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단체, 의장단 사퇴하라!...구본신 부의장 성비위 조사 윤리특위 구성하라!
광명시민단체, 의장단 사퇴하라!...구본신 부의장 성비위 조사 윤리특위 구성하라!
  • 신성은 기자
  • 승인 2023.09.1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민단체협의회(8개단체)는 18일 광명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성환 광명시의장의 사퇴와 구본신 부의장의 불신임 인정과 구본신 의원에 대한 윤리특위 구성을 요구했다.

광명시민협은 안성환 광명시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광명시의회 안팎으로 사회적비난과 갈등을 고조시킨 장본인으로 책임을 피할수 없다고 밝혔다. 안성환 의장의 가족과 친인척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한 사실은 예산을 승인하는 의회 구조상 부적절하며, 반복적인 의회 파행과 성비위 사건을 수단으로 부의장 불신임을 강행 한 것을 예로 들었다.

구본신 부의장에 대해서는 시민을 위한 보이콧이 아닌 당의 주장을 관철하려는 보이콧을 용납할 수 없다면서, 의장과의 대립각만 세워 광명시의회 파행에 한몫했다고 밝혔다.

광명시민협은 사회적 노란, 도덕적 문제에 휩싸인 안성환 의장과 구본신 부의장에게 스스로 의장단직을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광명시민협과 광명장애인성폭력상담소는 구본신 의원의 성비위 사건에 대해서도 성명을 통해 잘못을 지적했다.

이들은 광명시의회 전의원이 5월 성폭력 성희롱 실태에 관한 강의를 받았음에도, 구본신 의원의 성희롱 행위에 대해 아무도 적극 제지하지 않았으며 후속 대응도 없었다면서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구본신 의원의 구체적인 성희롱 발언을 소개하며, 성폭력 가해사실을 인정하고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라고 요구했다.

장명숙 광명장애인성폭력상담소 소장은 “성희롱은 피해자를 고통으로 몰아가는 엄연한 인권 침해사건”이라면서 “광명시의회는 이 사건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지고 재발방지 대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미숙 광명여성의전화 부설 가정폭력성폭력통합상담소 소장은 “다수 여성시의원이 동료 의원으로부터 비상식적이고 시대착오적인 성희롱 피해를 일상적으로 당했다는 것은 분노할 일”이라고 밝혔다. 또한, “가해자는 반성하고 피해자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하며, 피해 사실을 아는 즉시 피해자를 보호하고 2차 가해를 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가해자의 징계 대책 마련도 필수”라고 말했다.

류 소장은 구조적인 여성 차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여성은 직업 사회적 위치에 상관없이 성차별을 당하면서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확인 하게 되었다”면서 “이것이 구조적인 성차별이며, 이제라도 광명시의회는 조금이나마 성숙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성비위 사건 조사를 위한 윤리특위 구성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피해자 보호조치 시행 ▶광명시의회의 성폭력·성차별 예방 시스템 마련 ▶의원 윤리조례에 성비위 징계 기준 포함 ▶구본신 의원의 반성 및 피해자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이외에도 여성 의원 대부분이 성희롱 피해를 당했지만, 안성환 의장은 여성의원 1인 피해로 축소하려는 것을 확인 했으며, 윤리특위가 민주당 3, 국민의힘 2로 구성되어 불합리한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고, 윤리특위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도 입장을 내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