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교육에서 벗어나 큰배움을 얻다 -- 29일 구름산초등학교 학교설명회 열어
지식교육에서 벗어나 큰배움을 얻다 -- 29일 구름산초등학교 학교설명회 열어
  • 이은빈기자
  • 승인 2005.10.2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텃밭에서 고구마를 캐는 구름산 초등학교 아이들


2001년도에 광명지역 노온사동에서 방과후학교로 시작한 구름산자연학교는 2005년도에 ‘구름산초등학교’ 준비과정을 진행했다. 6명의 학생들과 교사진은 지난 1년 남짓한 준비과정을 거쳐 2006년도에 본격적으로 구름산초등학교를 시작하고, 학생들을 모집하기 위해 학교설명회를 오는 10월 29일(토) 오후 4시 광명시평생학습원 2층 대공연장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학교설명회 설명회 진행은 1부와 2부 그리고 전시 행사로 나눠 진행된다.  

<1부> 발표회에서는 구름산 교육협동조합 풍물동아리 팀이 진행하는 ▲ 사물놀이 공연, 4·5학년 어린이들의 ▲ 자작시와 아침시 낭송, 4·5학년 어린이들과 자연학교 교사회의 ▲ 리코더 독주와 합주, 5·6학년 방과 후 어린이들의 ▲ 두드림 연주,  구름산초등학교 전체 학생들의 ▲ 춤 공연이 펼쳐진다.

<2부> 설명회에서는 2005년도 수업을 설명하는 ▲ 슬라이드 상영, 구름산 초등학교 일과를 보여주는 ▲ 동영상 그리고 학교 운영과 모집에 대한 ▲ 안내와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된다.

부대 행사로 광명시평생학습원 2층 대공연장 로비에서는 어린이 수업 작품, 집중 수업 노트(교과서), 공예품, 교사와 학부모들이 만든 작품 그리고 학교 수업 내용을 볼 수 있는 학교 수업 자료집, 학교 조합원들이 만든 면 생리대 등이 전시 및 판매 된다.



▲ 구름산자연학교 아이들의 산행


구름산자연학교는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과과정과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학교를 지향한다. 이를 위해 학교 주변의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텃밭 가꾸기와 구름산 산행하기, 마을 산책하기 등을 통해 자연과 호흡하고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아이들의 감수성과 내면의 잠재적 성장을 위해 수업과 학교 활동 과정에서 다양한 예술 활동을 강조하고 활용하고 있다. 

학교의 주체인 학부모들의 참여와 지역사회의 관심 있는 이들의 참여를 위해 구름산교육협동조합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구름산자연학교는 유치부 과정, 방과후 과정, 그리고 대안초등학교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구름산초등학교 2006년도 모집과 관련해서 1학년 과정, 2학년 과정, 그리고 고학년 통합과정이 운영될 예정이다. 접수와 관련해서는 학교에 방문하여 교사진과 상담을 하여야 하고, 입학시에 교육협동조합에 가입하고, 출자를 해야 한다.

행사문의는 구름산자연학교 02)2686-2270, 김현주 대표교사 011-303-2667, 홈페이지 www.gurmsan.net를 참고. 행사장소는 광명시평생학습원 홈페이지 www.gmedu.or.kr를 참고.

2005. 10. 24 / 이은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