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비 현상’ 시가 적극적으로 극복해야!
‘님비 현상’ 시가 적극적으로 극복해야!
  • 강찬호 기자
  • 승인 2006.09.15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감사 첫날, 복지건설위원회 소속 심중식 의원은 소하동에 건립 중인 납골묘 설치에 대해 추진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 시가 매입을 한 토지 규모를 감안하면, 종합장사시설을 도입하는 계획인데, 납골묘 설치로 한정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따졌다.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 투명하게 추진을 하는 것이 적절한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14일 상임위 복지건설위원회 상임위원회장. 복지환경국 사회복지과 행정감사에서 심중식 의원은 이와 같이 주장했다. 심 의원은 “이 납골묘를 설치할 예정인 부지에 당초 묘가 몇 기가 있었냐?”며, 질문을 시작했다. 심의원은 해당 부지에 토지주 소유의 분묘가 22기가 있는데, 시가 향후 납골묘가 완성이 되면 토지주에게 납골묘 100기를 제공하기로 협의를 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시가 22기에 대해서는 1백만원 정도의 보상을 하기로 했고, 납골 시설 설치 과정에서 22기의 분묘를 임시로 이전하는 것 역시 책임을 져주기로 협의를 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는 500년 가까이 해당 부지가 특정 문중 소유의 땅이었던 것을 기꺼이 내 준 것에 대해, 시 입장에서는 “성의 표시를 할 수밖에 없었고, 쌍방에 의해 추진되는 계약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라며, 이쁘게 봐 달라.”고 답변했다. 

당초 종합장사시설 설치가 계획 아닌가? 주민설득 나서라.

또 심 의원은 당초 시가 매입한 부지 규모는 2만 6천평 규모 정도인데, 이 중 납골묘 조성 부지 면적은 8천평 규모라며, 나머지 부지의 이용 목적이 무엇인지를 질문했다. 당초 화장장 등을 포함한 종합장사시설 설치 계획을 연차적으로 추진하려는 것 아니냐며 시의 의도를 물었다. 그리고 종합장사시설 계획으로 추진이 되었던 사안이라면, 주민들을 직접적으로 설득을 해서, 종합장사시설을 도입하도록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시의 정확한 입장을 물었다. 이에 대해 담당 국장은 납골묘 외에 다른 시설의 설치 계획은 없다고 답변을 했다.

보충질의에 나선 나상성 의원은 납골묘 이외에 다른 시설의 설치 계획이 없다는 담당 국장의 답변에 대해, 지금 설치하지 않으면 언제 설치 할 수 있냐며, 소위 주민들에게 님비 시설로 인식되는 시설에 대해 시가 주도적으로 일을 처리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이 일대 아파트들이 입주하게 되면 그 때는 상황이 더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시는 일직동 산1번지 일원에 오는 2008년도에 292억의 예산을 들여 건축면적 5,000㎡로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납골묘를 설치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