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학교에서는 학생들 시험을 치는 진짜 이유가 뭔지 아십니까?
핀란드 학교에서는 학생들 시험을 치는 진짜 이유가 뭔지 아십니까?
  • 박승원 도의원
  • 승인 2011.07.05 11: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박승원 경기도의원(광명, 민주당, 기획위원회)

필란드 루머고등학교 교장(위 가운데)과 학생들과 함께(아래)한 필자(아래 맨 왼쪽)

스웨덴의 복지와 핀란드의 교육 시스템을 알아보고자 얼마 전 북유럽을 다녀왔다. 나는 핀란드의 교육시스템에 대해 집중했다. 직접 보고, 듣고, 경험하면서 교육에 대한 그들의 가치체계와 우리의 가치체계가 너무도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핀란드 교육위원회에서 15년간 교육위원으로 일하다 반타시 루모 고등학교로 오신 교장선생님과 오랜 시간동안 간담회를 하면서 핀란드 교육에 대해 진지하게 토론하는 뜻있는 시간을 보냈다. 핀란드의 교육현실은 우리와 많이 달랐다.

교육제도도 다르고, 교육에 대한 기본 관점도 다르고, 국가가 바라보는 미래교육도 우리와 사뭇 달랐다. 고등학교까지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대학교육까지 국가가 책임을 진다.

교사들은 가르치는 일에만 전념하고, 국가도 국민도 교사를 신뢰한다. 우리나라처럼 1등, 2등, 3등을 가리기 위한 시험을 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자기 자신을 평가하기 위해 학생들 쪽지 시험을 수시로 치른다. 수업은 유동적이다.

학생들 스스로 수업을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아한다. 어려운 레벨, 쉬운 레벨이 다양하게 나뉘어져 있어서 자신의 학습능력에 따라 수업을 들을 수 있다.

핀란드 교육위원회는 요즘 새로운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있는데 미래교육은 사람간의 상호작용 능력에 달려 있다고 판단하고,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등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고 한다. 그들은 교육정책이 나라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새로운 교육정책을 수립할 때 항상 심사숙고한다고 한다.

핀란드의 여러 교육정책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교사가 가르치는 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핀란드의 교육은 교육 자치와 행정자치가 통합된 형태이다. 모든 학교는 지자체에 속해 있고, 기본적인 교육행정은 시에서 전부 담당한다.

교사는 행정업무를 하지 않고, 교장이 시청의 교육 담당 부서와 행정 업무를 처리하며 학교를 관리한다. 교사는 독립되어 있어서 오로지 교수학습연구에 몰두해 학생들 특성에 맞는 학습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한다.

수시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학생들 쪽지 시험을 통해서 자신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평가한다. 학생이 잘 이해했는지, 안했는지를 확인하고 이해를 못 했다면 자신의 학습지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다시 연구한다는 것이다. 가장 놀라웠던 사실이다.

교사의 교수법에 대한 평가도 교장이나 학부모가 하지 않는다. 오로지 학생에 의해서만 평가된다. 평가 점수가 낮은 교사는 전문가로부터 컨설팅을 받을 뿐이다. 이러한 핀란드 교육의 변화는 1990년부터 교사들이 석사과정의 교육을 받고, 교수학습법을 배우면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어쨌든 나는 우리나라의 현행 입시제도의 틀을 바꾸고 교육개혁을 단행해야 한다고 늘 생각해 왔다. 그 핵심은 미래교육에 대한 기본적 관점을 새롭게 조명하며, 모든 국민에게 교육의 공평성을 제공하고, 교육자치의 시스템을 바꾸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내 눈에 핀란드 학생들은 행복해 보였고 자유로워 보였다.

요즘 우리 아이들을 보면 왠지 불쌍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것이 과연 나만의 생각일까?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고 핀란드 교육뿐 아니라 교육선진국의 미래교육정책을 뜯어보며, 대한민국의 더 나은 교육을 위해 함께 토론하는 자리를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Zariel 2011-08-11 20:55:41
Ariltces like this are an example of quick, helpful ans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