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어머니의 손맛! 향토마루 두루치기!
고향 어머니의 손맛! 향토마루 두루치기!
  • 이승봉기자
  • 승인 2003.12.26 13:46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의있고 있는 집(6)

고향! 어머니의 손맛, 향토마루 두루치기

 

 

 

광명에 추천하고 싶은 맛집을 소개하는 코너를 시작한다. 이름하여 있고 있는 집 코너이다. 맛도 맛이지만 그곳이 사람 냄새가 나는 어울림이 있는 곳이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다. 2주마다 한군데씩 추천을 받아 주변의 평판을 들어 본뒤 취재하는 수순을 밟으려고 한다. 독자들께서는 기사를 읽은 소감과 맛집에 대한 평가, 추천하고 싶은 곳을 댓글달기를 이용해 함께 나누었으면 한다. <편집자 주>

 

 ▲ 두루치기 점문점 향토마루 본점 모습. 시청에서 모세로 삼거리 쪽으로 있다.

 

시청에서 모세로 삼거리 쪽으로 조금 내려 가다 보면 향토마루 두루치기 전문점이 보인다.11월 25일 에 오픈하였다. 불과 한달 남짓 되었지만 벌써 입소문이 자자하다.
이 집이 자랑스럽게 내놓은 음식은 역시 향토마루 두루치기다. 제주흑돼지와 잘 숙성된 김치, 그리고 20여가지 양념으로 만들어진 육수가 어우러져 절묘한 맛을 낸다.
점심시간이 끝날 무렵 한가한 시간을 택해 향토마루를 찾았다. 김재정 대표이사가 반갑게 기자 일행을 맞아 준다..

 

 ▲ 향토마루 두루치기를 한상 차려 놓았다. 1인분 4,000원

 

전국을 투어하며 5개월간 공인된 맛을 연구

 

음식이 준비되는 동안 김재정 대표이사와 마주 앉았다. 어떻게 두루치기 음식점을 하게 되었냐는 기자의 질문에 잠시 난감해 한다.
"지난 17년간 컴퓨터 학원을 운영해 왔습니다. 안양과 광명에서 일했고 지금은 광명 6동에 한빛정보처리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랜세월 학원을 운영하면서  다른 사업을 구상해왔습니다. 원래 두루치기를 좋아하여 이곳저곳 맛있다는 집을 많이 다녔습니다. 전국 각지에 어느곳에나 두루치기집이 있지만 맛도 조금씩 다르고 조리하는 방법도 다르더군요. 그러다 정말 공인될 만한 맛을 개발할 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 집 주방을 책임지고 있는 실장님과 함께 전국을 돌며 5개월간 두루치기의 맛을 연구했습니다."

함께 맛을 개발해온 김복자 실장은 한식전문요리사로 20년 경력의 베테랑요리사다. 김실장은 각지의 두루치기 맛을 비교 분석하고 우리 서민들 입맛에 꼭 맞는 소스를 개발하였다. 이제 좋은 고기와 맛있게 숙성된 김치만 있으면 공인된 우리 맛을 보여 줄 수 있는 두루치기 요리가 완성되는 것. 5개월 간의 노력은 헛되지 않아 몇 차례의 시식회를 통해 음식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았다.

김재정 대표이사는 언제 어디서나 이 두루치기의 동일한 맛을 보급하기 위해 체인 본부를 만들고 본점을 광명시청 근처에 열었다. 음식맛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공무원들에게도 좋은 평을 받고 있다고 한다.

 

 ▲ 왼쪽이 향토마루 두루치기. 오른쪽은 오징어 두루치기

 

하루 김치 50kg도 모자란다.

 

두루치기란 조상대대로 서민들이 즐겨먹던 토속음식이다. 그유래는경상도나 전라도의 산간지방이다. 갑자기 손님이 방문하여 딱히 내놓을 것이 없을 때 만들어 진 음식이다. 집에 있는 온갖 재료를 한꺼번에 넣고 양념을 하여 볶아 내놓는데 배고픈 손님에게는 어떤 진수성찬도 부럽지 않은 그런 음식이었다.  이 음식이 전국 경향 각지로 퍼져나가 각 지방 별로 독특한 맛과 조리법을 가지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김치두루치기, 두부두루치기, 오징어두루치기다.  

