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청소년들아, 5월 난장판으로 모여라.
광명청소년들아, 5월 난장판으로 모여라.
  • 강찬호객원기자
  • 승인 2004.05.14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청소년들아, 5월 난장판으로 모여라.

축제의 테마는 청소년들이 꾸미는 ‘광명 YOUTH FESTIVAL 2004- 5월의 난장.

 

 

 

 

▲ 청소년문화의집 주최로 문화의 거리에서 열렸던 댄스동아리 경연대회

 

5월 마지막 주가 청소년 주간으로 선포되고 청소년 축제로 채워질 예정이다. 축제의 테마는 청소년들이 꾸미는 ‘광명 YOUTH FESTIVAL 2004- 5월의 난장.

이벤트 행사 방식으로 진행되던 그동안의 광명 청소년 행사에 비해 이번 축제는 달라 보인다. 청소년 주간을 설정하고, 그 기간 동안 청소년 관련 행사를 지속하는 것은 ‘주의’를 끌만하다. 행사의 내용도 다채롭다. 아울러 이정도 규모의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관련 기관의 역량이나 지역 역량도 그 만큼 성장이 된 결과일 수 있을 것이다. 그 한복판에 청소년문화이집이 있다. 이번 축제를 주관하는 기관이다. 청소년 관련 기관이 거의 전무한 가운데 광명5동 한 구석에 청소년문화의집이 들어섰고,꾸준하게 활동을 해왔다. 이제 그 동안의 역량을 모아 본격적으로 청소년 축제 마당을 지역에 펼친다. 이번 축제에 대한 청소년들의 참여와 반응, 시민들의 관심과 격려가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광명청소년문화의집 측은 이번 축제에 대해 청소년은 「청소년의 권리」 중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느낄 수 있는 권리와 건전한 문화교육 및 예술축제에 자유롭게 참여 할 수 있는 권리’에 부응하고자 기획하였다고 한다.

또 ‘청소년 중심의 축제, 함께 즐기는 축제, 청소년 교육 및 문화 접근의 축제, 청소년들의 네트워크가 될 수 있는 축제’로서 청소년들의 자생적인 활동과 대안적인 측면을 염두에 두었고, 나아가 세대간 또는 또래집단 간의 이질적이고 분산되어 있는 문화를 하나로 화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고 한다.

청소년축제 기간은 2004년 5월 24일(월)부터 30(일)이고 축제 프로그램과 일정은 다음과 같다.

5월 24일(월) : ‘이제 시작~~’

- 청소년의 달 기념식(10시~, 시민회관 대공연장). 청소년 치어팀 “혜성”의 식전 행사를 시작으로 청소년의 달을 기념하기 위해 내빈들의 축사, 그리고 모범청소년들의 포창이 이루어진다.

5월 25일(화) : ‘시선 일치’

- 제 23회 학생체육대회(9시~, 시민운동장). 지덕체를 모두 겸비한 광명짱!! 그들이 모여 체육대회를 펼친다. 광성초등학교의 고적대, 광덕초등학교의 고전무용, 충현고등학교 농악놀이가 참여하는 가운데 광명시 학생체육대회가 진행된다.

5월 27일(목) : ‘청소년 엿보기’

- 청소년 특강 ‘희망의 교육’(14시~, 평생학습원).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전성은 위원장님과 함께 하는 “희망의 교육” 그리고 청소년들이 직접 제작한 단편영화 “청소년 희망 찾기”가 상영된다.

5월 28일(금) : ‘세대 공감’

- 광명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제 17회 정기연주 ‘빛으로 만든 세상’(19시 30분~, 시민회관 대공연장). 광명소년소녀합창단, 갈릴리 남성 합창단의 특별출연과 합창단졸업생친구들의 우정출연이 함께 어우러진다.

5월 29일(토) : ‘너와 나, 우리’

- 난장 (14시~, 실내체육관)
청소년들의 다양한 모습들을 볼 수 있는 난장이 한꺼번에 펼쳐진다. ‘사고 싶어, 먹고 싶어 환장’ 코너에는 벼룩장터와 먹거리 장터가 열리고 이날만 100원 나눔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보여주고 싶어 환장’코너에는 이색패션쇼 희망 프로젝트로 메이크업, 헤나, 네일아트, 코스튬플레이 등이 진행된다. ‘외치고 싶어 환장’ 코너에는 열기구 타고 외쳐봐(청소년발언대), 손으로 말해요(대형그래피티)가 진행된다. ‘겨뤄보고 싶어 환장’코너에는 솜씨짱(예쁜 엽서그리기), 힘짱!(「청소년헤라클래스」: 팔씨름, 줄넘기, 훌라우프) 등이 진행된다.

- 야 콘서트(17시~, 실내체육관)
바닐라유니티/뷰렛/퍼필의 실력 언더밴드팀, 유니티/20th century boys의 따라잡지 못할 실력 댄스팀, 스피닝 독스의 신기한 요요공연, 인도정통춤패 사라스와띠, 광명 타악 퍼포먼스가 보여주는 두드락 공연이 진행된다.

5월 30일(일) : ‘정상회담’

- 댄스, 밴드, 가요 경연대회 + 프로게이머 사인회(14시~, 시민회관 대공연장)
광명의 실력 있는 청소년 팀들이 출연해서 서로 실력을 겨루며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 청소년들에게 인기있는 프로게이머 강도경과 나도현이 출연 사인회를 진행한다.

* 특별행사

청소년 VJ 특공대-가슴으로 말해요(5.24.월~5.27.목 : 청소년들의 일상공간), 청소년 예술제(5.24.월~5.29.토 : 시민회관, 실내체육관), 전시(만화랑 엽서랑)(5.24.월~5.30.일 : 시민회관), 인터넷의 내 집 자랑하기(이쁜집 경연대회)(5.24.월~5.30.일 : 인터넷상) 등으로 진행된다.

행사 문의 : 광명시청소년문화의집 (02-2680-6163)

 

  

 <2004. 5. 14  강찬호객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