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역세권 활성화, ‘국익’의 문제이다.
광명역세권 활성화, ‘국익’의 문제이다.
  • 강찬호 기자
  • 승인 2011.04.17 2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남춘 광명역활성화범시민대책위원장 인터뷰.

백남춘 광명역세권활성화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위원장은 지역 원로 상공인이다. 범대위 말고도 지역상공회의소 회장을 맡고 있다. 지역 상공인들의 이해를 대변하고, 지역 발전의 상징인 광명역세권 시민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다. 그의 존재감과 상징성이다.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일이고, 또 따로 가는 일도 아니다.

그래서일까. 광명역 활성화 문제는 그 문제에 쏟는 애정만큼이나 현실적으로 답답한 문제라고 토로한다. 백 위원장은 광명역 활성화 문제에 대해 정부를 향한 쓴소리를 아끼지 않는다. 동시에 차분하게 답을 찾자고 요구한다. 백 위원장은 범대위 활동에 대해 처음부터 지금까지 위원장으로서의 중책을 마다하지 않고 있다. 어려운 자리이지만 또 꼭 필요한 자리이기 때문이다.

범대위는 최근 대외적 여론을 형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한 동안 주춤했지만 멈춰서 있을 수만은 없기 때문이다. 범대위는 지난 4월8일 국회에서 ‘광명역세권 활성화 및 연계교통망 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경기개발연구원과 공동으로 주관했다.

이 자리에서 백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부의 일관성 없는 정책을 질타하면서도 미래 가능성을 보며 새롭게 비전을 만들어 가자고 제안했다. 그리고 13일 백 위원장을 만나 자세하게 그의 입장을 다시 들어봤다.

백남춘 범대위은 답답한 현실이지만 광명역세권의 미래 가능성을 보며 새롭게 비전을 갖자고 주문한다. 시와 시장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범대위는 시민의 의견을 결집해 이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한다. 

먼저 지난 정책토론회 성과가 무엇인지에 대해 백 위원장은 ‘여론의 환기’라고 정리했다. “광명역세권이 무엇인지, 범대위가 무엇인지 많은 시민들이 알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 성과이다. 앞으로도 일은 시가 주관해서 하는 것이고, 범대위는 보조 역할을 하면서 시민의 의견을 결집해 나가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시의 역할이고 또 그 만큼 시장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범대위 향후 활동방향과 관련해 정책토론회에서 제기된 문제들 중 역세권에 입점하기에 적절한 사업이 무엇인지 물류와 유통 문제를 중심으로 시장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다음 단계로 대정부를 상대로 각 부처마다 정책방향을 잡아 건의를 해나가는 활동을 해갈 것이라고 대략의 윤곽을 제시했다.

백 위원장은 또 큰 틀에서 “광명역 활성화 문제는 국가기본계획에 반영돼야 하며, 국익이 되는 기본정책으로 이행되도록 요구하는 것이 ‘이슈’이다.”라고 말했다. 그래서일까. 백 위원장은 국토부를 중심으로 한 정부 정책의 오류나 문제점에 대해서는 쓴소리와 답답함을 동시에 드러냈다.

국토부 장관이 바뀔 때마다 정책이 변경되는 상황이나 환경에 대해 그 벽을 넘어서야 할 것이라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백 위원장은 영등포역 정차 문제가 갑작스럽게 불거져 나왔고, 이에 반대하는 범대위 활동이 자칫 영등포와 싸우는 모습으로 비칠 수도 있었지만, 이는 그런 지역간 이기주의 문제가 아니고 정부의 정책오류에서 오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백 위원장은 정부에서 노선 포화를 이유로 멀쩡하게 다니던 새마을호 열차나 무궁화열차 9개 노선을 축소하고 2개 고속철도 노선을 증차해 영등포역 정차 이유로 제시하는 것은 애들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시속300킬로대 이상으로 고속철로를 달려야 할 KTX가 100킬로대 일반선로를 다니면서 고속철이라고 하는 것은 논리상 맞지 않는 것이라며, 지난해 장관 면담에서 열차명을 바꾸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런 정부의 결정은 효율성 논리를 내세우지만 논리상 맞지도 않으며 오히려 새마을호나 무궁화호 노선 축소로 서민들의 이용만 불편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10월28일 범대위는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영등포역 정차에 항의하며 광명역세권 개발에 박차를 가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백 위원장(오른쪽 세 번째)은 영등포역 정차를 두고 짝뚱 KTX라고 비판했다.

백 위원장은 광명역세권 개발 문제에 대해서는 향후 보금자리지구 개발 문제 등과 연계해 큰 그림을 그려야 함에도 현실은 녹록치 않다며, 시가 물러서지 말고 정부와 대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백 위원장은 “시가 잘 해야 하는데...역세권 개발에 역점을 두어야 할 문제,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문제가 무엇일까. 자칫 또 다시 베드타운으로 갈 가능성도 높다.”며 우려를 놓지 않았다.

백 위원장은 역세권은 도시의 중심축이며 도시의 특성이 반영되는 교통요충지로서 기능하는 것이고 KTX는 국내용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교통수단이자 물물의 직접교류의 수단이라며, KTX광명역세권이 이에 부합하는지 반문했다.

정부에서 광명역을 설치한 것은 "서울 집중을 분산하고자 한 것임에도 광명역세권 개발이 그에 부합하고 있지 못하다."며, “(연계)교통망을 갖추고 사람을 모으고, 또 그 인구를 소화할 수 있는 각 종 편의시설과 부대시설을 갖춰야 한다. 국제컨벤션센터나 호텔, 상인들을 위한 유통상가, 외국인들을 위한 백화점, 도소매유통시설이나 문화시설 등을 갖춰 사람을 모을 수 있는 유인을 개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백 위원장은 인근 구로디지털단지의 경우 이미 포화상태이고 향후 역세권 주변의 입지 환경을 고려한다면 상당한 물류처리를 위한 기반시설이 필요할 것이라며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는 맞춤형 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 위원장은 지역의 자족기반과 역세권 개발의 측면에서 보면 광명역세권과 연계해 보금자리지구에 25만평 정도의 대규모 물류유통단지가 필요함에도 이러한 지역적 요구가 정부 정책에 제대로 반영이 되고 있지 않다며, 답답한 현실을 토로했다.

백 위원장은 향후 광명시만 해도 5,60만이 될 것이고 시흥이나 안산 등 주변 인구를 감안해도 2백만에 이르는 상황에서 예를 들어 명품 아울렛 단지가 입점할 경우 수요를 감안한다면 그 유입인구는 엄청날 수 있음에도 정부는 5만평 규모의 물류유통단지를 반영하고 나머지는 단계적으로 접근하자고 하는데 맞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또 개발로 인한 여유부지 자체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의 주장은 현실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백 위원장은 또 금융위기와 경기침체로 역세권 PF사업이 멈춰서 있는 것에 대해 모두가 눈치를 보는 상황이지만 기다리기 보다는 되는 것부터 우선 시작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 위원장은 결국 중앙정부를 상대로 하던 지역 자체적으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던,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 밖에 방법이 없고, 이 싸움에서 지면 안 된다며 시와 시장의 의지를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