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에서 용이 나오는 사회를 만들었으면...
개천에서 용이 나오는 사회를 만들었으면...
  • 강찬호
  • 승인 2009.11.17 12:49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사람 김영면씨 인터뷰



어려웠던 시절을 잊지 않고 살아가면서 조금씩 갚아 나가는 것은 말처럼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어려움은 처해 봤던 사람이 더 잘 알고 이해한다고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도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한 몸 추스르기도 어렵다며 주변을 돌아 볼 여유를 갖지 못하고 살아가가고 있다. 그래서인지 크게 소리 나지 않게 주변을 살피며 걷는 김영면(47. 철산2동)씨의 행보는 소중하다. 김씨는 후덕한 인상이다. 그와 대화를 해보면 차분하고 진지하다.

지난 13일 시청 앞 커피집에서 그를 만났다. 최근 그가 힘을 쏟는 볼링협회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시작했다. 그는 지난 해 말부터 광명시볼링협회장을 맡았다. 한 때 실업팀도 있었고 볼링장도 11개나 있었다는 전설(?)을 뒤로 하고 광명시 볼링의 현 주소는 앙상함뿐이다. 경기도지역 볼링대회에 나가는 1부팀 15개 시군 중에서 볼링장이 없는 곳은 광명시뿐이다. 따라서 클럽에 소속된 볼링 회원들은 인근 금천이나 구로, 안양 등을 전전하며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맨 땅에 헤딩하듯 볼링협회장을 맡고 동시에 경기도협회장도 겸했다. 광명시 볼링의 현실과 비교하면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그런 탓인지 김씨는 자본의 논리를 따르는 사설 볼링장이 없다면 시립 볼링장이라도 만들었으면 하는 것이 바람이다.

볼링동호인들의 활동 공간을 만들어주고 싶은 것이 마음 한 곳에 있다면 그는 또 다른 곳에 어린이, 청소년들에 대한 마음을 담고 산다. 그는 도덕초에서 5년째 학교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다. 4년간 학부모위원으로, 올해는 지역위원으로 학교운영위원에 참여하고 있다. 김씨는 학운위가 학교 운영의 꽃임에도 아직도 일부 학부모들의 경우 이에 대한 인식이 낮다며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는 학운위장으로 있으면서 학부모 회비를 근절시킨 것이 기억에 남는 활동이고, 최근 학교 활동과 관련해서는 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단과 연계해 학교 오케스트라단이 구성돼 활동하는 것이 인상적이라고 거론했다. 그는 학운위와 녹색어머니회 등 학부모단체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도 학교발전을 위한 협력을 이끌어 내는 데 있어 이 학교만의 자랑이면 자랑이라고 언급했다.

김씨는 특히 장학사업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다. 학운위 차원에서 졸업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김씨의 장학활동은 학교와 교회 그리고 철산종합사회복지관 장학회로 이어졌다. 김씨 회사는 철산복지관과 자매결연을 맺어 장학사업이나 기타 행사를 후원하고 있다. 김씨는 이 복지관 장학회 운영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김씨는 이외에도 북한어린이영양빵공장 운영위원으로 참여하면서 북한어린이돕기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김씨가 이런저런 연유로 어린이들의 장학 사업에 관심을 갖는 것은 자신의 지난 날을 잊지 않기 위함이다. 그는 인하공대 82학번이다. 당시 대학 다닐 형편이 되지 않았지만 성적이 좋아 장학생으로 입학했다. 예민했던 청소년 시절 어려웠던 형편에 대학입학을 고민해야 했던 기억들이 남아 있다. 경제양극화, 사회양극화가 극에 달해 ‘개천에 용 나는 시대’는 지나갔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과거에는 형편이 어려워도 본인이 똑똑하면 교육이라는 사다리를 타고 올라갈 여지가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갈수록 어려워지는 시대로 가고 있다. 그럼에도 김씨는 개천에 용이 난다는 것을 믿고 싶어 한다. “가난이 대물림 되는 구조가 아닌 아이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공동체, 어려운 이들과 함께 하는 활동공간을 어떻게 열 수 있을지”는 아직도 그가 마음 한 곳에 간직하고 살아가는 화두 같은 것이다. 



공대에 입학해 학내 문제로 시끄러웠던 시절에 대학을 다니고, 군대를 제대한 후 다시 공대 학생회장으로 활동했다. 졸업을 코앞에 둔 시점까지 맡겨진 학생회장 활동에 최선을 다한 그다. 플랜트 배관 관련 회사에 취직해 근무하고 94년부터 독립해 사업을 시작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사업에서 한숨 돌릴 여유가 생기면서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일들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있다. 학운위, 체육회, 시민단체, 지방의제, 복지관, 교회 등이 그런 영역들이다. 아래로부터 깨어있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면, 그에 못지않게 위로부터 변화도 중요하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개천에 용이 나는 사회를 만들어 보고 싶은 김씨의 마음. 그리 멀지 않은 과거임에도 우리에게는 왜 그리 먼 사회처럼 되어 버렸는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운제 2010-01-04 09:32:59
존경하는 회장님 회장님이 시작하신 큰그림 경신년 에는 완성하시기 바람니다 새해 건강하시고 복 많이받으세요 !!!!!!!!!

tucoo 2009-12-06 22:27:04
댓글중 눈쌀이 찌푸려지는 몇몇 글들이 있군요
좋은 기사 감사 드립니다.

한심이들 2009-11-24 15:15:44
그냥 있는 모습 그데로 받아들이면 될것을.
자기가 처한 곳에서 열심히 하면 될것을.
좋은 말만 하고 살아도 짧은 인생인것을.

꼬방동네 2009-11-23 23:22:50
당신만큼 동네일 안한사람이 있다고생각혀나 볼링회장이나 잘혀수 돈이나 좀 팍팍쓰시게나 폼잡고 회장소리 하지말고

작전주 2009-11-23 23:20:38
또 한놈이 시작되었다 네가 지방선거에 드리될라꼬 하는수작이지 다알지롱 2중인격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