 제기한다. 가리대마을 전반의 개발계획에 대해서도 시에 청사진을 요구한다. 마을의 보존과 함께 개발의 요구가 겹친다. 그리고 곳곳에 보상의 득실이 잠재해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시는 광역도로계획 추진의 불가피성을 토로한다. 또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추진해야 할 도시개발계획에 대해 시 나름대로 용역을 추진하면서 안을 마련하고 있고 제도개선을 하고 있음에도 주민들은 ‘성에 안 찬다’며 시에 막무가내식 요구를 하고 있다고 불만이다.

주민들과 행정이 평행선을 달리는 모습이다. 접점이 마련될 수도 있을 법한데 그렇지 않다. 행정의 득실과 주민들의 득실이 일치하지 않아서일까. 시장은 일부 주민들이 나서서 선동하고 있다고 ‘혀’를 찾고, 주민들은 똘똘 뭉쳐 외치고 있는데 시장은 엉뚱한 소리를 한다고 ‘혀’를 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똥강아지 2009-04-03 21:58:51
가리대마을은 소박한동네입니다. 경찰관계자나 신문기사분들이 위원장이 누구냐고물었봤다는데... 가리대주민들이 모두 대표이자 위원장입니다. 집을갖고있는사람이나 세를사는 세입자들이나 모두하나가되어 가리대주민의 권리를찾느라 가리대주민들은 어느누구라할것없이 분하고 원통해하고있습니다. 소박한가리대마을과 가리대마을사람들이 이렇게 집회도하고 아무죄없이 경찰에잡혀가고 광명시한테 이렇게 무시를당할줄은 정말몰랐습니다. 가리대마을은 1,2년된마을도아니고 뿌리가깊은마을에서 동네를 두동강에다 한가운데 도로가 1미터50이넘는높이에 방음벽이 3미터50이올라가면 가리대주민들이 바보가 아닌이상 시청에 호소를하는게당연하다고생각합니다. 아무말도 들을려하지않는 시청은 무슨생각을하고있는지... 아님 관심이없는건지.... 딱하고 한심하고 그런시청에 세금을내는 주민들이 불쌍하고 또 불쌍합니다.

2 2009-03-31 19:38:04
가리대 개발?돈때문에?..글세요..제 생각은 좀 다르네요.
가리대 와보시고 속사정을 아시고 하시는 소리인가요? 단순히 사람들이 띠 두르고 집회한다고 손가락질 하는건가요? 동네에 있는 상점이라고는 슈퍼, 공장상대로한 식당.부동산.길에 오토바이가게.주유소.카센타? 이게 전부인동네인디..삼각형 구도로 좌우..소하1.2동.하안동 어디도 이런동네는 없어요..물론 밤일 마을.노온사동도 마찬가지인걸로 알기때문에 예외로 보자는건 아니고요..제가 말하고 싶은건 거의 아무것도 없는 동네에요.
가리대 주민들은 사진처럼 젊은분들이 별로 없어요.
나이드신 분들이 대부분이고 솔직히 옆에서 보면 시위를 왜 저렇게 밖에 못할가..시위 문구하며...현수막하며...그흔한 시위장 엠프도 없는듯 보이고..시위준비과정등...동네 와보면 약간 웃깁니다? 웃겨요..솔직히 옆에서 보면...
제가 알기론 할아버지 할머니..아줌마..아저씨 ..대부분이 저 동네에서 3대 또는 50-60년 이상을 그 허름한 동네에서 한집에서 사신분들이에요..
땅값이 오르전에도 그랬고...공사얘기가 나오기도 전에 그랬고...
아무것도 없는 동네여도 ..그냥 불평불만 없이 살아온 동네인데;;
공사내용을 잘 알고보니 그게 아니다? 모..벽을 세워서 마을을 둘로 나눠지고..터널공사를 하면서 지대가 높아져서 사는집 앞으로 약간 높게 도로가 나고..비가오면 잠기는?현상?위험이 있다고 주민들은 얘기하는것 같고... 요즘은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르는게 태산이지만 누구 누구네 . 누구 누구네 하면 다 알정도로 티비에 나오는 그런 시골동네 같은데에요. 암튼 공사야 뭐 조정이 약간?은 조정이 되지 않을까 싶지만 가리대 주민들은 그 자세한 내용을 아예 모르고 있었다는게 분쟁의 원인인것으로 압니다.
막상 공사하려고 하니 주민들이 반대하니 시장 입장에서는 황당하고 곤란하겠죠..그간 잘 되고 별탈도 없었으니까요..뭐..공사 조금바꿔도 예산하고 시간이 장난 아닐테니까요..
근데 또 바꾸어 말하면 가리대주민도 광명시민인데 문제가 있어서 민원을 제기하는걸 시장이란분이 주민들에게 양심도 없다는둥, 선거에서 뽑든지 말든지라는둥..이건 아닌거 같습니다. 제생각에는 주민들도 고운말을 하진 않았겠죠?
한강 조망권.햋빛 조망권가지고도 소송하는 세상에 누가 몇십년동안 살아온 자기 집앞에 방음벽세워지고 도로가 앞으로 나는것도 아니고 높아지면서 생기는데 가만있겠습니까?공익도 좋지만 그럼 최소한 살고 있는 사람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그리고 서로 합의 하에 무슨일이 진행되도 되야지요.

좀 속사정을 알고 편을 들던 욕을하던 하는 바램으로 써봤습니다.

1 2009-03-31 19:37:27
참...기사를 보니..
맞는부분도 있고 오해할수도 있는 문제도 있는것 같군요..
그냥 윗분들도 자기 생각을 적으신것 같으니 저도 그냥 제 생각을 적겠습니다.
시장님 말대로 주민들이 그동안 아무말 없었다는 건 사실인듯 같구요..보상가격때문이란말 역시도 사실인것같습니다.보상이란게 원래 누구나 만족하지만은 못하는거 아니겠어요 사실상;;
근데 또 주민들이 도로가 난다는 사실만 알았지 어떻게 난다는것에 대해서는 설명을 못받은것도 사실이고 공사측과 시측 주민측들간에 모여서 질문을 할때 주민들은 공사를 한다는것만 알았지 어떤 식으로, 어떤 모양으로 공사가 된다는건 주민들이몰랐고, 모르는것을 시관계자에게 주민들이 질문을 했는데 시관계자와 공사측과 다른의견을 보이고...
그리고 나서야 주민들끼리 이렇게 놔둬서는 않되겠다 싶어서 모여서 회의도 하고 집회도 하고 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보상비가문제 2009-03-27 11:15:57
시의원까지 했다는 사람이 주민 선동하여 보상비 더받으려고...ㅉㅉㅉ

돋보기 2009-03-22 07:44:31
도시개발법에서는 조합설립인가을받아지만 민간업자와개발할수있읍니다.
가리대는 조합이없읍니다. 또한 조합일경우 전체면적소유권자의2/3 동의을얻기란..하늘에별따기입니다.. 각각 소유권의이해득실이있으므로..
특히동의을받을때는 인감증명첨부입니다.. 가리대는조합이없읍니다.
가리대는조합이없읍니다,, 가리대는조합이없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