향토마루 두루치기는 제주산 흑돼지 중 암퇘지 고기만 사용한다. 개업한지 한달밖에 안 되었지만 하루 40kg 정도의 고기를 쓴다. 이 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썰고, 20가지의 양념으로 특별히 제조된 소스와 잘 숙성된 김치를 넣고 버무린다. 하루 사용하는 김치만도 50kg이라 한다. 그런 후에 향토마루만의 특별한 육수를 자작하게 붓고 양파와 대파를 썰어 넣고 적당히 끓이면 맛있는 두루치기가 완성된다.
두루치기는 잘 숙성된 김치맛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 맛도 일정해야 한다. 손님이 너무 많이 몰리면 준비한 김치가 떨어져, 약간 덜익은 김치를 쓸 수밖에 없는데 그 때가 가장 미안한 순간이라고 김 대표는 말한다.

 

 ▲ 메인홀 모습.  두루치기의 효능을 알리는 액자가 걸려 있다.

 

돈을 벌면 사회봉사를 더욱 열심히 할 터...

 

김재정 대표이사의 이력은 다양하다. 컴퓨터 학원을 오래 운영했고 사회활동도 많이 했다. 광명경실련에서 집행위원과 후원회장을 역임하였다. 광명시의 소년 소년 가장을 돕는 백합장학회 회장도 몇 년째 계속하고 있다. 김재정 대표이사는 사업이 잘되면 사회 봉사활동을 많이 하고 싶다고 말한다. 백합장학회에서 5년째 활동하고 있는데 지금은 19명의 소년소녀 가장들을 돕고 있다고 한다. 매년 김장도 제공하고 있다.

 

김 대표이사가 운영하는 음식점 향토마루는 프랜차이즈를 지향하고 있다. 그래서 그의 공식 직함은 (주)향토마루 두루치기 프랜차이즈 대표이사다. 광명을 본거지로 수도권으로 뻗어나갈 계획을 세우고 있다. 광명에는 본점과 5개 정도의 지점을 낼 생각이다. 지점의 위치는 광명사거리, 새마을 시장, 광명1동, 철산상업지구로 잡고 있다. 일이 순조로우면 전국으로 영업망을 확대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현재 구두 계약 상태에 있는 건도 12건이나 된다..

▲ 김재정 대표이사

 

 ▲ 취재를 갔다가 시민단체에서 일하는 이들을 만났다.

 

손님들 반응

 

푸른광명21 허기용국장: 옛날 어머니께서 만들어 주신 그런 맛을 느낀다.

강은숙 여성의전화 회장: 입에 달라 붙는다. 소스와 어우러진 김치맛이 일품이다. 고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맛있게 먹었다.

철산2동 강 아무개씨: 가격이 저렴해서 좋다. 여러사람이 왔는데 부담이 안된다. 두루치기는 술안주로 제격인 것 같다.

구로동에서 온 손님: 밥, 술 , 안주까지 4명이 왔는데 3만원도 안된다. 고기와 김치가 잘어울리는 것 같다. 서민들 주머니 사정에 알맞는 집인 것 같다.

 

메뉴

 

향토마루 두루치기(1인 4,000원)
오징어 두루치기(1인 5,000원)
두부전골 두루치기(대: 20,000 소: 13,000)
버섯낙지 두루치기(대: 20,000 소: 15,000)

갈치조림(1인 6,000)
생태찌개(1인 5,000)

그외 두부김치, 김치전, 해물파전

*영업시간: 오전 10:00 ~오후 12시
*80평. 112석(룸포함)
* 전화 본사: 02)3666-9988  본점: 02)2681-8100

 

찾아가려면

광명시청에서 모세로 쪽으로 100M 거리

주차장 완비

 

 

  

  

<2003. 11. 28 이승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향기 2005-01-14 12:55:14
1년후 다시찾은 향토마루 더욱더 맛있어요

나그네 2005-01-14 12:50:54
혼자 소주한잔 죽이네

절대미각 2003-12-26 13:46:23
생긴지 겨우 한달 된곳을 광명시의 대표 맛집이라고 온린것가요?? 광고에 가깝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맛찾사 2003-12-26 13:46:23
고기맛이 넘 좋네여 김치에 곁들여 얼큰하게 먹다보니 느끼함도 없이 고향의 향수를 느끼게함다. 가벼운 호주머니엔 부담도 없고...아뭏튼 우리같은 서민들의 애용식으로는 왔담니다.

향기 2003-12-26 13:46:23
저두 네번째 향토마루에 다녀 왔는데여. 빠져서는 안될 우리 온 국민이 선호하는 김치의 맛!!!진짜 이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